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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10월 호]  





01 트렌드 이슈 
1. 미리보는 4Q 디지털 마케팅 이슈 트렌드 이슈 
- 네이버 & 카카오 검색 광고 상품 확대 
  > 네이버 : 신제품 검색 
  > 카카오 : 샵(#)검색 플러스
- 모바일 최적화된 ‘세로형 콘텐츠’가 대세! _ 동영상 광고부터 콘텐츠, 게임까지 세로형 콘텐츠 증가
-4Q 시즌 이슈에 따른 주요 업종별 전망
의류/패션 
· F/W 신상출시에 따라 패션/아웃도어 브랜드 마케팅 증가 전망
·연말/크리스마스 등 시즌이슈를 겨냥한 캠페인 진행 예상
가정용품/전기전자
·결혼 및 이사가 많은 시즌으로, 관련 업종 광고비 증가 추세
·4Q 신제품 출시 영향으로 디지털 매체 다수 활용 예고 
교육/출판 
·겨울방학 맞이하여 온라인 교육, 도서브랜드 광고 증가 전망 
·특히,사이버대 모집시즌으로 업계의 마케팅 경합 예상
제약/의료
·계절변화에 따라 건강을 염려하는 소비자의 수요 증가 예상
 ·젊은층 타겟브랜드는 디지털 마케팅으로 소비자 접점 증대  

2. AD Fraud란? 
- 악성 소프트웨어와 봇(Bot)으로 가짜 클릭/설치를 증가시키는 AD Fraud(무효트래픽) 우려 증가 
- 퍼포먼스를 중시하는 광고주가 증가함에 따라, 광고 효율을 떨어뜨리는 AD Fraud 대응책 마련 필요 
* Display Fraud(부정 노출) 
무분별하게 팝업광고를 노출시키거나 같은 게재 지면에 여러 개의 광고를 쌓아서 동시에 노출
*Click Fraud(무효 클릭) 
봇(Bot)이나 악성 소프트웨어로 유저의 자발적인 클릭이 아닌, 시스템적으로 자동 클릭 
*Install Fraud(무효 설치)  
이미 앱을 설치한 디바이스의 ID를 리셋하여 재설치하거나 가짜 클릭을 통한 앱 자동 설치 

- AD Fraud 방지를 위한 제언
 ① 고객 여정을 따른 세부적인 트래킹
-노출, 클릭, 설치와 같은 캠페인 KPI 관련 항목 외에도, 앱 내 활동 유저를 트래킹하여 실사용자 파악 필요
- 실제 앱 내 활동 유저와 광고를 클릭만한 유저를 구분하여 부정 트래픽 차단에 반영 

② 애널리틱스와 3rd-party 트래커 활용
-노출, 클릭 등 광고에 대한 반응은 가짜로 발생시킬 수 있지만, IP주소와 디바이스 ID는 숨길 수 없음 
- 특정 IP와 디바이스 ID 중복 행동 및 패턴 분석으로 부정 트래픽을 유발하는 유저는 광고 노출에서 차단

③ DMP를 통해 정확하게 식별된 오디언스만 활용
- 유저의 데모/관심사가 정확히 식별된 오디언스 위주로, 광고주에게 적합한 타겟에게 노출 
- 방문/구매/이벤트 참여 등 실제 전환에 기여한 오디언스에게만 노출하여 부정 트래픽 발생 방지

02 동종업계 소식 
시장 주요 이슈
메조미디어 
메조미디어, 구글 프리미어 파트너 어워드 2017 ‘모바일 이노베이션’ 부문 수상
 : 자사 모바일 애드 네트워크 ‘MAN PLUS’와 데이터 관리 플랫폼(DMP)인 ‘DATA MAX’ 등 다양한 솔루션으로 캠페인 제안에서 성과 분석까지 포괄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의 성장을 이끈 업체로 인정받음 
※ 구글 프리미어 파트너 어워드란? - 전 세계 프리미어 파트너사가 지원한 가운데, 선도적인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의 성장을 이끈 업체를 선정하여 시상 한국의 경우, 검색 / 디스플레이 / 모바일 / 비디오 / 온라인 비즈니스 성장 등 총 5개 수상 부문으로 구성 
DMC미디어 
SBS, 디지털 광고 전문 기업 DMC미디어 인수 
: DMC미디어 인수를 통해, SBS는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광고와 더불어 PC, 모바일, IPTV, 디지털 옥외광고 등 디지털 전반의 광고 역량을 확보하여 급변하는 디지털 광고시장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됨
: 콘텐츠의 온라인 유통 확대와 TV와 디지털을 아우르는 통합 광고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 
인크로스 
글로벌 게임 방송 플랫폼 ‘트위치(Twitch)’ 광고 영업 대행 독점 계약 
: 글로벌 동영상 방송 플랫폼 ‘트위치’ 광고 상품에 대한 영업 대행 독점 계약 체결 
: 트위치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글로벌 이용자 월 평균 5억 명, 국내 월 평균 300만 명 유저 보유 
정책 
금융위원회, 대부업 ‘광고 총량제’ 도입 
: 올해 하반기 대부업 방송광고 총량을 상반기 대비 30% 감축하도록 행정 지도 예정 
: 이후, 대부업체별 TV 광고 송출 횟수와 광고비 총량을 정해 제한하는 ‘광고 총량 관리제’ 도입 예정 
: 대부업종의 TV광고 규제로 온라인 광고 집행 비중 증가 등 디지털 광고 시장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 

