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타의 매거진

[콘텐타] 페이스북에 콘텐츠를 업로드하기 좋은 시간은?

콘텐타

2017.04.28 20:37
  • 792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4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과연 언제 게시물을 올려야 사람들의 반응이 좋을까?’하는 것입니다.

 

저 역시도 여러 채널의 관련 콘텐츠들을 통해

 

1. 사람들이 출근하거나 등교하는 시간대인 이른 오전이 좋다.

2. 점심 식사 전인 11시부터 12시 사이에 게시물을 올리는 것이 좋다.

3. 무료함과 조바심을 느끼는 퇴근 전후 30분이 업로드 시간으로 적절하다.

4. 할 일 없이 누워서 스마트폰만 만지고 있을 늦은 밤에 업로드하는 것이 좋다.

5. 콘텐츠 업로드가 비교적 뜸한 새벽 시간대에 올리는 것이 좋다.

 

와 같은 정보가 담긴 글들을 읽어왔는데요.

 

하지만 과연 이 시간대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이 과연 더 많은 좋아요와 공유로 이어질까요?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페이스북 유저들이 콘텐츠에 활발하게 반응하는 시간에 순위를 매겨봤습니다.

 

 

 

5위. 출근/등교 시간 (7시 ~ 9시)

 

적지 않은 숫자의 페이스북 마케터들은 이른 아침이 콘텐츠를 업로드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라고 이야기합니다.

출근길 지하철의 좁은 틈에서도 손 안의 스마트폰을 놓지 않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뉴스피드을 훑어 내리는 사람들의 모습은

저 역시 못 본 바 아닌데요. 휴대전화를 가압류(!?) 당하기 전의 학생들이 등굣길에 필사적으로 인터넷을 한다는 사실 또한 신빙성 없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하지만 오히려 아주 이른 오전 시간에는 무엇인가에 집중하기가 더 힘들어집니다.

지하철로 밀려들어오는 사람들을 경계하느라, 친구와 수다를 떠느라, 괜히 늦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등 심리적인 요소가 작용하기 때문이죠.

실제로도 아침에는 유저들의 반응이 그리 활발하지 않습니다.

 

 

 

4위. 점심 시간 직전 (11시 ~ 12시)

 

생각해봅시다. 우리는 점심을 먹기 이전에 무엇을 하고 있나요? 정해진 점심시간이 있는 회사원이라면 오전 내에 끝내야 하는 업무로 인해

정신이 없을 것이고 학생들이라면 수업을 듣느라 정신이 없을 겁니다. 대학생을 제외하면 핸드폰을 손에 쥐기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죠.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읽고 ‘좋아요’를 누른다거나 ‘공유’하는 행위는 앞서 말했던 것처럼 심리적으로 여유가 있을 때 더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심리적으로 쫓기는 시간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은 부적절하겠죠?

 

 

 

3위. 직장인들의 퇴근 시간 (18시 ~ 19시)

 

사람들은 퇴근 시간이 다가올수록 넘쳐 흐르는 여유와 풀린 긴장감을 만끽하게 됩니다.

네 맞습니다. 심리적으로 여유가 있는 시간대라는 것이죠. 비로소 자유를 얻었다는 사실이 이들을 더욱 행복하게 만드는 것인데요.

때문에 이들은 뉴스피드에서 지난 오전이나 오후보다 훨씬 더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오전이나 정오였다면 ‘아주 탁월한 콘텐츠’만을

좋아하고 공유했을테지만, 여유를 넘어 자비로움까지 갖게 된 저녁 시간에는 페이스북에서 더욱 활발한 공유와 좋아요가 일어납니다.

 

 

 

2위. 새벽시간 (24시 이후)

 

과거에는 자기 전 촛불이나 스탠드 아래에서 책을 보는 것이 일상이었다면 요즘에는 스마트폰의 화면을 보다가 잠드는 것이(떨구기도 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어두운 새벽은 스마트폰 화면에 대한 집중력이 상당히 높아지는 타이밍이기도 합니다. 만약 이 때 마음을 파고드는

‘감성 콘텐츠’라도 만나게 된다면 어떨까요? 게다가 누워있는 상황에서는 스크롤 속도도 현저히 느려집니다.

덕분에 콘텐츠에 머무는 시간도 늘어나게 되죠. 훌륭한 타이밍입니다.

 

 

 

1위. 늦은 밤 (21시 ~ 23시)

 

늦은 밤은 SNS의 골든 타임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활동이 활발한 시간대입니다.

실제로도 가장 많은 콘텐츠가 업로드 되고 가장 많은 좋아요와 공유가 발생하는 시간이 바로 이 때죠.

 

하지만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 보면 여러 페이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포스팅이 올라오다보니

정작 노출시켜야 하는 ‘나의 콘텐츠’가 금세 사라질 수 있다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략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전략. 정각이 아닌 시간에 업로드 한다.

대부분의 예약 게시물은 정각에 올라옵니다. 정각을 피해 21:09, 23:11처럼 정각 이후에 예약을 걸어두면

유저들의 뉴스피드에서 다른 콘텐츠를 밀어내고 조금 더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겠죠?

 

두 번째 전략. 업로드 시각보다 시각적인 것에 주목하라

페이스북 뉴스피드에서 게시물을 올리는 시각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각적으로 훌륭한 콘텐츠입니다.

폰트의 종류와 크기를 조정하고 고해상도 이미지를 활용해 제작한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널리, 그리고 오래 읽히는 페이스북 콘텐츠의 비밀

 

페이스북 페이지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언제 콘텐츠를 업로드 하는가?’와 같은 시간의 문제가 아닙니다.

페이지 마케팅의 생명은 ‘훌륭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로드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다음과 같은 약간의 센스를 더하면 나의 콘텐츠를 보다 더 많은 유저들에게 노출시켜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마케팅 전문작가 네트워크인 콘텐타(Contenta)와의 제휴로 게재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 #오픈 컬럼
  •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