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씨아줌마 오종현의 매거진

[가이드] 간단하게 만들어 보는 '네이버 예약'

오씨아줌마 오종현

2017.10.12 20:27
  • 1854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7

네이버 예약은 네이버의 대표적인 공짜서비스 중 하나이다. 네이버 예약이 등장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그 존재에 대해서 알지 못했지만, 최근 네이버가 네이버예약을 다른 서비스들과 적극적으로 엮기 시작하면서 빛을 발하고 있다. 네이버 지도, 내 홈페이지, 네이버 검색광고 등 다양한 영역에서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고, 네이버의 탁월한 서비스 관리창에서 쉽게 예약관리를 할 수 있다. 여기에 네이버페이 결제까지 가능하다! 오늘은 네이버예약의 핵심기능들을 중심으로 간단하게 네이버예약 만들기를 알아보자! 

 

우선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하나의 예시를 준비했다. 오씨아줌마 회사에서 마케팅 강의를 준비하고 있다. 오씨아줌마는 마케팅 이외에도 기업컨설팅, 창업컨설팅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

1. 네이버 예약 파트너센터

 

 


 

네이버 예약 파트너센터(http://easybooking.naver.com/)를 통해 회원가입을 한다

 

-

2. 예약서비스 목록만들기

오씨아줌마 회사는 크게 3가지 사업을 하고 있다.

1) 마케팅강의

2) 기업컨설팅

3) 창업컨설팅

이 세가지는 전혀 다른 성향의 사업들이다. 네이버 예약에서 예약서비스 목록은 이렇게 전혀 다른 서비스들에 대해서 목록을 만든다. 오씨아줌마의 경우는 최대 3개의 예약서비스 목록이 나올 수 있다.

 

 



 

서비스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마케팅강의” 관련된 예약서비스 목록을 만들어보자.

 

  

 

숙박, 식당, 공연/전시/행사, 뷰티, 자유설정, 간단예약 등이 있다. 필자는 마케팅 강의 관련된 예약을 만들 예정이기 때문에, “공연/전시/행사”의 일반 예매를 선택했다. 네이버에서 이렇게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해주는데, 가급적 나와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되고, 간단하게 예약양식을 만들고 싶다면 “간단예약”을 선택하면 된다.

 

 


 

 업체명을 넣고, 업종을 선택한다.

 

 


 

기본 업체 정보를 위와 같이 넣어주면 된다.

 


 

그렇게 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예약화면 홈이 완성된다. 

 

-

3. 예약상품 만들기

오씨아줌마는 현재 강의관련 예약서비스를 만들었다. 이제 예약상품을 만들어보자. 오씨아줌마는 마케팅강의를 “온라인마케팅” “네이버마케팅” “페이스북마케팅” 이렇게 3가지 한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강의” 예약 서비스 안에서 “온라인마케팅” “네이버마케팅” “페이스북마케팅” 3개의 예약상품을 만들 예정이다. 우리는 우선 “온라인마케팅” 강의 예약서비스를 만들어보자.

  

 

좌측 메뉴에서 “예약상품”을 클릭해 우측상단에 [예약상품추가]를 클릭한다.

 


 

팝업이 뜨는데, 거기에 예약상품명, 가격설정, 재고수량을 설정한다. 필자는 강의비용을 20만원 받을 예정이고, 강의 정원은 5명으로 설정했다. 하단의 날짜 지정 옵션을 자신에게 맞게 정한다. 필자는 강의날짜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날짜 지정 상품]을 선택한다. 그리고 [저장]을 누른다.

 

  

 

다음으로 예약상품의 정보를 넣을 수 있는 화면에서 “온라인마케팅 트렌드”라는 강의의 내용을 적어 넣는다. 그리고 한명이 구매할 수 있는 예약 개수를 설정하는데, 최소 예약 갯수와 최대예약 갯수를 넣어준다.

