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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애즈

[안녕,잘지내?] 2017-2018년 30대 마케팅 트렌드 모음집

  • 2017-07-26
  • 조회수 8,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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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분석 리포트_연령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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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채워도 채워도 채워지지 않는 통장 잔고 만큼이나 헛헛한 30대를 들여다봤습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도 많고, 소비에도 주저함이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결혼이라는 현실의 장벽 앞에 가정보다는 나 자신을 위한 소비가 우선 시 되는 패턴이 눈에 띄네요.


먹고 살기 더 팍팍해진 30대의 이야기를 들어 봅니다.


지금 30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보고. 내일의 30대를 더 기대해 보세요. 


*개별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컨텐츠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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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keyword _ 용어 정리집

 

얼리힐링족

치열한 경쟁과 사회적 경제적 불안에 지쳐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내려는 욕구가 강한 자신의 행복한 삶을 가치관으로 추구하는 30대를 지칭하는 말이 얼리힐링족(Early Healing Consumer)이다.


치열한 경쟁과 경제적 난관에 지쳐 혼밥, 혼술로 삶을 달래보지만 그래도 긴 인생을 포지하지 못해 자기 계발과 재테크에 매달리고 그러다 또 너무 지쳐 훌쩍 떠나고 싶어 하는 것이 30대의 새로운 모습이다. 그래서 30대는 중년이 되기 전에 지쳐 자신만의 위로와 가치를 쫓는 얼리힐링족(Early Healing Consumer)이다.


얼리힐링족(Early Healing Consumer)이 늘어나는 이유는 늦어지는 결혼, 직장과 경제적 불안전성, 빠르게 적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부담감, 인생을 즐기고 싶다는 욕망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을 꾸리며 안정을 찾고자 하는 욕구는 많은데 그럴 여건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는 세계적인 추세로 얼리힐링족(Early Healing Consumer)의 행복찾기는 세계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30대 고객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은 실제 소비 데이터에서도 드러난다. 자동차 업종, 자기계발 관련 업종, 여행 업종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고객들의 전체 업종 평균 성장률에 비해 세 가지 업종의 연평균 성장률이 높은 것으로 기록되어 실현 가능한 범위 내에서 개인의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는 소비에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너소비자

위너 소비자(Winner Shopper)는 상품 구매에 있어 다른 사람과는 차별화된 과정과 의미를 부여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일명 '덕후'라고 불리는 마니아층을 말한다. 소셜미디어 분석을 통해 확인한 결과, 이들의 대표 소비업종인 완구류 이용 금액은 3년 동안 22% 성장했고 특히 20대(52.3%)와 1인가구(47.6%)의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스트리밍 쇼퍼 

스트리밍 쇼퍼(Streaming Shopper)는 기존의 텍스트 보다 동영상 및 이미지 이용해 소통의 도구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지칭한다. 최근 동영상 콘텐츠에 커머스를 접목한 'V-커머스'(동영상 쇼핑 플랫폼)가 스트리밍 쇼퍼들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온라인·동영상 쇼핑 사용자 조사’ 결과, 동영상을 통한 쇼핑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33.0%로 나타났다. 경험은 없지만 향후 의향이 있는 소비자는 29.8%로, 동영상을 이용한 쇼핑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탕진잼

[요약] 소소하게 탕진하는 재미를 일컫는 말

재물 따위를 흥청망청 다 써서 없앤다는 뜻의 ‘탕진’과 재미를 뜻하는 ‘잼’을 합친 신조어로 소소하게 탕진하는 재미를 일컫는 말이다. 경제 불황과 취업난이 계속되면서 수입이 많지 않은 젊은 세대가 적은 금액으로 최대한의 만족을 얻기 위해 사용 가능한 돈을 모두 쓰는 것을 말한다. 딱히 필요하지 않은 물건에 대해 소소하게 씀씀이를 늘려 낭비하는 재미를 느끼는 스트레스 해소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품목은 주로 볼펜 등의 문구류, 생활용품, 저가 화장품, 헤드셋, 인형 등 작고 저렴한 물건들이다. 이에 탕진잼을 위해 저렴하게 물건을 살 수 있는 캐릭터숍, 뷰티 드럭스토어, 천원숍 등이 인기를 끄는 추세다. 

