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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4편 콘텐츠 마케팅의 20가지 좋은 사례들

  • 2020-05-06
  • 조회수 1,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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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의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고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판매량을 늘리는 데에도 큰 도움이 돼요. 온라인 쇼핑몰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몇몇 온라인 쇼핑몰의 콘텐츠 마케팅의 예를 선정했습니다. 예로 든 쇼핑몰은 대부분 해외 브랜드인데요, 대규모 마케팅 예산을 갖고 있거나 큰 마케팅 부서를 두고 있지 않은 회사예요. 대다수는 틈새시장을 겨냥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잠깐, 시작하기 전에 E커머스는 왜 콘텐츠 마케팅을 해야 할까요?

 

사람들이 딱히 무언가 사지는 않고 계속 둘러 다니는 경우는 흔하디 흔하죠. 뭔가 사고 싶은 게 있는 게 아니라 단지 흥미를 끌 만한 주제를 찾아다니고 있는 겁니다. 그러다 여러분의 콘텐츠를 어쩌다 한 번 보게 되고, 그리고 그 콘텐츠를 좋아할 수도 있겠죠. 이제 그들은 여러분을 팔로우하기 시작하거나, 이후에 비슷한 정보가 필요할 때 다시 찾을 수도 있을 거예요.

 

결과적으로 그들은 여러분의 제품을 발견하게 될 것이고, 그리고 이미 여러분의 콘텐츠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 긍정적인 태도가 여러분의 브랜드에도 그대로 전이될 거예요. 여러분은 이제 잘 집행된 콘텐츠 전략 덕에 고객을 얻게 되는 거죠.

 

이에 관해서 최고인 점은, 여러분이 서로 다른 콘텐츠의 유형, 채널 그리고 콘텐츠의 내용에 따라 사람들이 그것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살펴서 투입하는 노력을 조정할 수 있다는 거예요. 온라인 쇼핑몰 콘텐츠는 인바운드 마케팅의 토대가 됩니다.

 

 

온라인 쇼핑몰 콘텐츠, 이렇게 해봅시다

 

우선 콘텐츠 포맷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 봅시다.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포맷의 예를 들어 보자면

 

글: 블로그, 뉴스레터, 매거진, 이북, 가이드/하우투(How-to) 콘텐츠, 리뷰, 리스트, 인터뷰, 연구 보고서, 백서,  보도 자료, 기고문, 제품 리뷰, 소셜 미디어

혼합 유형: 동영상, 팟캐스트, 그래프/인포그래픽, 이미지 갤러리, 밈, 웨비나/웹캐스트, 데모

 

위의 유형 중 어떤 것을 택할지는 정하기 나름입니다. 일부 콘텐츠 포맷은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특히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가진 블로그로 시작해 보실 수도 있고 페이지에 분리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일단 꾸준히 할 수 있는 (시간, 인력 그리고 아이디어의 측면에서) 몇 가지로 시작해 보고 준비가 됐을 때 확장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케이스를 팔고 있다면, 스마트폰 관련 콘텐츠를 다뤄보세요

 

유니크 케이스 사는 휴대폰 케이스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그들의 블로그에는, 새로 나온 휴대폰 모델에 대한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그들이 판매하는 제품은 아니지만, 이 제품 없이는 그들은 사업할 수가 없죠. 사람들이 새 휴대폰을 사게 하고, 그러면 사람들은 새 케이스도 필요하겠죠. 사람들이 케이스를 가장 먼저 찾아볼 곳은 유니크 케이스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언론에 우리 회사가 나왔나요? 어서 자랑하세요

 

칠판 페인트 생산 업체를 운영하는 애니 슬론 씨는, 자신의 회사가 윌리엄 왕자의 두 번째 보육원에 어떻게 분홍색 페인트를 공급했는지에 대한 데일리 메일의 가십을 공유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조금 심하게 자랑하는 것 같기도 하고 황색 선전인 것도 맞습니다. 그래도 재미는 있었습니다. 그리고 분명 사람들이 케이트 미들턴이 쓴 페인트를 사고 싶게 만들 수도 있었죠.