 

  

 

일정/가격으로 가서 계속 알아보자. 이 탭에서는 휴무일과 재고수량을 설정할 수 있다. 필자는 10월 1일에서 9일까지 추석연휴로 설정하고, 10월 14일 부터 12월 30일가지 매주 토요일, 일요일은 휴무일로 설정할 예정이다.

 

우선 10월 1일의 날짜를 클릭한다.

 


 

[휴무일 설정]을 클릭한다. 

 

 

 

 

1일부터 9일까지 매일 휴무일로 정할 예정이니, [월 화 수 목 금 토 일] 모두 체크해서 휴무일로 만든다.

 

  

 

그리고 [다음]을 클릭한다.

 

  

 

그리고 휴무이름을 적는다. 추석연휴로 쉴 예정이기 때문에 [추석연휴]로 적는다. [적용]을 눌러준다.

 

  

 

추석연휴 휴무일이 적용된 달력을 볼 수 있다.

이어서 10월 14일 부터 12월 30일까지 휴무일을 매주 토, 일을 설정하자. 

10월 14일 날짜를 클릭한다.

 

  

 

[휴무일 설정]을 클릭한다. 

 

  

 

[토 일] 클릭하고 [다음] 클릭한다.

 

  

 

[이름]에 “주말휴무”를 입력하고 적용을 클릭한다.

 

  

 

[일정/가격]에 원하는 휴무일을 넣었다. 이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날짜에만 예약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필자는 강의를 하고 그 강의 동영상을 고객에게 주는 서비스를 추가하고 싶다. 그래서 5만원을 더 내면 강의동영상을 추가로 제공하는 옵션을 예약에 넣을 예정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옵션을 만들어야 한다.

 

  

 

[상품등록]에서 [옵션]을 클릭한다. 이곳에는 예약상품에 추가할 다양한 옵션들을 만들수가 있다. 우측상단에 [옵션상품추가]를 클릭한다.

 

  

 

옵션이름, 재고수량, 옵션에 대한 설명, 가격을 입력한다. 필자는 “강의동영상제공” 수량 5개, 가격 5만원으로 설정하고, 적절한 옵션사진을 넣는다. 옵션은 별도의 기간을 설정하지는 않았다.

 

  

 

이렇게 옵션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옵션상품을 예약상품에 추가하러 가자.

 

 

 

[상품등록] – [예약상품]에 들어가 “온라인마케팅 트렌드” 예약상품에서 [수정]을 눌러준다.

 

  

 

우리가 만든 옵션상품이 보인다. 옵션을 여러개 만들었다면, 여러개의 옵션이 보일것이다. 이제 옵션을 선택하고 [추가]를 누르면 옵션이 적용된다.

 

  

 

이렇게 옵션을 추가하게 되면, 이제 예약상품에서 추가로 옵션상품까지 선택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온라인마케팅 트렌드” 강의를 신청하고, 이 중에서 동영상 강의를 추가로 듣고 싶다면 “5만원”를 추가로 더 결제할 수 있다.

 

-

4. 예약설정하기

이제 예약상품을 다 만들었으니, 예약상품을 어떻게 운영하는가가 중요하다.

 

  

 

이 설정은 [예약설정] – [운영설정]에서 할수 있다.

  

 

예약확정 방법은 바로 확정을 하느냐, 관리자가 확인을 한 후에 하는지를 선택할수 있다. 필자는 관리자 확인 후 예약 확정을 선택했다.

안내문구 설정은, 예약 시 어떤 메시지가 고객에게 전달하는지 설정하는 항목이다. [+입력] 버튼을 통해서 총 10개의 문구를 만들수가 있다.

취소사유설정은, 사업주가 예약을 취소해야하는 상황에서 보내야 하는 사유이며, [+입력] 버튼을 통해서 10개까지 만들수가 있다.

 

  

 

이용완료버튼은 티켓을 사용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기능이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예약완료 화면에서, [이용 완료하기(직원용)]을 클릭하면, 직원의 확인 여부를  알 수 있다.

