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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이미지 검색' 도입 위한 '스마트 렌즈' 출시 /여행 서비스도 모바일 퍼스트

  • 2017-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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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7일의 아침,  

매일 아침 든든하게 전해드리는 마케팅 소식, '오늘아침'이면 충분해요.
#스마트렌즈   #여행 업종 분석   #판도라TV '픽'   #YDM 차이나


1. 네이버 '이미지 검색' 도입 첫걸음…'스마트 렌즈' 출시

네이버가 이미지 검색 도입을 위해 네이버 앱에 ‘스마트 렌즈’ 기능을 시범 도입했다고 합니다. 이미지 검색은 글(키워드) 대신 사진 등 시각 자료를 입력해 관련 정보를 찾는 기능으로 , 고급 인공지능(AI) 기술이 필요한 서비스인데요. 

안드로이드폰용 네이버 앱 사용자의 1%에만 우선 무작위로 제공되는 이 기능은 검색창에 '이미지'란 아이콘이 추가돼,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웹상 이미지를 질의어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구, 장난감, 옷, 그림 등의 이미지를 넣으면 AI가 해당 화상이 무엇인지를 추측해 '이 이미지는 000입니다' 식의 설명을 내놓고, 유사 이미지를 웹에서 찾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일단 1% 사용자가 어떤 용도로 많이 쓰는지 등 데이터를 학습하고 11일 모든 이용자로 범위를 넓힐 계획이라고 하며, 11일 전후로 아이폰용 앱에서도 출시됩니다.  PC판 네이버 검색에서 이 스마트 렌즈 기능을 언제 어떻게 도입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이미지 검색과 인터넷 쇼핑 기능을 결합한 '쇼핑 카메라'라는 서비스도 내놓을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쇼핑카메라'는 특정 패션의 옷 등 제품을 찍으면 이와 비슷한 상품을 네이버 쇼핑에서 찾아 바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핵심이라고 합니다. 

 

 

2. 크리테오, “여행 서비스도 모바일 퍼스트"

크리테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6년 한국 온라인 여행 상품 거래 5건 중 1건이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모바일 여행 판매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모바일 여행 매출은 2011년에서 2016년까지 연평균 59%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20년까지 모바일 판매량이 온라인 전체 예약 판매량의 절반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43%의 응답자가 검색에 모바일 앱이나 웹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응답했으며, 모바일 사용자의 77%가 여행 옵션 검색에 앱을 활용한다고 답했습니다. 세대별로 비교했을 때, 밀레니엄 세대에서 특히 앱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X세대 및 베이비붐 세대는 여행 제품이나 서비스의 온라인 검색을 위해 데스크톱을 사용한다고 답변했습니다. 

하지만, 여행에 대한 검색이 대부분 모바일로 이루어지는 반면, 실제 여행을 예약하는 데는 데스크톱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요. 데스크톱을 통한 예약을 선호하는 이유로 ‘큰 화면으로 구매하는 것이 편리함'(45%)과 ‘작은 화면에서는 많은 개인 정보를 입력하기 어려움'(36%)을 꼽았습니다.

 

[summary]

•온라인 예약을 하는 주요 요인은 편리성이다. 84%의 응답자가 온라인을 통한 예약의 선호 이유로 시간 절약(51%), 제품 비교의 용이성(44%), 전화 및 실제 예약 대비 편리함(38%) 등을 선택했다.

•다음으로 중요한 온라인 예약 이유는 가격이다. 응답자의 35%가 온라인을 통한 여행 상품 구매가 가격 측면에서 더 나은 거래를 제공한다고 믿는다.

•온라인 여행 구매의 절반은 숙박 및 항공 구매인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구매 시 한국인은 온라인 여행 가격 비교(58%)를 통해 예약을 진행하며, 가격 측면에서 나은 선택권을 제공하기 때문(60%)이라고 응답했다.

•한국 구매자의 89%가 리타깃팅 광고를 본 적 있으며, 62%가 광고를 클릭해 본 적 있다고 답변했다.

 

 

 

 


 

 

3. 판도라TV, 스타트업 상품 홍보 '픽' 서비스 개시 

판도라TV에서 초기 유망 스타트업 상품을 홍보해 주는 '판도라 픽(PICK)'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합니다. ‘판도라 픽’에는 소셜 동영상 제작과 소셜 라이브 방송, 국내외 파트너사 송출, 미디어 홍보 노하우 전수 등이 포함될 뿐 아니라 마케팅 전문 자회사 에이식스를 통해 해외 진출의 기회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6개월 동안의 심사를 거쳐 선정한 판도라 픽 1호 기업을 다음 주 발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초기 스타트업 기업들이 동영상을 제작한다 해도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소비자들도 기업들의 식상하고 상투적인 동영상보다 스타트업 기업들의 신선함과 아이디어가 담긴 꾸밈없는 동영상을 보고 싶어 하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4. YDM차이나, 텐센트 계열 플랫폼 광고판매대행권 확보

YDM차이나는 최근 중국 대표 인터넷 서비스 기업 텐센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위챗, QQ 등 텐센트가 운영중인 주요 플랫폼의 광고 판매대행 권한을 확보했습니다. 텐센트는 중국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QQ.com’을 비롯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게임, 음악, 웹소설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데요. 

이번 텐센트와의 계약으로 YDM차이나는 중국 최대 검색광고 회사인 ‘바이두’의 1급 공식 대행권을 비롯해 중국 유명 디지털마케팅 에이전시 ‘아이클릭’, 중국 1위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 중국 O2O 선두 기업 ‘다중디엔핑’ 등 다양한 산업군의 중국 대표 기업들과 광고 대행 계약을 체결하며 대중국 마케팅을 위한 현지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합니다. 

중국의 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한국의 20배에 달하는데요. 중국 시장을 잡기 위해 중국 주요올해 매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준비해왔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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