 

 

 

자전거 판매 회사가 여행 가이드를 내놓기도 합니다

 

Transportfiets Online 사는 자전거 여행에 관한 조언을 콘텐츠로 만듭니다. 예상하셨던 대로 이 회사는 자전거를 판매하는 회사예요. 자전거와 관련된 주제인 ‘자전거 여행을 위한 최고의 여행지’와 같은 주제로 가이드를 씁니다. 우리 물건을 사라고 마구 외치는 것이 아니라요.

 

 

영감을 주는 동영상이 사고 싶게 만들어요

 

온라인 쇼핑몰에 딱 맞는 콘텐츠 마케팅 포맷입니다. STOX 사는 그들의 혁신적인 스포츠 양말을 영감을 주는 동영상과 함께 소개합니다. 영상은 사람들이 당장 일어나서 달리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죠. 동영상의 높은 품질은 분명하게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분위기를 느끼게 해 줍니다.

 

 

( 이미지 : 스톡스 사의 Watch Video 섹션 )

 

 

스톡스사의 웹사이트는 발에 대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글로 가득차 있습니다. 다리의 부종이나 통증, 혈전증, 운동부상으로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상들에 대한 자세한 메디컬 정보로 가득하죠.

 

 

 

 

로컬 상품을 판매한다면, 커뮤니티와 이야기해 보세요

 

로컬 상품이라는 점이 상품의 하이라이트라면 콘텐츠 전략도 이를 반영해야죠. 미튼 크레이트는 장인이 제작한 것 같은 미시간 주 음식이 담겨있는 상자의 구독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그들은 미시간 주와 그 주의 전통, 그 주의 땅과 깊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역 음식 제작 기업에 유통 채널을 제공함과 동시에 자신의 블로그에서 그들을 홍보하고 있죠.

 

 

이벤트를 콘텐츠로 만들어 보세요

 

무역(산업) 박람회/콘서트/오프라인 전시회 등에 참여하는 것은 고객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제품 옆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말 그대로 맨손으로 여러분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어요. 이탈리아계 커피 프랜차이즈인 세가프레도 자네티 오스트레일리아 사는 블로그와 소셜미디어로 독자들에게 다음에는 어디에 참여할 것이고 저번에 참여한 행사는 어땠는지를 말해 줍니다. 이는 굉장히 훌륭한 오프라인 세상과의 접촉이 됩니다.

 

이벤트를 콘텐츠로 활용하는 회사는 많지만 세가프레도사를 주목했던 이유는 오프라인 이벤트가 일회성이 아니라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핵심에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다른 열정 분야도 콘텐츠로 만들어보세요

 

남성복 상점인 자네로브 사는 오디언스와 그들의 음악 취향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알맞은 DJ들을 불러 파티를 주관하고 블로그에 그것을 홍보합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악을 응원한다면, 누가 행복하지 않겠어요?

 

 

제품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소개하세요

 

제품의 다른 사용 용도를 보여주는 것은 제품을 사고 싶게 만드는 또 다른 이유가 됩니다. 레시피나 튜토리얼, DIY 아이디어는 몇 년 동안 상품 판매를 유지시켜 줄 거예요. 아이디어는 그냥 지나치기 힘들 정도로 멋져야 합니다. 그래야 따라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고 제품을 사야겠다는 결심도 하게 될 거예요.

 

(  이미지 출처: 페인트 온라인쇼핑몰 도브테일 빈티지 UK의 블로그)

 

 

고객이 제공한 콘텐츠도 활용할 수 있어요

 

온라인 강좌를 판매하고 있을 때 특히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글쓰기 코스를 판매하는 스토리 스튜디오 시카고 사는 핼러윈에 그들의 학생들이 쓴 한 문장 공포 이야기 모음집을 게시해요. 그 강좌에서 무엇을 하는지 알려줄 수 있고 그것이 재밌을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인스타그램 사진이 아닌 다른 유형의 UGC (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훌륭한 예입니다.

