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AD Play R&D의 매거진

아마존 광고 AtoZ (1) - 아마존 광고 플랫폼 이해하기

NHNAD Play R&D

2017.04.03 19:30
  • 1525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1

 

아마존 광고 A to Z

아마존 광고 플랫폼 이해하기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의 ‘광고 플랫폼’은 어떤 모습일까?


구글, 페이스북에 비해 아마존 광고 플랫폼에 대한 정보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편이다. 

아마존이 아직 국내에 공식 진출하지 않았고, 광고의 주요 노출 지역이 해외이기 때문일 것이다.

최근 리서치를 통해, 아마존 광고 플랫폼에 대한 기본 이해와 흥미로운 마케팅 전략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만약 아마존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물건을 판매하려고 한다면, 아마존 광고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 판매 전략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아마존 셀러로 입점할 계획이 없더라도, 디지털 마케팅 분야나 이커머스 업계에 있다면, 아마존의 광고 비즈니스 전략을 살펴보는 것은 도움이 될 것 이다.


본 글에서는, 아마존 광고 플랫폼의 기본 구조와 7가지 흥미로운 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이 글은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①   이커머스 운영, 기획, 마케팅 담당자 

②   아마존 입점 판매자

③   오픈마켓에서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사업자

④   광고 플랫폼, 애드테크(Ad:tech) 분야 종사자

⑤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마케터


이 글은 이런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1부) 아마존 광고 플랫폼 이해하기 - 아마존 광고 생태계 및 주요 광고 상품

2부) 아마존으로 마케팅하기 - 7가지 흥미로운 아마존 마케팅 전략

 

1부. 아마존 광고 플랫폼 이해하기

 


1. 아마존 광고 생태계 - 아마존의 광고주, 플랫폼, 오디언스


마존 광고 플랫폼은 판매자쇼핑객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발전이 이루어져 왔다.


아마존은 광고를 통해, 판매자와 쇼핑객에게 매출 상승개인화 추천 이라는 서로 다른 가치를 제공한다. 

판매자는 광고를 이용해 매출을 상승 시킬 수 있고, 쇼핑객은 광고의 타겟팅 알고리즘 덕에 원하는 상품을 더 쉽게 발견 할 수 있게 된다. 

 

아마존 광고 생태계를 ‘광고주, 플랫폼, 오디언스’의 가치사슬(Value Chain)에 따라 정리하면 그림1과 같다.

 

광고주는 셀러,벤더, 일반 기업의 세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등급에 따라 제공되는 셀프서비스 광고 관리 솔루션(Seller Central, AMS) 및 아마존 미디어그룹(AMG) 서비스를 통해 광고를 집행한다. 


아마존 광고는 월 1억 명이 넘는 아마존 사용자 및 제휴 네트워크를 통해 노출 되며, ‘쇼핑 데이터’에 기반한 개인화 타겟팅을 구현한 점이 특징이다.


 

그림 1. 아마존 광고 생태계 정리 {광고주-플랫폼 - 오디언스}





2. 광고플랫폼으로서의 아마존 - 아마존 미디어 파워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 매출 60%를 차지 한다는 구글, 페이스북 등에 비교하면, 아마존의 영향력은 아직 미미한 수준(US 점유율 1.3%)이다. 

아마존 내에서 광고 사업의 매출 비중도 전체 대비 1% 내외(광고 매출 약 12억원, $1.2B)로, AWS, 리테일 등 다른 핵심 사업 부문 대비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광고 사업은 아마존의 플랫폼 파워를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 분야 이기도 하다. 

Forbes는 광고 사업이 아마존의 새로운 매출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그림 2. 아마존 부문별 글로벌 매출 비중 (satistics.com)



 

아마존은 전자상거래 분야에서는 압도적인 플랫폼 파워를 과시하고 있다. 


이커머스 업계 글로벌 트래픽 1위, 전체 글로벌 사이트 랭킹 8위로 월 1억명이 넘는 방문자수를 자랑한다. 

특히, 아마존은 트래픽의 양도 많지만, 질적으로 우수한 광고 오디언스를 보유하고 있다. 

아마존에 로열티를 가진 프라임 회원은 5,800 만 명에 이르며, 일반 쇼핑객들도 구매력이 검증된 유저라는 것이 매력적이다. 

 

아마존은 20여년 간 고객들의 쇼핑 데이터를 패턴화 하여 축적했고, 이에 기반한 타겟팅 알고리즘이 광고에 실시간으로 적용되도록 했다. 