서비스 
네이버  :전자신문-네이버, 홈 ‘테크’ 주제판 정식 오픈 (관련기사) >
유튜브 : 팬이 정기 스폰서가 되어 스타를 후원하는 새로운 수익 창출 방식 ‘스폰서십’ 제도 시작 (관련기사) >

광고 상품 및 판매 정책 
네이버 
-10월 골프 중계 스폰서십 상품 판매 안내: 10월 독점 5,000만 원 / 배너영역, VOD 전후광고, 생중계 프리롤 포함 
-‘신제품검색’ 상품 정규 오픈 공지: 모바일 검색결과 상단에 일주일간 최대 3개 브랜드가 균등하게 롤링 노출되는 상품 
-2017 롤드컵 중계 스폰서십 상품 출시 안내: 메인스폰서십(DA독점+영상패키지 1구좌), 영상패키지 총 4구좌 판매 
카카오 
-4Q카카오톡채널오토뷰패키지안내:신규브랜드평일기준 1구좌800만원/2구좌1,500만원/3구좌2,100만원/4구좌2,500만원 
-톡채널 오토뷰 동영상 재생 리포트 항목 추가 안내: 3초, 10초, 15초, 30초, 60초 항목 추가되어 리포트 가능 
-#(샵)검색플러스 Beta상품 출시 안내: 카카오톡 대화방 내 #버튼 클릭 시 나타나는 키워드 최상단에 노출(9/25) 
my K  :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패키지 판매: 프리롤+대체광고+오버레이 1,000만원 / 총 3구좌 한정 판매 
아프리카TV :2017 LOL 월드 챔피언십 스폰서 패키지 판매: 메인 구좌 3,000만원 / 서브 구좌 2,000만원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M통합 네이티브DA 10월 할인 프로모션: 공시단가 CPM 20% 할인(10/1~10/31까지 라인기간 80%이상 포함 시 적용) 
-PC메인동영상형프로모션:타임보드/롤링보드동영상형 합산구매금액5,000만원 이상캠페인-총금액의20%서비스제공 
카울리 : CPV상품 프로모션: 금액 구간 별 서비스 제공(1,000만원 이상집행시부킹금액의15%서비스제공/프리미엄타겟팅적용등) 
클래스팅 : [메조 단독] 클래스팅 공식 마케팅 파트너 선정 기념 프로모션: 기존 보장 노출수에 서비스율 30% 추가(~10/31까지) 2. 디지털 매체 소식 동종업계 소식 

 03 신규 매체 소개 
1. MaxView(캐시슬라이드) 
- 잠금화면에서 풀사이즈로 동영상을 노출하는 모바일 전면 동영상 상품 ‘MaxView’ 출시 
- 일반 가로형 동영상 광고 대비 높은 수준의 VTR확보 가능하여 유저 반응률 극대화 기대 

 2. 트위치(Twitch) 
- 글로벌 월 평균 5억 명 이상이 이용하는 게임 전문 인터넷 방송 플랫폼 
- 월 평균 시청 시간 약 460분으로 영상 몰입도가 높은 편이며, 게임에 관심이 많은 진성 유저 다수 보유 

 3. 쉘위애드(Shall We AD) 
- 앱 8천여 개, 웹 1천여 개 매체에 노출 가능한 모바일 애드 네트워크 플랫폼 
- 통신사, 운영체제, 시간 등 기본 타겟팅 뿐만 아니라 앱 설치유무, 특정 앱 타겟팅 기능 지원 가능 

 4. 애드온택시(ADonTAXI) 
- 국내 최초 택시 표시등에 노출되는 디지털 광고 플랫폼 
- 이동형 매체로 GPS 기능을 통해, 원하는 지역/시간에 타겟팅된 광고 메시지 전달 가능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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