에이스트레이더의 매거진

[ACE Trader] 온라인 마케팅 동향 - 사이버 대학교

에이스트레이더

2017.10.23 19:13
  • 486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사이버대학교 온라인 마케팅 동향

  

사이버대학교 현황

1. 사이버 교육 시장 규모 및 성장

1) 사이버 교육 시장 규모

국내 사이버 교육 시장 규모는 약 1,700억 원대를 넘어섰으며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6년 정규 교육 기관의 사이버 러닝 지출액은 1,718억 원으로 2015년 대비 1.4%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6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한국원격대학협의회, 대학 구조개혁과 사이버대학의 미래방향, 2014


2) 사이버대학교의 성장 

 사이버대학교는 2001년 9개 대학 6,100명 입학정원으로 첫 학생을 모집한 이후 매년 급성장을 거듭하여 2016년 총 21개 대학, 재학생 123,281명의 규모로 성장하였습니다. 급성장 배경에는 경력 단절 없이 경제 활동과 학위 취득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는 점, 만학도/재교육/전직 등 다양한 교육 니즈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 형태를 제공한다는 점, 학벌보다 실질적 교육 기회와 자기 성장에 초점을 맞춰 가는 유연한 사회인식이 증가한다는 점 등을 들을 수 있습니다.

 

  

출처 : 통계청, 고등교육기관 개황 

 


2. 사이버대학교 트렌드

1) 스마트 교육시대

 사이버대학교는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적은 것은 물론, 실용적인 학과가 많아 제2의 진로를 준비하거나 해당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또 다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진입이 쉬운 입학, 일반 대학 대비 저렴한 학비, 스마트폰으로 강의 신청뿐 아니라 학습도 가능하는 등 실용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에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사이버대학교뿐 아니라 전 연령 대상 교육의 흐름은 이미 온라인으로 옮겨왔으며 전 세계적으로 모든 교육제도가 온라인, 스마트 기기로 옮겨가는 추세입니다. 사이버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시대 변화에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고등교육 기관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참고 : 중앙일보, 발길 머무는 곳이 강의실…난 사이버대학생이다!. 2016.06.30. 

  

 

2) 유연성 있는 교육 커리큘럼

 2015년 기준 연령별 재학생을 보면 20대~40대까지 교육 연령 폭이 큰 편입니다. 2010년 이후 대학원 과정도 증가하고 재외국민뿐 아니라 한류 열풍에 따른 외국인들의 교육 니즈도 높아지는바, 사이버대학교 재학생 특성을 보면 연령, 성별, 국적 등 다양한 학생층을 이루고 있습니다.

 

 

 

유입 & 전환 분석

1. 사이버대학교 월별 유입 & 전환 분석

2016년 1년간 사이버대학교 업종의 월별 유입 및 전환 추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사이버대학교의 신입생 모집이 시작되는 12월은 유입과 전환 모두 연중 가장 수치가 높은 편이며, 6월에는 2학기 모집을 앞두고 유입이 증가하고 전환 역시 6월과 7월이 높은 편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사이버대학교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2016년 사이버대학교 업종의 연간 요일별 유입과 전환 수치를 분석해 보면, 유입과 전환 모두 주중이 골고루 좋은 편이며, 전환은 금요일에 가장 높게 발생하였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사이버대학교 이용자 분석

 

1. 사이버대학교 vs 일반대학교  - 데모분석

 국내 사이버대학교와 일반대학교 관련 앱을 이용하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일반대학교는 20대 초반의 이용자가 확연히 두드러지는 반면, 사이버대학교는 20대후반~30대 남성, 30대 후반~40대 여성의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출처: 에이스 DMP 관심사 데이터, 국내 사이버대학교 4개교, 일반대학교 2개교 앱 이용자 분석

 

2017년 10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사이버대학교 vs 일반대학교 – 관심사 분석

 국내 사이버대학교와 일반대학교 관련 앱을 이용하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하였습니다. 사이버대학교 이용자의 관심사 분석결과를 보면, 법률정보, 공무원학원, 창업/프랜차이즈, 경매, 자격증 교육 등 사회생활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올랐으며, 일반대학교에 관심 있는 이용자는 대학교육, 해외지역정보, 군대 등 학생 생활 관련 관심사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에이스 DMP 관심사 데이터, 국내 사이버대학교 4개교, 일반대학교 2개교 앱 이용자 분석

 

2017년 10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사이버대학교 페르소나 분석

 사이버대학교 이용자의 페르소나 분석결과, 2차 진로를 고민하는 청년 그룹 ‘샐러리던트’들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재취업을 희망하는 30대 ‘젊줌마’, 투잡 또는 창업을 준비 중인 ‘내 꿈은 백종원’ 그룹까지 3개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감사합니다.

 

 

 

 

-광고문의 :  Email: at@nhnent.com , Tel: 1544-5420

-홈페이지 : http://acetrader.co.kr

-페이스북 : www.facebook.com/nhnace/

-블로그 : blog.nhnace.co.kr

 

  • #업종별 트렌드 자료_교육
  • #사이버대학교
  • #ACE Trader
  • #마케팅 소식
  • #마케팅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