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xml sitemap generator

프로젝트 1101

[1101] 마케터를 위한 Firebase 입문 수강후기

  • 2019-07-31
  • 조회수 816
  • 공유수 0
태그
1101
모비아카데미
일일공일
파이어베이스
공유하기

 

 

 

7월의 1101을 함께했던 교육   

 

교육사 _ 모비아카데미
강의명 _  모바일 앱/게임 마케터를 위한 Firebase 시작하기
일자 _ 2019년 7월 25일
장소 _ 패스트파이브 신논현점 6층 세미나실



온라인마케팅 AE의 후기

1. __입니다.

안녕하세요, NHN AD 온라인 마케팅 AE로 근무하고 있는 차승원입니다. 구글에서 10월 중으로 Analytics SDK를 전면 중단하고 Firebase SDK로 교체한다는 안내를 받고, 현재 3rd Party 시장에 큰 변화가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광고 AE로서, 온라인 마케터의 입장에서 현재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는 Firebase의 특장점에 대해 공부하고, 구글 SDK 이슈에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해당 교육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2. 일과 일 사이에 어떤 시간이었나요?

다른 교육들에 비해 강사님과 소통하고 실제로 생각해보는 시간이 많았던 것이 인상깊었습니다. 기본적인 용어 및 제공 서비스 설명 이후 Exercise 시간이라고 약 8~10분가량 자기 자신이 주체가 되어 목표 개선지표, 실험 대상, 실험 기능, A/B테스트 아이디어, 주요 이벤트 정의, 잠재고객 분류, 퍼널등을  논의하고 생각하보는 시간이 실제 실무에서 사고의 흐름을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실제 개선 / 성공사례들의 예시를 가지고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좀 더 유익했다고 생각합니다.

 

3. 강의에서 가장 깊게 남았던 점 3가지를 공유해주실래요?

① 첫번째로는 Firebase가 마케팅 툴이 아니라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가장 처음으로 짚고 넘어간 내용이었는데 다른 3rd party와 차별되는 점이었기 때문에 인상깊었습니다. 단순 마케팅 툴이라기보다는 앱의 개발 / 운영 / 마케팅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춘 종합 솔루션이라는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 다만 아직 페이스북 데이터를 불러오지 못한다는 점 / Firebase와 제휴된 매체들이 아직 많지 않아서 추적이 어렵다는 점 등 사용에 제약이 많은 점이 아쉬웠습니다.

 

② 두번째로는 Firebase만의 추가 기능입니다. 

구글의 자랑인 머신러닝의 소스로 활용 할 수 있는 사용자 예측 프로그램 (Prediction) Firebase 기능 중 가장 핫한 원격조정 기능 (Remote Config)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특히 유저 Segment에 따라 앱 페이지로 이동시켜주기 때문에 잠재고객 / 머신러닝 기능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Remote Config 기능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③ 세번째로는 Firebase SDK 설치 프로세스 설명입니다.

사실, 이 내용을 듣기 위해 갔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실제 광고주가 당장 Firebase를 사용하고 싶다고 할 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작업이고, 개발자와 Comm.이 진행되어야 하는 부분이기에 조금 긴장을 하고 들었는데, 다른 3rd Party Tool과 크게 다르지 않았고 명확하게 설명주셔서 이해하기 편했습니다.

 

 

4. 모비아카데미의 강의가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

다른 강의 대비하여 가장 좋았던 점은 Firebase Demo 계정을 제공하여 직접 실습을 진행해보면서 기능과 이론에 대해 파악할 기회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혼자 Demo 계정을 통해 학습했을 때 이해하지 못한 용어들이나 기능들을 강사님의 가이드에 맞게 진행했기 때문에 실제 실무에 들어가서 사용한다고 해도 적어도 생소함을 가지고 업무 진행을 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 다른 3rd Party 경쟁사 대비하여 고도화되고 세분화 된 데이터 기준이 나눠져 있지는 않았는데 실제 구글 강사님이 말씀하시기를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이며, 제약도 많기 때문에 3rd Party Tool로 Firebase만 사용하기에는 아직 시기상조이고 다른 Tool과 같이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는 점을 듣고 조금 마음(?)이 놓였습니다.

 

5. 앞으로 모비아카데미와 함께하는 또 다른 1101 강의들을 들어보실 생각이 있나요?

앞으로 듣게된다면 어떤 영역의 강의를 듣고 싶은지, 니즈가 있는지 솔직하게 답변해주세요. GTM 실무강의에 대해 한번 교육듣고 싶습니다. 사실 GTM은 "마케터"를 위한 Tool임에도 불구하고 세간에서는 아직까지도 "개발자"의 영역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경쟁력을 갖추면 [개발자와도 Comm.이 원활하게 가능한 마케터]로 더 성장할 수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꼭 학습하여 제 것으로 만들고 싶다 생각합니다.

 

 

 

유통업 AE의 후기

1. __입니다. 

 안녕하세요, NHN AD 화이팀 박종표입니다. 현재 유통업 광고주를 맡아 진행하고 있으며, 딥링크를 통해 앱 구매 활성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일과 일 사이에 어떤 시간이었나요?

이번 1101 시간을 통해 구글의 앱 분석 툴인 Firebase 강의를 들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이번 하반기부터 기존 앱 분석툴 서비스가 종료되며 Firebase로 교체 될 예정이기에 광고주의 커뮤니케이션 및 제안에 있어서 꼭 숙지해야할 필요가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3. 강의에서 가장 깊게 남았던 점 3가지를 공유해주실래요?

 이번 강의를 통해 다음의 3가지 Firebase 활용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Firebase는 마케팅뿐만 아니라 앱 운영에 따른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솔루션이며,

마케팅 보다는 개발 및 운영 단에서 더욱 효율적인 툴이며, 안타깝게도 앱 캠페인 진행에 효율적인 페이스북과는 연동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실제 광고를 대행하는 대행사 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점은 매우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② Firebase를 활용했을 때 구글 광고 플랫폼과 함께 병행하여 운영한다면 유기적 캠페인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라는 점을 적극 활용하여 타겟 모수를 설정하여 Google Ads의 Display 및 Video 캠페인과 연동하면 앱 설치 캠페인 이외에 다양한 캠페인에서도 활용 할 수 있다는 점은 가장 큰 장점입니다.


③ 광고 대행사보단 광고주 측에서 전반적인 App 반응을 보는 데 가장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마케팅 외적인 내용까지 확인이 가능하기에 이 부분을 적극 활용한다면 A/B Test를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앱 페이지에서 이탈률이 낮다면 해당 페이지의 톤앤매너의 A/B Test 집행 및 결과 확인이 간편하며 또는, 게임 앱에서 특정 Lv에 도달했을 때 IAP가 증가한다면 게임 스토리를 보다 쉽게 만들어 최대한 유저들이 특정 Lv에 도달 할 수 있게끔 변경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모비아카데미의 강의가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

이번 강의를 통해 전반적인 앱 캠페인 기초뿐만 아니라 Firebse 활용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으며, 현재 운영하는 캠페인과 추후 제안 건에 있어서도 앱 캠페인 운영 경험이 적은 제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5. 앞으로 모비아카데미와 함께하는 또 다른 1101 강의들을 들어보실 생각이 있나요?

앞으로 1101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현재 담당 업무 외에 경험해보지 못한 분야에 대해 공부할 예정입니다.  기본적인 3rd party traking tool 외에도 브랜딩 관점의 실무 교육에 대해 들어보고 싶습니다.

 


 





 

공유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