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xml sitemap generator
공유하기

온라인 마케팅 동향 – 웨딩


웨딩 시장 현황

1. 국내 웨딩 시장 규모

2017년 1월 국내 혼인 건수는 2만 3천 9백건으로, 1월 기준 역대 최저였던 2016년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2016년 혼인건수는 281,635건으로 매년 최저치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 내 결혼한 사람의 평균 결혼 비용은 1인당 9천 105만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남성이 1억 311만원, 여성이 7천 202만원으로 남자가 60%, 여자가 40%를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습니다. 

 

  

출처: 왼쪽: 통계청, 인구동향조사(출생,사망,혼인,이혼통계) 

오른쪽: 연합뉴스, 결혼비용 평균 9천105만원, 70%가 부모돈, 신한은행 보고서 재인용

 

 

최근 조사된 결혼 준비 품목별 지출 비용을 보면, 신혼집 비중이 가장 높고, 예식장, 예단, 예물, 혼수 용품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결혼정보 업체 듀오, 2017 결혼비용 실태보고서 

 

 

2. 웨딩트렌드

- 결혼인식의 변화

결혼을 반드시 해야한다는 인식이 변화되어 10여년전과 비교해보면, 비혼 트렌드가 확산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혼족은 결혼은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고 생각하며 결혼보다 자신의 삶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개인 중심적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소비 트렌드 역시 1인용 가전, 가구, 소모품이 최근 인기를 끄는 것도 결혼에 대한 생각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출처 : 2017년 주목해야할 5가지 소비트렌드/BC카드 빅데이터센터, DIGIeco 제휴보고서  재인용 

 

- 혼수

최근 결혼 준비 트렌드는 예식 비용은 절약하고 그 비용을 고가의 혼수 제품 구입으로 대신하는 추세입니다. 

일시적인 예식 비용을 줄이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프리미엄 혼수를 원하는 신랑, 신부들이 증가하고, 업체들도 이에 맞춰 고급화 전략을 내세운 다양한 프리미엄급 가전을 내놓고 있습니다. 여가 시간을 중시하는 요즘 신혼 부부는 혼수를 장만할 때 90%가 취미생활용품을 준비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남자는 홈시어터, 게임기, 여자는 제과제빵기기, 커피머신 등을 선호하며 평균 구입비용은 118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중앙일보, [오늘의 데이터뉴스]게임기,안마의자 혼수용품 세대교체

 

 

- 허니문

개인 우선적 가치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초혼 평균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허니문 이용 트렌드에도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1) 신혼여행 목적지 변화 – 비교적 가까운 동남아에서 미주, 유럽 등 장거리 여행지를 선택하거나 고가의 프리미엄 여행상품을 선택하는 신혼부부가 증가하였습니다.

2) 높아지는 평균 연령 – 2013년 대비 2016년 허니문 고객 연령대를 보면 30대 후반과 40대 초반 고객이 증가하였습니다.

3) 임박한 예약 – 결혼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애기간이 짧고 결혼을 결정한 후 진행하기까지의 시간이 단축되면서 허니문 준비도 임박해서 진행하는 사례가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 온라인투어, 모두투어 허니문 트렌드 발표자료

 

유입 & 전환 분석

1. 웨딩 업종 연간 유입 분석

웨딩 관련 업종 중 결혼 중개, 웨딩 상품/컨설팅 업체들의 연간 유입 추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결혼식 시즌 4월-5월, 9월-10월 이전 달은 유입이 낮은 편이며, 웨딩 시즌 3-4개월 전인 1월, 4월, 7월 등의 유입이 활발히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결혼정보/중개 업종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2016년 결혼정보/중개 업종의 연간 요일별 유입과 전환 수치를 분석해보면, 

주말 직전인 금요일에 유입이 가장 높게 일어나며 전환은 일요일과 월요일에 가장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웨딩상품/컨설팅 업종 요일별 유입 & 전환분석

2016년 웨딩상품/컨설팅 업종의 연간 요일별 유입과 전환 수치를 분석해보면, 

주말 보다 주중에 유입이 좋으며, 전환은 주말과 주중 차이 없이 고르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관심사 & 키워드 분석

1. Web & Mobile 관심사

웨딩에 관심있는 유저들의 관심사를 모바일과 웹으로 구분하여 비교한 결과, 웹은 ‘데이트’, 모바일은 ‘취미활동’ 관심사가 1위를 하였습니다. 

상위에 랭크된 관심사 성향을 보면, 웹은 수영복, 패션브랜드와 같이 ‘패션의류’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모바일은 ‘병원’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3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신랑 vs 신부 관심사

웨딩에 관심있는 유저 중 결혼 적령기인 20대, 30대 남녀의 관심사를 분석하여, 신랑과 신부의 관심사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서 혼수 트렌드에서 취미생활 관련 혼수를 선택한다는 조사결과와 일맥상통하게 신부의 주요 관심사는 취미활동, 웨딩준비, 성형외과, 헤어스타일, 피부과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신랑 역시 신부와 마찬가지로 ‘취미활동’이 상위 관심사로 나타났으며 ‘성인’이 1위를 한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3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주요 유입 키워드

2016년 1년간 웨딩 컨설팅, 결혼정보, 신혼여행 전문여행사, 청첩장 업종의 키워드 유입을 분석해보면, 

청첩장, 웨딩박람회, 결혼예물, 웨딩홀, 한복 키워드의 유입수가 가장 많았으며, 웨딩드레스, 셀프웨딩드레스, 결혼예복, 한복대여와 같이 의복 관련 키워드의 유입 비중이 고르게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지금까지 웨딩 시장 현황, 웨딩 업종 사이트 유입과 전환 분석 결과 그리고 관심사와 주요 유입 키워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시장 조사 결과는 물론 관심사 분석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신혼부부의 취미활동 관련 용품들이 혼수용품으로 인기입니다. 전통적인 혼수 용품 뿐만 아니라 취미활동을 위한 용품들을 취급하는 업종에서도 웨딩 시즌에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광고문의 :  Email: at@nhnent.com , Tel: 1544-5420

-홈페이지 : http://acetrader.co.kr

-페이스북 : www.facebook.com/nhnace/

-블로그 : blog.nhnace.co.kr

 


공유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