예약 알림 설정은, 예약시 메시지가 발송되는 채널로, 문자, 이메일, ARS가 지원된다. 일반적으로 문자와 이메일수신이 일반적이다.

이제 중요한 것이 예약자 입력정보 설정이다. 기본적으로 예약자명, 연락처, 이메일, 요청사항이 들어간다.필자는 성별, 연령, 홈페이지 주소, 강의 요청사항을 추가로 넣고 싶다. 타이틀에 원하는 문구, 사용자입력 필수여부를 선택하고, 유형을 선택하면 된다.

 

 

-

5. 검수 및 네이버페이 설정

 

이제 거의 예약상품 세팅이 완료되었다. 두가지가 남았다. 첫번째는 네이버에 노출을 시키는 것이다. 노출을 위해서는 검수를 신청해야 한다. [예약설정] – [노출설정]을 눌러주면 된다. 그러면 [검수신청] 버튼을 볼수 있는데 클릭하면 바로 검수에 들어간다.

  

 

위의 이미지는 현재 검수중인 화면이고 검수에 걸리는 시간은 최소 3시간, 길게는 만 하루가 걸린다고 보면 된다.

 

 

 

3시간이 지나고, 드디어 검수가 완료되었다. 우선 [고객 예약화면 노출]을 ON해야만 고객들이 실제 예약을 할 수 있다. 차후 네이버 지도와 홈페이지에 연동할 수가 있다.

  

네이버 사이트노출을 클릭하면, 네이버 사이트영역에 노출된다.

만약 네이버예약을 블로그와 페이스북, 홈페이지 등에 사용하려면 네이버예약 링크만 있으면 된다.

  

 

네이버 사이트 노출 하단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블로그와 홈페이지, 카페 등에 보다 예쁘게 삽입하고 싶다면, [상품등록] – [예약상품]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여 수정을 누르면, [예약위젯]을 볼수 있는데, html 소스로 제공되어 넣고 싶은 곳에 다양한 방법으로 넣으면 된다.

 

이렇게 검수가 완료되었다면, 두 번째로 할것은 바로 “네이버페이 신청”이다. 네이버 예약에서 바로 고객으로 부터 결제를 받을 수 있어 노쇼방지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다른 결제수단은 지원되지 않는다.

 

 

 

[예약설정] – [네이버페이]를 클릭한다. [네이버ID로 간편신청하기]를 클릭한다. 검수가 완료되지 않으면 네이버페이를 신청할 수가 없다.

  

위와 같이 중요한 부분을 모두 입력하고, 약관에 동의 체크를 하면서 [내용보기]를 클릭해 준다. 다음으로 하단에 [신청]을 눌러준다.

  

 

심사가 통과되면, 차후 예약상품에 네이버 페이를 사용할수 있다.

 

-

6. 네이버 예약 잘되는지 보기

 

고객은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지도 등에서 링크를 통해 네이버예약 페이지에 접속하게 된다.

 

 

 

그리고 고객은 위와 같이 예약 정보를 입력한다.

 


 

고객은 자신의 예약페이지에서 위와같이 예약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사업주가 예약 내용을 확인하고 확정해줘야 예약 완료로 된다.

  

사업주는 관리자페이지의 [예약관리] – [예약현황]을 통해 고객의 예약상황을 알수 있다. [신청1]을 클릭하면 내용을 확인하고, 아래 [예약확정]을 클릭한다.

  

 

그럼 고객의 예약상황이 [예약 신청 중]에서 [예약확정]으로 바뀌게 된다. 

 

  

 


 

사업자는 [예약관리] – [예약자관리]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수 있다.

 

여기까지가 아주 간단하게 네이버 예약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보다 네이버 예약을 디테일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통계보고서, 권한관리 등을 추가로 활용하면 된다.

 

ㅣ작가 소개 광고 컨설턴트 오종현 


  • #네이버 페이
  • #네이버 예약
  • #오픈 컬럼
  • #네이버와 카카오의 부가 서비스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