 

 

고객의 삶에 스며들어야 해요

 

바니 쿨즈는 사운드 클라우드에 수천 명의 팔로워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가 아닌 남성 의류를 파는 회사인데 말이죠. 최고의 이커머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타깃 그룹의 흥미와 그들의 삶에 깊이 연관되는 것임을 잘 보여주죠. 제품을 팔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의 한 지지자로서 존재해야 합니다.

 

 

 

제품/서비스 변경 사항을 좀 더 멋진 방식으로 알려 보세요

 

‘새로운 기능은 좋다’라고 말하는 것보다 그 기능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는 것은 훨씬 더 좋습니다. 러시틱스는 각종 문화 행사를 정액으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구독권을 파는 회사인데요,  10,000원의 기본 플랜을 내놓으면서 ‘러시틱스의 10,000원 구독비보다 더 비싼 10 가지 것들’이라는 글을 게시했어요.   그 10,000원을 흔쾌히 쓰게 만듭니다. 이 회사의 상품을 미국에서만 쓸 수 있다는 점이 아쉬워지죠. 

 

 

 

고급스러워 보이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활용하세요

 

물건을 만져보거나 냄새를 맡아볼 수 없는 온라인 공간에서는 이미지가 왕입니다. 온라인 상점은 아름다운 이미지로 가득 차 있는 블로그를 가지고 있어야 해요. 아마 인간이 매우 시각적인 동물이라는 과학적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신발과 관련된 용어를 다 아시나요? 용어모음집을 제공하세요

 

고객들이 상품과 관련된 모든 용어를 알고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용어 모음집의 좋은 점은 한 번 만들고 나면, 필요할 때마다 재사용하고, 다시 포스트하고 리디렉트를 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꾸준히 참조링크를 가져다주는 게시물이 될 것이란 말이죠. 이러한 포스트는 여러분이 여러분의 산업에 관련하여 상당한 지식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온라인 신발 상점인 힐즈 사는, 사람들이 더욱 확실한 정보를 갖고 쇼핑을 하는 데 필요한 모든 용어를 그들의 “신발의 기본: 용어와 의미들”이라는 포스트에 모두 담아 놓았습니다.

 

 

심도 깊게 우리 제품을 설명해주세요

 

화장품이나 온라인 운동 강좌에 기적같은 효과를 발휘할 겁니다. 이러한 종류의 상품은 구매하기 전에 알아 둬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이죠. 프라이빗 스파 샵 사는 신제품을 썼을 때 좋은 점과 사용법에 대해 굉장히 자세하게 써 놓았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그들은 제품 설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고객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고, 고객들은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알아야 할 필요가 있지만 모르고 있을 팁을 주세요

 

오디언스에게 적절한 순간에 유용한 자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보세요. 남성들은 보통 스타일링 팁들을 검색하지 않지만 검색을 한다면 Mezoura 사가 남성들의 고민을 말끔히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셔츠와 스웨터를 어떻게 입어야 하며 셔츠가 바지 위에 얼마나 길게 나와 있어야 하는지, 이런 것들을 도와줌으로써 말이죠. 여러분은 한 번도 생각해 본 적 없지만 누군가가 여러분을 위해 이미 질문해 놓은 살짝 우스운 궁금증에 대한 답을 얻는 것은 즐거운 경험입니다.

 

( 이미지: 셔츠에 관련된 갖가지 팁으로 가득찬  Mezoura 블로그, 구글 번역기)

 

 

 

블로그 카테고리를 힙하게 꾸며보세요

 

블로그를 즐거운 경험으로 살아 숨 쉬는 곳으로 만드세요. 남성용 의류 상점인 바니 쿨즈 사는 실제로 그들의 블로그를 ‘라이프’라고 부르고 그들의 타깃 오디언스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Threads/우리 친구들/음악/Five to froth on과 같은 카테고리에 담았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고객들에 한층 더 가깝게 인식될 수 있고, 이로써 브랜드 이미지가 훨씬 더 빛날 수 있습니다.

