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xml sitemap generator

오씨아줌마 오종현

카카오톡 옐로아이디에서 효과적인 “친구추가”용 쿠폰주기

  • 2017-03-06
  • 조회수 2,226
  • 공유수 0
태그
네이버와 카카오의 부가 서비스 활용하기
오픈 컬럼
공유하기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를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미끼쿠폰을 이용해서 친구추가를 유도하고, 친구로 등록된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체메시지를 보내 재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과거에는 이 방법이 꽤 괜찮았는데, 카카오톡의 정책변화 때문에 더 이상 이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다른 대안을 고민하게 된다. 

 

01. 옛날에는 이렇게 했다.

 

 

물론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는 매력적인 B2C상담 플랫폼이다. 또한, 메일과 SMS보다 훨씬더 많은 노출량을 가지는 CRM채널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오씨아줌마 헤어샵”이 있다고 해보자. 

소규모 사업장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고객을 상대하는 동시에,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로 온라인에서 또다른 고객과 상담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래서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로 상담을 포기하는 대신 오프라인 방문 고객들에게 위의 이미지와 같이 친구추가 시 쿠폰을 준다.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는 “친추추가 감사메시지”(지금은 이름이 바뀌어 “웰컴메시지”가 되었다.)라는 기능이 있다. 친구를 추가하면 무조건 바로 발송되는 메시지다. 

 

여기에 위와 같은 쿠폰이미지, 메시지 링크를 삽입해서 친구 추가한 고객들에게 바로 전달한다. 고객들은 매장에 방문을 해서 위의 쿠폰을 받기 위해서 카카오톡에 친구추가를 하고, 할인쿠폰을 받아 매장에서 바로 사용한다. 그 이후 매장에서는 고객에게 알려야 하는 할인내용이나 쿠폰 등을 옐로아이디 전체메시지를 통해서 발송한다. 이렇게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를 통해 친구추가용 쿠폰을 주고 그 후 전체메시지로 재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은 오프라인 매장 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02. 그런데 카카오톡 옐로아이디에서 이걸 막았다?!

카카오톡 옐로아이디가 출시되고 카카오가 기능적인 업데이트에 대해서 무관심 했던 것은 부인할수 없다. 대신 정책변경을 통해서 “이거 하면 안돼”하는 가이드만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카카오의 문제라기 보다는 정부정책의 문제이지만,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를 통해서 마케팅 하는 입장에서는 점점더 까다로운 장애물들이 자꾸 생기는 셈이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친구추가 시 무조건 발송되는 “친구추가 감사메시지”가 “웰컴메시지”로 이름을 바꾸면서 홍보성 내용을 넣을수 없게 되었다. 이미지와 링크 역시도 넣을수 없게 되었다. 즉, 앞에서 언급한 친구 추가 시 제공하던 미끼 쿠폰을 전혀 활용할 수 없게 되었다. 물론, 옐로아이디의 정책을 어기면서 이미지로 넣을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계정에 문제가 생길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활용에 무리가 있다.

 

 

03. 자동응답기능을 활용한 미끼쿠폰 배포

이제 웰컴메시지로 상업적인 내용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하니, 효과좋은 미키쿠폰의 사용을 포기해야할까? 그렇지 않다. 

고객입장에서 클릭을 한번해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효과적인 쿠폰 자동발송 방법이 여기 있다. 

바로 자동응답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다.

 

 

 

 

자동응답기능은 대화창 아래에 항상 떠있는 버튼으로, 고객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을 미리 설정해놓고, 버튼 형식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기능이다. 

방문자가 버튼을 누르면 미리 설정된 답변이 나오게 되고, 바로 이 기능을 사용해서 고객에게 쿠폰을 발송할 수 있다. 

 

  

 

일단 카카오톡 옐로아이디의 [자동응답] – [키워드설정]을 클릭한다. 

그후 [키워드형 자동응답]에서 [시작하기]를 클릭해 자동응답 기능을 활성화 시킨다.

 

  

 

위의 이미지에서 [새 키워드 만들기]를 클릭해서 쿠폰을 발송할 자동응답버튼을 만든다.

 

 


 

키워드 설정은 고객이 “쿠폰”을 받는 버튼이라고 인지하기 쉽도록, 

“첫방문 감사 쿠폰 받기”로 넣어주고 위의 이미지와 같이 응답메시지 및 이미지 노출 등을 설정한다.

 

  

 

그리고 나서 다시 적용 가능 키워드에 있는 “첫방문 감사 쿠폰 받기!”를 적용 키워드로 이동시킨다.



 

이렇게 되면 실제 고객이 보는 카카오톡 대화창에 쿠폰 관련 버튼이 노출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버튼을 눌렀을 때, 위와 같이 고객이 쿠폰을 바로 받을수 있고 이를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쿠폰번호 등을 넣어주면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04. 마무리 하며

어떤 마케팅 플랫폼이든, 맞춤 정장처럼, 나에게 딱! 맞는 형태로 최적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카카오톡 옐로아이디의 경우, 고객이 가장 손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전체메시지를 보냈을 경우, 실제 오픈율은 이메일이나 SMS보다 높은 13% 정도 나오고 있다. 

 

이런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고객을 친구추가하는 전략이 필요한데 미끼 쿠폰이 매력적이다.

작은 매장과, 쇼핑몰의 경우 미끼쿠폰을 통해서 고객이 부담없이 카카오톡에 친구추가 하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추천한다.

 

*참고 : 카카오톡 옐로아이디에 간단한 기능을 알고 싶다면,

https://youtu.be/dbZbdRGCf84

 

ㅣ에디터 소개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 오종현 

 

오씨 아줌마는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광고주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 운영 노하우와 온라인 광고 시장의 트렌드를 공유해주고 계십니다. 
-홈페이지 : http://www.ocworld.kr


공유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