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트레이더의 매거진

[ACE Trader] 온라인 마케팅 동향'다이어트'_ 시장현황, 유입/매출분석, 관심사 타겟팅

에이스트레이더

2017.02.10 23:15
  • 1685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9

온라인 마케팅 동향 – 다이어트 시장 


■ 다이어트 시장 현황 

1. 국내 다이어트 시장 규모

최근 다이어트는 살을 뺀다는 것과 더불어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우리 생활 곳곳에서 관련 상품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동영상, 의료 시술, 의류, 운동 기구 등 다양한 방법의 다이어트 분야가 존재합니다. 

다이어트 시장은 총 7조 6000억원이며, 다이어트 식품 및 기타 용품 시장 규모는 3조 2000억원으로 전체 다이어트 시장에서 약 42%를 차지하는 등 다이어트 식품 관련 산업이 다이어트 시장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출처 : 풀무원, 2016년 다이어트 시장/ 한국 콘텐츠 미디어 재인용

 

 

 

2. 국내 인구 비만 발생 추이

국내 비만율 연도별 변화를 보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 비율을 보면 성인 3명 중 1명은 비만이 셈입니다.

 


출처 : 건강보험공단 '2015년 건강검진통계연보‘

 

비만 유병률1)을 성별, 연령별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남자는 30대, 40대, 50대의 비만율이 높고,

여자는 60대에 높은편이며 남성 대비 비만율은 높지 않은 편 입니다.

1)비만 유병률 : 체질량지수 25kg/㎡ 이상인 분율, 만19세이상

 

  

출처: 통계청

 

3. 다이어트 시장 트렌드

[푸드]

다이어트 트렌드에서 지낸 해 핫 이슈는 단연코 ‘고지방 다이어트’ 였습니다. 이와 연관하여 버터, 삼겹살, 치즈 등 식품도 함께 인기였으며, 2015년에 인기였던 슈퍼푸드 열풍의 연장선으로 풋사과, 카카오닙스, 와일드망고, 그린커피 등 다이어트 효과와 항산화 효능이 있는 다이어트 푸드 상품이 인기였습니다.

 

 

출처 : 닐슨코리아 2016년 다이어트 트렌드, 아시아투데이  2016년 12월 6일자 기사 재인용

 

[헬스]

 최근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전문 트레이너가 아닌 일반인들이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하고 공유하는 사례가 증가하였으며, 피트니스, 만보계, 칼로리정보, 다이어트 일기 등 다이어트 관련 모바일 앱이 다양화되는 추세로 소비자의 관심이 높습니다. 

2014년 스포츠 관련 교육기관 매출은 2년 전과 비교하여 30% 증가한 1조 5,160억원으로, 스포츠 교육 뿐 아니라 관련 의류, 기구 등도 동반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스마트헬스케어 산업 분야 역시 건강에 대한 관심과 스마트폰 사용자 수 증가와 사물 인터넷 발달로 인해 급부상중입니다.

 

출처 : 문화체육 관광부 보고서, 대신증권 ‘다이어트 푸드 산업과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이 만드는 경제효과’ 재인용

 

[뉴노멀 중년]

현재 4-50대, 1965년~1975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로, 90년대에 등장한 X세대가 20년이 지난 지금 기존 중년과는 다른 정체성을 지니며 새로운 소비시장을 형성하였습니다.

이들은 전체 세대의 34%를 차지할 정도로 인구수가 많으며, 안정적인 경제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자기관리 업종인 헬스클럽, 수영장의 소비가 증가하는 등 이들이 형성하는 다이어트 관련 소비는 자기 관리의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출처: 2017년 주목해야할 5가지 소비트렌드/BC카드 빅데이터센터, DIGIeco 제휴보고서 재인용

 

유입 & 매출 분석

1. 다이어트 업종 연간 유입 & 매출 분석

봄이 시작되기 직전 2월, 

여름이 시작되기 직전 5월에 매출 증가. 

겨울 대비 봄과 여름의 매출 폭이 큰 만큼 봄부터 여름까지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합니다.

유입 역시 3월부터 6월까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며, 여름이 다가올수록 유저들의 니즈가 증가하여 유입으로 반영되었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다이어트 업종 요일별 유입 & 매출 분석

주중에 고르게 유입이 좋으며 주말에는 유입과 매출 모두 주중보다는 낮은 편 입니다.

매출 역시 주중에 전체적으로 높은 편이며 특히  ‘금요일’이 가장 높게 나타납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다이어트 업종 시간대별 유입 & 매출 분석

작년 일년간의 시간대별 유입을 살펴보면 12시, 점심 시간대가 유입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출은 11시부터 14시까지의 시간대가 가장 매출이 좋게 나타났습니다.

다이어트 업종은 11시부터 14시 시간대가 유입과 매출이 가장 좋은 시간대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 다이어트 관심사 타겟팅 분석

1. PC vs Mobile 

다이어트에 관심있는 유저들의 관심사를 Mobile과 Web로 구분하여 비교한 결과, 웹은 ‘모발관리’, 앱은 ‘스트레스’ 관심사가 1위를 하였습니다.

웹은 모발, 미용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랭크되었으며, 앱은 ‘심신건강’ 관심사가 1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여성 다이어터 관심사

유저 관심사를 데모 기준으로 살펴보면, 다이어트에 관심사 비율이 높은 연령대는 여성 10대, 20대, 30대, 남성 20대와 30대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연령대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약 2배~3배 정도 다이어트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대 여성은 여성 커뮤니티, 커뮤니티 포털 등 커뮤니티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랭크되었으며, 20대 여성은 의료 관련 관심사가 다수 상위에 랭크되었고, 관심사 비중이 전체 연령대 중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30대 여성은 ‘한의원’ 관심사가 1위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남성 다이어터 관심사

남성 다이어터들의 관심사는 ‘수상스포츠’, ‘아웃도어/등산’, ‘스포츠 강습’ 과 같이 스포츠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랭크되었으며, 20대 남성은 남성의류, 30대 남성은 자동차, 40대 남성은 창업 관심사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른 관심사 주제 대비 운동, 건강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랭크 된 점이 특징입니다.

 

  

출처: 에이스 트레이더 DMP 관심사 데이터, 2017년 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Summary

우리 사회는 건강에 관심이 많으며, 다이어트는 살을 뺀다는 의미와 더불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리잡아가는 추세. 

매년 새로운 다이어트 트렌드를 만들며 시장 규모는 다양화되고 폭을 넓혀갈 것으로 예상 됩니다. 

다이어트 시장 규모는 7조 6000억원으로, 이 중 42%가 다이어트 식품 관련 업종 임. 비만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남성의 경우 30대부터 50대까지 비만 유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다이어트 업종 연간 매출 추이를 보면 봄이 시작되기 직전인 2월, 여름이 시작되기 전 5월에 매출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이어트에 관심있는 유저들의 관심사는 ‘운동’, ‘건강’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랭크되었으며 

여성 10대, 20대, 30대, 남성 20대, 30대, 40대에서 관심사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광고문의 :  Email: at@nhnent.com , Tel: 1544-5420

-홈페이지 : http://acetrader.co.kr

-페이스북 : www.facebook.com/nhnace/

-블로그 : blog.nhnace.co.kr


 

 

  • #다이어트
  • #ACE Trader
  • #다이어트식품
  • #업종별 트렌드 자료_건강 미용 화장품
  • #마케팅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