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xml sitemap generator

오픈애즈

[오늘아침] 2017년 신 마케팅 트렌드 ‘FBI’ / 페이스북게임 하반기부터 국내 서비스

  • 2017-02-21
  • 조회수 527
  • 공유수 0
태그
2017 마케팅 트렌드
리얼페이스
소셜커머스
아침에 확인하는 마케팅 뉴스
애플
오늘아침
온라인쇼핑
페이스북게임
공유하기

오늘 아침 

#2017트렌드 'FBI'  #페이스북게임   #온라인쇼핑   #애플 X 리얼페이스  #소셜커머스


1. 2017년 신 마케팅 트렌드 #‘FBI’

예전에는 가격만 중요하게 생각하던 소비자가 ‘시간’과 ‘경험’, ‘즐거움’이 포함된 상품을 고르기 시작했고, 

기업에서는 ‘얼마를 샀냐’보다 ‘얼마 동안 있었느냐(Fun)’와 ‘무엇을 샀느냐(Big data)’를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생산부터 판매, 배송에서 사후 서비스까지의 모든 마케팅 과정이 통합(Integration)되면서 생산, 도매, 유통, 소비라는 시장 4단계가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마트의 경쟁 상대는 더 이상 홈플러스가 아니라 야구장, 축구장, 페스티벌이며, 누가 더 많은 ‘즐거움’을 전달하는지를 놓고 경쟁하고 있는데요. 

전통시장에서도 이러한 FBI 전략을 내세우고 있으며, 

서울시에서도 수 백 만명이 몰리는 ‘푸드트럭 페스티벌’, ‘밤도깨비 야시장’ 등의 푸드트럭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이 더 자극적인 즐거움을 원하고 있고, 기업은 어떤 즐거움을 원하는지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FBI’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젊은 세대의 소비의 경우 생필품 소비는 줄이고, 작은 사치를 부릴 수 있는 특정물품에서 소비를 많이 하는 유형으로 변하고 있다고 합니다. 

 

 

2. #페이스북게임 하반기부터 국내 서비스

페이스북이 하반기에 한국에서 게임 서비스를 재개합니다. 페이스북은 2014년 8월부터 사전 검열이 필수인 당시 한국 심의 시스템을 따르기 어려워 한국 내 게임 서비스를 중단했는데요. 법이 바뀌어 올해부터는 청소년 이용 불가 게임을 제외한 나머지는 일정 자격을 갖춘 민간 업체 자체 심의가 가능해져 페이스북도 개정된 법에 맞춰 서비스한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게임 사업은 크게 페이스북 안에서 직접 플레이가 가능한 `페이스북 웹게임`, ‘마케팅 솔루션’, 광고 솔루션을 주력으로 하는 `오디언스 네트워크` 세 가지로 나뉘는데요. 페이스북이 한국에서 중단한 비즈니스는 페이스북 웹게임으로, 해당 서비스를 재개하면 한국 게임사는 강력한 채널과 마켓을 하나 더 얻게 됩니다. 

 

3. #온라인쇼핑 PC보단 스마트폰, 많이 이용하는 쇼핑몰 순위는?

10명 중 7명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물건을 구매하고, 평균 3.6개의 쇼핑몰 앱을 다운받아 사용한다고 합니다. 

DMC미디어에서 국내 인터넷 쇼핑 이용자들을 월 평균 쇼핑횟수, 1회 평균 쇼핑시간, 1회 평균 쇼핑금액 등을 기준으로 

헤비(Heavy), 미디엄(Medium), 라이트(Lite) 세 그룹으로 분류한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PC이용자는 헤비쇼퍼 12.3%, 미디엄쇼퍼 58.2%, 라이트쇼퍼 29.6%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모바일 이용자는 헤비쇼퍼가 19%, 미디엄쇼퍼가 51.6%, 라이트쇼퍼가 29.4%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또한, 국내 소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바이스는 스마트폰이 44.2%로 가장 높았으며, 

특히 헤비쇼퍼의 경우 스마트폰 이용률은 69.2%로 라이트쇼퍼와 2배 이상 차이났습니다.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 사이트는 11번가, G마켓, 옥션, 쿠팡 순으로 나타났는데요. 

모바일 헤비쇼퍼의 경우 11번가, G마켓, 쿠팡, 옥션 순이었으며, PC 헤비쇼퍼의 경우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 현대H몰 순이었습니다. 

 

헤비쇼퍼가 쇼핑몰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은 저렴성이 가장 높았으며, 

모바일 쇼핑 응답자는 타 그룹 대비 상품/서비스 정보 우수성과 비교 편리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의외로 구매/결제과정의 편리성과 포인트 적립/쿠폰 할인혜택에 대한 고려는 낮았습니다. 

 

월 평균 모바일 쇼핑 횟수는 헤비 쇼퍼 11.2회, 미디엄 쇼퍼 4.4회, 라이트 쇼퍼 2.4회로 조사됐으며 전체 평균은 5.1회였는데요. 

결제방법은 PC와 모바일 헤비 쇼퍼 모두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일반 결제가 각각 76.8%, 71.2%로 가장 많았고 

PC 헤비 쇼퍼는 쇼핑몰 자체 간편결제(45.5%), 모바일 헤비 쇼퍼는 신용카드사 모바일 앱 카드결제(42.3%)를 상대적으로 많이 이용했습니다. 

 

 

4. #애플 안면 인식 인증 스타트업 ‘리얼페이스’ 인수

애플이 이스라엘 소재의 인공지능 기반 안면 인식 인증 기술을 개발하던 ‘리얼페이스(Realface)’를 인수했다고 합니다. 

리얼페이스는 모바일, PC 기기에서 패스워드 입력, 지문 인식 등을 대신하기 위한 기계 학습 능력을 갖춘 인공지능 기반의 안면 인식 인증 기술을 개발했는데요. 직원은 약 10명에 불과하지만, 인수 전까지 100만 달러의 자금 투자를 받았고, 중국, 이스라엘, 유럽 등에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아이폰 8에 당장 안면 인식 인증이 적용될 거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이 기술이 아이폰에 어떻게 적용될지 기대되네요. 

 

5. #소셜커머스 누적 손실 1조 5000억원, 끝없는 치킨게임

소셜커머스 업계가 지난해까지 기록한 누적 영업손실이 총 1조 500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가입자수와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자체물류 및 직매입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대규모 자금을 쏟아 부었을뿐 아니라 공격 마케팅을 추진하면서 대규모 비용을 사용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소셜커머스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는 소비자와 판매자가 1위 사업자에게 집중되기 때문에 인프라 확충에 투자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며, 시장 점유율이 곧 잠재 수익이라는 인식이 있어 투자를 계속 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이러한 비정상적 출혈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가격 이외의 차별화 요소를 끊임없이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공유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