아마존의 구매 촉진 알고리즘은 개인화된 상품 추천은 물론, 미래에 ‘구매할 것 같은’ 상품을 예측해서 판매하는 단계로 까지 진화했다

 

구매력 있는 고객에게 타겟팅 된 광고를 송출할 수 있고,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즉각적인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 아마존의 광고의 강점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광고 플랫폼이 아닐 수 없다. 


실제로 아마존은 미국 내 검색 광고 매체 순위에서 검색엔진들에 이어 5위를 기록하기도 했다(그림3). 

최근에는 킨들, 파이어TV, IoT 등 채널을 확장해 가며 광고 분야의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림3. US 검색 광고 플랫폼 순위 - 아마존은 검색 엔진에 이어 5위를 차지. (eMarketer)





3. 누가 아마존에 광고하는가? - 아마존의 광고주들


아마존의 가장 큰 광고주는 아마존 마켓 플레이스 입점  판매자다.

아마존 판매자들은 그들이 판매하는 상품을 고객에게 노출하고, 구매를 촉진 하기 위해 아마존 광고를 집행한다. 

아마존의 광고 상품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검색광고 상품과, 상품 상세 페이지에 노출되는 연관 상품 배너 광고가 대표적이다.


광고 캠페인은 셀프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진행 할 수 있는데, 판매자 등급에 따라 다른 솔루션이 제공 된다. 

일반 등급 판매자인 '셀러(Seller)'는 Seller Central의 광고 관리 메뉴에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고, 

벤더(Vendor)의 경우 AMS(Amazon Marketing Service)를 이용할 수 있다. 

광고 관리 플랫폼에 따라 집행할 수 있는 광고 상품과 기능상에 차이가 있다.


일부 광고 상품은 아마존 내부 조직인 AMG(AmazonMedia Group)를 통해 집행할 수 있는데, 

AMG를 통해 판매자가 아닌 일반 기업도 아마존에서 광고를 집행 할 수 있다.



그림 4. 아마존 광고주 - Seller, Vendor, 3rd Party Seller





4. 아마존 광고 상품 


아마존은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리치미디어 광고, 동영상광고 등 다양한 유형의 광고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아마존 광고 플랫폼 공식 페이지(AAP, Amazon Advertising Platform)에 소개된 광고 상품 종류만 해도 30여개에 달한다. 

아마존의 주요 광고상품과 특징은 첨부 파일 <아마존 광고상품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림 5. 아마존 광고상품 리스트 - 상품별 주요 특징 (첨부파일)




5. 마치며 - 광고를 대하는 아마존의 자세

 

 

본 글에서는 아마존 광고 플랫폼의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살펴 보았다.

 

아마존 입점 판매자 등급에 따라 다른 아마존의 광고 정책과, AAP로 대표되는 아마존 광고 네트워크, 

쇼핑 고객을 대상으로 한 타겟팅 광고 상품 전략 등을  살펴보고, 아마존 광고 생태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리서치를 진행하며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건, 광고 비즈니스를 대하는 아마존의 방식이다. 

아마존에서는 광고도 고객의 쇼핑 경험을 향상 시키기 위한 하나의 컨텐츠로 관리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아마존 사이트의 모든 광고에는 고객의 피드백을 받는 부분이 있는데, 

"지금 표시되는 광고가 연관성이 있나요?"를 항상 확인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 었다.(그림6)


아마존은 광고를 플랫폼 수익화를 위한 도구에서 더 나아가,

고객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광고를 통해 '컨텐츠'로서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디지털 광고의 선순환 구조를 수립하기 위한 시작점이 아닐까?

 

 

 

그림6. Ad Feedback -아마존은 광고가 고객에게 연관성 있는 정보를 제공했는지 고객 피드백을 확인한다.


 

 

다음 글에서는 아마존 광고상품의 흥미로운 운영 전략과, 아마존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다음글 : [오픈리서치] 아마존(2) - 아마존으로 마케팅 하기 : 흥미로운 아마존 마케팅 전략 7가지 


   - 아마존의 대표적인 광고상품과 운영 전략, 흥미로운 알고리즘 (다이나믹 이커머스 광고, 연관 상품 배너 광고)

   - 벤더를 위한 프리미엄 마케팅 서비스 (Vine, A+contents)

   - 아마존 플랫폼 API 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Merch by Amazon, Amazon echo & Alexa Skill)

 

 

 

에디터 소개 - NHN Ent. AD Play R&D


백선하 (http://brunch.co.kr/@mindbook)

NHN Ent. AD Play R&D - 최신 광고 기술 동향을 연구하고, 더욱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한 솔루션을 기획합니다.  

 

 

 

  • #오픈 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