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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 레저스포츠

레저스포츠 시장 현황

1. 국내 스포츠 산업 시장 규모

우리나라 스포츠 산업 시장은 2014년 41조원을 넘어섰으며, 관련 일자리는 27만개에 달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8년까지 시장규모를 53조원으로, 일자리는 33만개로 늘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글로벌 기준으로 보면 미국은 569조원(2015년), 중국은 221조원으로 국내 시장 규모는 아직 다른 마켓에 비해 작은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5년 동안 국내 스포츠 산업은 매년 5%씩 성장하고 있으며 스포츠 산업 종사자와 업체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2015 스포츠 산업 백서’

            연합뉴스 ‘정부, 2018년까지 스포츠산업시장 53조원 규모로 육성’ 2016.3.10. 기사

            중앙일보 ‘한국의 스포츠 산업 43조원 규모, 미국의 8%에 불과’. 2017. 02.02. 기사

 

 

 

2. 온라인 쇼핑 거래액 비교 PC vs 모바일

2016년 연간 온라인 레저스포츠 거래액을 살펴보면 약 2조 5천억원으로 최근 3년간 모바일 거래액의 상승폭이 큰 편입니다. 2016년은 모바일 거래액과 PC 거래액 간에 격차가 거의 없어졌으며, 2016년 7월부터 모바일 거래액이 PC거래액을 추월하였습니다.

 

  


 

 

출처 : 통계청

 

 

3. 레저스포츠 트렌드

IT 접목 융합 스포츠

스포츠 산업은 팬, 미디어 관계 관리, 경기력 향상, 경기 판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종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IT 기술이 스포츠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문 스포츠 경기 뿐 아니라 생활 스포츠에서도 IT 기술을 활용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 예를 들면, 어떤 운동을 어느정도 했을 때 얼마나 의료비용이 절약되는지, 어떤 증상이 있을 때 무슨 운동을 하면 어떻게 호전 되는지 등 추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일상 생활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출처: 컴퓨터월드, ‘스포츠도It시대'

 

 

가상스포츠 시장의 다양화

국내 가상 스포츠 시장 규모는 10년만에 30배 이상 성장하여 2017년에는 5조원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크린 골프의 인기에 이어 스크린 야구, 테니스, 승마 등 스크린 가상 스포츠의 범위가 넓어졌으며 VR, 웨어러블 산업과 연계하여 게임처럼 즐기는 스포츠가 시장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가상 스포츠는 날씨의 영향을 덜 받고 실외보다 체력적 부담이 덜하다는 점, 모임 장소로의 활용 등의 이유로 스크린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조선 비즈, '골프 이어 야구로,,,스크린 스포츠 5조로 쑥쑥' 2016. 12.05. 기사 

 

 

스포츠와 여가의 경계를 허문 애슬레저 트렌드 확산

애슬레저는 애슬레틱(athletic)과 레저(leisure)의 합성어입니다.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운동이 일상화되고, 이에 따라 의복도 스포츠와 여가의 경계를 허물어 일상에서도 착용할 수 있는 운동복이 인기입니다. 스포츠 전문 브랜드 뿐 아니라 SPA 브랜드 업체, 이너웨어 업체까지 전 복종이 애슬레저 트렌드에 합류하는 추세입니다. 전반적으로 패션시장이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스포츠라인은 꾸준히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애슬레저 패션이 추축이 된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 등의 스포츠 패션 시장은 지난해 10%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출처: 패션서울, ‘애슬레저,스포츠에서 아웃도어까지’ 2016. 04.29. 

          코트라 해외시장뉴스, ‘애슬레저 열풍에 성장하는 미국 스포츠웨어 산업’ 2016. 10.19.

          이코노믹리뷰, ‘애슬레저, 스포츠의류가 일상을 넘본다’ 2015.12. 28. 

 

유입 & 매출 분석

1. 레저스포츠 업종 연간 유입 분석

레저스포츠 업체들의 2016년 연간 유입추이를 살펴보면, 휴가 시즌과는 또 다르게 몸을 움직이기 적당한 시기인 5월에 유입이 가장 높은 편이며,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11월부터 1월까지 1년 중 유입이 가장 높습니다. 4월~6월, 11월~1월 시기가 유입이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레저스포츠 업종 요일별 유입 & 매출 분석

2016년 레저스포츠 업종의 연간 요일별 유입과 매출 수치를 분석해보면, 주중에 유입과 매출이 좋은 편이며, 특히 매출은 주말보다 주중에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주말에 여가를 즐기는 레포츠 인구의 성향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 유입과 매출은 주중이 좋은 편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레저스포츠 업종 시간대별 유입 & 매출 분석

2016년 레저스포츠 업종의 연간 시간대별 유입과 매출 수치를 분석해보면, 13시부터 17시까지 낮시간 동안 유입과 매출이 높으며, 밤에는 9시부터 10시 타임의 유입과 매출 수치가 좋은 편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관심사 & 키워드 분석

1. Web vs Mobile 관심사

레저스포츠에 관심있는 유저들의 관심사를 Web과 Mobile로 구분하여 비교한 결과, 웹은 ‘스포츠의류’ 모바일은 ‘게임커뮤니티’ 관심사가 1위를 하였습니다. 상위에 랭크된 관심사 성향을 보면, 웹은 특수가전, 자동차 기종과 같이 남성 성향의 관심사가 상위에, 앱은 ‘게임’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많이 랭크되었습니다.

 

 


 

출처: 에이스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5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뉴노멀 중년 40대 남성의 관심사

저스포츠에 관심있는 유저 중 가장 관심사 수치가 높았던 40대 남성의 관심사를 집중 분석하였습니다. 스포츠 관련 관심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비즈니스컨설팅’, ‘세무/회계’ 등 비즈니스 관련 관심사와 ‘자동차용품’, ‘자동차브랜드’ 등 자동차관련 관심사 그리고 각종 뉴스 및 건강을 위한 영양보조식품, 노화 등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5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레저스포츠 업종 매출 상위 키워드 

2016년 1년간 레저스포츠 업종의 키워드 매출을 분석해보면, 캠핑용품, 킥보드, 전동휠, 캠핑용품, 낚시용품 등의 매출이 높은 편이였으며, 종목별로 보면 캠핑, 야구, 낚시, 요가, 골프, 축구 등의 순서로 관련 키워드들의 매출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전동휠, 전동킥보드, 킥보드 등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1인용 이동수단 ‘퍼스널모빌리티’ 제품들이 눈에 띄며, 올해도 이들 키워드들의 유입 및 매출이 높은 편입니다.

 

  

이상 레저스포츠 업종의 온라인 마케팅 동향을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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