 

 

Report 



2018년 자료


1. [메조미디어] 2018 타겟 오디언스 리포트_30대​

출처 : 메조미디어

 

2. [DMC report] 2018 Target Audience Report - 30s

출처 : DMC 미디어

 

3. [TREND REPORT] 결혼에 관한 리포트 2018 

출처 : 오픈서베이 

 

4. 2018 소셜미디어 트렌드 읽기 ① 유튜브, 페이스북, 밴드 

출처 : 오픈서베이 


5. 2018 소셜미디어 트렌드 읽기 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출처 : 오픈서베이 

 

6. 남성 그루밍 트렌드 리포트 2018 

출처 : 오픈서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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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자료


1. 2017년 주목해야 할 5가지 소비트렌드 - 얼리힐링족 (30대)

출처 : BC카드 소비 트렌드


2. 2017 Target Audience Report - 30s

출처 : DMC 리포트


3. Target Audience 분석리포트 2039 싱글남성 

출처 : 한국광고총연합회광고정보센터-메조미디어


4. 연령별 분석 리포트 - 2039 싱글여성 

출처 : 한국광고총연합회광고정보센터-메조미디어


5. 연령별 분석 리포트 -3049 기혼남성 

출처 : 한국광고총연합회광고정보센터-메조미디어

 

6. 연령별 분석 리포트 -3049 기혼여성 

출처 : 한국광고총연합회광고정보센터-메조미디어



Article

소비 트렌드 관련 뉴스는 30대를 주제로 다루는 기사가 가장 많은 것 같았습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도 많고, 소비에도 주저함이 없는 것으로 보이나

양보다 질로 구매를 하는 소비패턴이 눈에 띄네요.

(20·30대 먹고 살기 더 팍팍해졌다 기사.. 현실반영 100%)



2018년 자료 


1. "집 포기하는 대신 명품 운동화"...30대男 소비 늘었다. 

30대 남성의 구매량은 2016년보다 20% 증가했다. 올해(1~3월) 들어선 88%가 늘었다. 

출처 : 중앙일보


연령대별로는 30대가 32.1%로 가장 높고 40대 30.3%, 50대 19.7%, 60대 이상 12.1%, 20대 5.7% 순으로 보였다. 

출처 : 머니투데이 더리더


3. 모바일쇼핑 결제, 30대 소비자 밤 11시 가장 많아 

남성이 디지털, 레저 상품을, 여성은 마트, 뷰티 상품을 많이 샀다.

출처 : 한국경제


4. 30대 年 소득 2,400만원 넘어야 공연 본다?

40~50대의 경우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공연 관람객 비중이 늘어난 반면 30대는 연소득이 3,700만원을 넘어서면 공연 관련 지출을 오히려 줄였다.

출처 :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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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자료


1.인터파크, 상반기 소비자 소비 패턴 분석 발표

출처 : acrofan

 

2. 해외직구 키워드 '원더우먼'···30대 女 소비 급증

출처 : newsis

 

3.‘AI챗봇’ 애용자는 '30대 여성'

출처 : osen

 

4. 공연계 '큰 손' 소비자는 30~40대…불황에도 공연소비 늘려

출처 : 아시아경제

 

5. 연령대별 소비 트렌드 | 멋부리는 아재…수입차·골프 눈뜬 청년 

출처 : 매경이코노미

 

6. 20·30대 먹고 살기 더 팍팍해졌다

출처 : 연합뉴스


7. 20·30대보다 40대가 지갑 더 닫았다

출처 : 매경이코노미

 

8. 지난해 고가시계 매출 34% 늘어…'꾸미는 30대' 덕분

출처 : 조선일보

 

9. 세대별 소비 키워드&선호 브랜드 순위 올 상반기 소비자가 사랑한 브랜드

출처 : 매경이코노미 

 



Global trends about Millenials 

 

출처 : edge insights

 

출처 : rakuten marketing

출처 : shopify

출처 : marketing land

 

출처 : forbes

출처 : bitbranding

 

출처 : new digital noise

출처 : forb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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