 

 

흥미는 있지만 많이 다뤄지지는 않은 틈새시장을 공략해 보세요

 

콘텐츠 마케팅은 제품 설명 페이지보다 제품과 제품 관련 분야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말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제대로 수행된다면 신뢰를 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정보를 찾는 곳이 될 수도 있어요. 천연 화장품 상점인 헤븐리 퓨어 사는 ‘이달의 재료’라는 토픽을 다룹니다. 이는 고객들이 흥미를 갖고 있는 주제이며 이러한 콘텐츠가 해당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돋보이게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항목이 쌓여서 천연 재료에 대한 포괄적인 가이드가 될 수도 있어요. 이것은 SEO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퀴즈를 만들어 보세요

 

사람들은 자신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정말 좋아하죠. 재밌고 기술적으로 잘 구성된 퀴즈는 아마 여러분에게 엄청난 양의 트래픽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iHeartDogs.com(이름만 봐도 무슨 회사인지 알 수 있죠)은 블로그에 몇 가지 퀴즈를 올려 놓았습니다. 이런 건 애견인이라면 클릭하지 않고는 못 배기죠. 또 다른 점은 퀴즈가 강아지 동영상처럼 페이지를 절대 떠나지 못하게 만드는 높은 유인성을 가진 콘텐츠로 둘러싸여 있다는 점입니다. 

 


 

( 이미지: 아이하트독스 홈페이지, 구글 번역)

 

 

아이하트독스의 또다른 배울만한 사례는 뉴스레터 구독자를 모으는 카피입니다. 구독하지 않기가 더 힘들죠.

 

 

 

제품 관리 팁을 주세요

 

수제 염색 실을 판매하는 BAERENWOLLE 사는 겨울이 다가올 때 수제 니트 옷의 관리 법에 대한 조언을 제공합니다. 준비하기 쉬운 콘텐츠이지만 유용하고 분명히 더 많은 트래픽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색상 차트를 보여 주세요

 

일반 판매 창에 나와 있지 않은 것(제품 페이지, 장바구니, 결제 창 등)이라면 무엇이든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선택을 돕는 무언가도 콘텐츠가 될 수 있고요. 가정용품과 의류에 대해서라면 색상/사이즈 차트가 효과적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페인트 생산자 애니 슬론은 아래에 나와 있는 간단한 그래프를 제공함으로써 색상을 쉽게 섞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보색 관계에 있는 색들을 반대편에 놓아서 쉽게 색상을 나타내었죠.

 

 

 

이것들이 왜 온라인 쇼핑몰 콘텐츠 마케팅의 좋은 예시들일까요?

 

자신의 제품을 독자/시청자/사용자들에게 강하게 밀어붙이지 않습니다. 콘텐츠는 정보를 제공하고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고 영감을 주고 교육을 제공하고 그리고 즐거움을 줍니다. 이 모든 것은 타깃 집단의 흥미와 동기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것들이죠.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시간을 쓸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분투합니다. 좋은 콘텐츠 마케팅은 그 자체로 즐거움을 줄 수 있어야 해요. 

 

 

결론

 

영감을 얻으셨나요?  마케터가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여러분이 매일 소비하는 콘텐츠를 생각해 보세요.  그 콘텐츠 중 일부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계가 있을 것이지만 우리는 상관없이 그 콘텐츠를 읽고 봅니다. 이제 그 콘텐츠가 미디어에서 만들어진 것이든 브랜드에서 만들어진 것이든 별로 상관하지 않아요. 만약 그 콘텐츠가 꾸준히 읽는 콘텐츠 중 하나라면 콘텐츠가 여러분의 마음 속에 어떻게 신뢰와 호감을 심어 놓는지 이해하실 거예요. 아주 강력하죠.

 

콘텐츠는 여러분의 관점, 가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입장, 브랜드 미션 등을 더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오늘 예시들은 대부분 빅브랜드가 아니라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 소유자들이 만든 것들입니다.  이 예시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콘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여기있는 브랜드들은 세계 각국의 예시를 찾은 것들인데요, 지금 아주 멋진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좋은 성과를 내고 계시면 콘텐타에 메일을 보내주세요. 우리 나라의 Best Case 사례로 소개할 수 있도록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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