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마케팅동향

세상에 쓸모없는 신발은 없다

드림인사이트 D.TREND

2022.12.09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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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1주일간마케팅 이슈를 알기 쉽게 전달드리는

WEEKLY D.REVIEW 입니다!

과연 금주 제일 핫했던 마케팅 이슈 3가지는 무엇일까요?

매주 금요일 9시, WEEKLY D.REVIEW와 함께 빠르고 쉽게 마케팅 이슈를 알아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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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그냥 신발이 아니에요! 리셀 시장 주목.

2. 라방 전쟁에 이어, 이젠 패션커머스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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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냥 신발이 아니에요! 리셀 시장 주목

 

출처 : 크림

 

나이키 범고래, 아디다스 삼바 등... MZ세대들에게 지속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특별한 문화가 있습니다. 바로 '리셀 문화'인데요. 리셀의 경우에는, 이제 문화가 아닌 하나의 시장이라고 표현해도 무방할 만큼, 국내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큰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글로벌 1위 리셀 플랫폼, 스탁엑스 CEO의 말에 의하면, 스니커즈 리셀 시장의 경우에는 2030년까지 세계적으로 300억 달러 (약 39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리셀 시장의 경우, MZ세대의 가격보다는 경험을 통한 심리적 만족을 중요시하는 특성이 반영 되었습니다. 또한, 최초 금액의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에 팔고 싶어하는 심리도 함께 만족을 시켜주죠. 이로 인해 국내적으로도 리셀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이러한 리셀 시장의 성장세를 활용한 다양한 시도가 최근 많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백화점 측에서 가장 활발히 시장의 성장세를 활용 중인데요. 가장 대표적인 국내 리셀 플랫폼 '크림'의 경우, 롯데백화점과 협업하여 '크림'의 오프라인 공간을 유통업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택배로 직접 상품을 보낼 필요 없이, 직접 매장에서 접수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접수된 상품은 소속 전문가들이 정품 여부, 상태등을 검수해줍니다. 인기 제품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쇼룸도 함께 마련하면서, MZ세대 고객들이 직접 즐기고 공유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될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더현대 서울 내에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의 오프라인 매장, '브그즈트 랩'을 오픈했습니다. 특히, 한정판 스니커즈를 한 곳에 모아, 많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이러한 흥행을 이어, '브그즈트 컬렉션'을 통하여 한정판 명품들을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을 금년도에 오픈했습니다. 특히, 브그즈트 컬렉션의 경우, 논란이 많았던 오픈런이 없이도, 소장 가치가 높은 명품을 구입할 수 있는 소비자 친화적 프리미엄 컨셉 스토어를 만들고자 했다고 밝히며, 구매력이 높은 MX세대를 사로잡았습니다.

 

✨ 주목 포인트 ✨

✅ 2030년 까지 39조원? 리셀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 리셀 플랫폼을 향한 유통업계의 다양한 관심과 콜라보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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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방 전쟁에 이어, 이젠 패션커머스 경쟁?!

 

출처 : 어패럴뉴스

 

네이버와 카카오가 쇼핑라이브에 이어, 패션커머스 공략에도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대표 검색 기능, 그리고 카카오는 국내 대표 메신저 기능이라는 영향력을 바탕으로 패션 커머스를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두 경쟁사가 어떤 패션커머스를 선보이는지 같이 알아볼까요?

 

💚네이버 : 네이버는, '패션타운'을 오픈하였습니다. 기존에는, 판매 채널에 따라 상품을 분류하여 추천 및 홍보에 한계가 있었는데요. 이번 통합 개편을 통하여, 편리한 검색, 막힘없는 탐색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탐색을 용이하게 하는 필터 세분화, 인플루언서 상품까지 한 곳에 모은 '소호&스트릿' 섹션 등이 주목할만한 포인트입니다. 또한, 판매자들이 할인 상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게 '행사장' 탭을 별도로 마련합니다. 쇼핑 편의 기능도 적극확대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반품안심케어' 서비스를 통해 무료 교환, 반품 서비스를 확대할 전망입니다. 패션타운과 더불어, 해외 패션 경쟁력 역시 일본의 '빈티지시티', 북미 '포쉬마크' 등을 통하여 쌓아갈 예정입니다.

 

💛카카오 : 카카오는 '패션바이카카오' (구, 카카오스타일)를 중심으로 패션커머스 육성에 본격적입니다. 패션바이카카오는 리뉴얼 1년만에 입점스토어가 6000곳을 돌파하며, 성공사례를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경우, 판매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신규 입점스토어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일부 스토어를 대상으로 앱푸시 메세지, 카카오채널 메시지 등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지그재그와 파트너센터를 통합하여, 지그재그 입점스토어가 패션바이카카오에 원클릭으로 입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너지가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 주목 포인트 ✨

✅ 네이버의 패션타운 통합개편

✅ 카카오의 패션바이카카오 중심 패션커머스 육성

 

  • #패션커머스
  • #리셀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