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트레이더의 매거진

초중고 교육 온라인 마케팅 동향

에이스트레이더

2017.03.16 00:34
  • 942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교육시장 현황 

1. 초중고 사교육 시장규모

국내 초중고 사교육 소비시장 규모는 총 17조 8천억원이며, 초등학생 사교육비는 총 7조 5천억원으로 다른 교육 단계 보다 규모가 큽니다. 

 

 

학생 1인당 월 사교육비를 교육 단계별로 살펴보면, 초등학생 사교육비는 점차 감소하는 반면 중학생과 고등학생 사교육비는 증가하였으며 특히 중학생 사교육비는 전체 교육 단계 중 가장 지출이 높습니다.  

인당 지출액 대비 초등학생 사교육비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미루어 초등학교 사교육 시장 저변이 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통계청, 2015년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2. 초중고 교육 e-learning 현황

10대 학생들의 이러닝 이용률은 80.8%으로, 2011년 대비 약 6.3% 증가하였으며, 전 연령층 중에서 가장 이용률이 높습니다.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2015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학생들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중고등 학생의 경우 10명 중 9명이며, 모바일 러닝 학습 시 주로 이용한 기기는 스마트폰이 55.9%로 이용률이 가장 높습니다.

 

  

출처: KISDI, 2016년한국미디어패널조사

 

학생들이 모바일 러닝 중 선호하는 분야는 초중고 교과과정이 약 98% 정도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외에 수학능력시험, 외국어 교육 과정이 있었으나 학생들에게는 교과과정 모바일 러닝이 압도적으로 선택되었습니다.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2015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온라인 교육, e-learning은 10대와 20대의 지출 규모가 가장 크며, e-learning 최초 이용 계기를 살펴보면 ‘자의적 욕구’가 58.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본인의 의지로 교육과정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타겟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효과가 있을 것 입니다.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2015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3. 초중고 교육 이슈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 대두 – 2018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이 정규교과로 편성될 예정입니다. 사회적으로 소프트웨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교육계 역시 변화 중이며, 이는 미래사회 적응을 위한 전 세계적 흐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교육부, 2015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자유 학기제 확대 시행 – 학생이 진로 선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학기 중에 시험을 치르지 않고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등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영어교육, 유학 열풍 변화 – 수능 영어 절대평가 시행, 경기침체, 학생부종합전형 도입 등의 여파로 영어 교육에 대한 기준이 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능 영어 절대평가 제도는 사교육 시장의 절대 강자였던 영어 사교육비를 경감하기 위한 조치인데요, 실제 시장에서도 조기유학 열풍이 매년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출처: 한국교육개발원, 2016 교육여론조사

 

인문 분야 강화 – 2018년부터 초등교육 과정에 인문학 관련 책 읽기 활동이 반영되고,        고교 과목에 연극과목이 신설됩니다. 또한 대학에서는 전 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인문 강좌가 필수학점으로 반영되는 등 인문학 분야가 새로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유입 & 매출 분석

1.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 연간 유입 및 매출분석

2016년 일년간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의 월별 유입과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12월부터 3월 신학기 시작할 때까지 유입이 꾸준히 증가하였습니다. 3월은 새로운 학년, 신학기 여파로 유입과 매출이 모두 좋은 시기이며, 12월과 1월은 유입 대비 매출이 높은 편입니다.

 

4월부터 10월까지는 겨울 대비 매출이 낮으나 7월에 유입과 매출이 반짝 상승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마케팅 활동을 더욱 활발히 해야 할 것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및 전환 분석

2016년 1년간 에이스카운터 데이터 기준 요일별 유입과 전환 수치를 살펴보면, 유입은 주중에 고르게 높으며, 주말에는 유입이 상대적으로 하락하였습니다. 유입대비 전환은 주말이 좋은 편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시간대별 유입 및 전환 분석

지난 일년간의 시간대별 유입을 살펴보면 18시부터 21시까지 방과후 시간의 유입이 가장 높습니다.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 업종의 전환은 12시 이후부터 24시까지 전체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전환 수치의 경우 요일과 시간대 모두 전체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므로 ‘유입’이 좋은 방과후 시간대에 좀 더 공격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면 전환 및 매출이 증가하는데 유의미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관심사 분석 & 매출 상위 키워드

1. 초중고 교육 관심사

‘초중고 교육’에 관심있는 유저는 10대와 40대 남녀 비중이 가장 높으며, 이는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사로 볼 수 있습니다. 

10대는 남자, 여자 모두 ‘수능/입시교육’이 1위로 나타나 학생들의 관심사는 입시인 것으로 확인이 되었으며, 남자 10대는 게임관련, 여자 10대는 연예정보, 커뮤니티, 미용 등의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습니다. 

40대 여자의 관심사는 ‘교육’, ‘출산/육아’, ‘건강’ 관련 주제이며 40대 남자는 ‘교육’, ‘ 스포츠’, ‘가전’에 관심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3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수능/입시교육 관심사

수능/입시교육에 관심있는 유저의 관심사를 살펴보면, 10대 남녀의 상위 3개 관심사가 ‘교육’ 관련 주제로 일치합니다. 입시에 관심있는 학부모들 역시 이전 ‘초중고 교육’과 달리 교육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다수 랭크되어있습니다. 관심사 데이터에서도 입시의 압박이 드러나는 듯 합니다.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3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초중고 교육 매출 상위 키워드

ACE Trader DMP를 통해 분석된 교육 관련 매출 상위 키워드를 살펴보면, 학원 관련 키워드입니다. 주요 키워드는 ‘기숙학원’, ‘과외사이트’, ‘모의고사’, ‘sat학원’, ‘체험학습’, ‘여름캠프’ 등입니다. 매출이 높은 키워드를 활용하여 검색광고 뿐 아니라 문맥광고 그리고 ACE Trader의 키워드 타겟팅 광고 등에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키워드 타겟팅 데이터, 2017년 3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감사합니다.

 

 

 

 

-광고문의 :  Email: at@nhnent.com , Tel: 1544-5420

-홈페이지 : http://acetrader.co.kr

-페이스북 : www.facebook.com/nhnace/

-블로그 : blog.nhnace.co.kr

 

 

 

 

  • # Grammarly
  • #교육
  • #업종별 트렌드 자료_교육
  • #ACE Trader
  • #에이스트레이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