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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Z세대 트렌드 테스트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2.11.22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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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Z세대 트렌드,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Z세대 트렌드 테스트를 통해 트렌드력😎을 확인해 보세요! 원래는 10문제지만 맛보기로 4개 문제만 보여 드립니다. 전체 문제가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클릭)에서 직접 테스트해 보세요. 

 

혹시 문제가 어렵거나, 정답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이게 왜 트렌드인지, Z세대의 생각은 어떤지 알려주는 해설도 같이 준비했거든요. 

 

 

 

문제 1.  Z세대의 맛집 검색 방법가장 거리가 먼 행동은?

① 내비게이션 앱에서 저장 수를 확인한다

② 트위터에서 아이돌 맛집 해시태그를 검색한다

③ 마을회관을 돌아다니며 어르신들에게 동네의 찐맛집이 어디인지 물어본다 

④ 인스타그램의 장소 탭을 사용한다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③번. Z세대는 개인화된 서비스를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는 데 매우 익숙해요. ①번처럼 T맵, 카카오맵 등 내비게이션 앱에서 음식점의 검색 및 저장 수를 확인해 찐 맛집을 가립니다. 리뷰와 달리 찐 방문을 위해 검색하고 저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광고에 속을 위험도 없고요.

 

 

②번은 들어본 분들도 계실 텐데요. 아이돌 팬 사이에는 좋아하는 아이돌에게 자신이 발견한 맛집을 추천하는 트윗을 쓰는 문화가 있어요. 이때 팬마다 특정한 해시태그를 덧붙입니다. 이 해시태그를 활용해 맛집을 검색하는 거예요. 최애에게 추천하는 것이니 찐 맛집만 올라오겠죠?  

 

④번은 인스타그램의 장소 기능을 활용한 건데요. 인스타그램 앱 내 ‘탐색’ 탭에서 원하는 장소를 검색한 후, ‘장소’ 탭을 누르면 지도에서 해당 장소를 직접 태그한 게시물을 찾을 수 있답니다. 여러 이용자가 공통으로 언급한 장소일수록 찐 맛집일 가능성이 높겠죠? 

 

문제 2. Z세대 MD가 기획해 큰 인기를 얻은 CU의 PB 제품으로, 상품의 절반 이상이 크림으로 채워진 이 제품의 이름은?

 

① 서울우유 크림빵

② 연세우유 크림빵

③ 건국우유 크림빵

④ 매일우유 크림빵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②번. 올해 2월 출시된 연세우유 크림빵은 전체 중량의 약 80%를 크림으로 채운 게 특징인데요. 빵을 구매한 고객들이 SNS에 반갈샷(반을 갈라 내용물을 보여주는 사진)을 업로드하는 인증샷 열풍 이 이어지면서 주목을 받았어요. 우유 생크림으로 시작해 초코 생크림, 메론 생크림, 옥수수 생크림 등 라인업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편의점 ‘신상’의 소셜 빅데이터에서는 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푸드 트렌드가 잘 드러나는데요. 관련 내용은 <트렌드를 접하는 플랫폼, 편의점> 보고서에서 더 자세하게 다뤘습니다.

 

연세우유 크림빵은 Z세대 직원이 기획해 성과 를 낸것으로도 유명한데요. 평소에도 빵에 진심인 1996년생 김소연 MD는 6개월 동안 전국 빵집을 돌며 소비자가 좋아하는 상품을 조사했다고 해요. 최근에는 이렇게 Z세대 직원에게 책임과 권한을 부여해 성공한 케이스가 자주 보이고 있는데요. GS25의 '갓생기획 ', 롯데홈쇼핑의 'MZ PB 개발팀' 등 MZ세대로만 구성된 사내 TFT를 꾸리거나, 사내 벤처 제도를 활용해 독립된 조직을 만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Z세대 트렌드 2023》에서는 이와 관련한 더 풍부한 사례와 조직 문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 3. Z세대에게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성격이 다른 크리에이터는?

 

 

 

① 딤디

② 빵먹다살찐떡

③ 사내뷰공업

④ 옆집간호사 구슬언니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①번. 딤디는 일상 브이로그를 주로 업로드하는 크리에이터입니다. 빵먹다살찐떡, 사내뷰공업, 옆집간호사 구슬언니는 유튜브 쇼츠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숏폼 크리에이터예요. 숏포머블한 요소를 녹인 공감형 콘텐츠로 Z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Z세대에게 사랑받는 숏폼 콘텐츠의 특징은 《Z세대 트렌드 2023》에서 정리했습니다. 이외에도 쇼츠, 릴스, 틱톡 플랫폼별 숏폼 콘텐츠 이용 행태와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2022 MZ세대 숏폼 콘텐츠 시청 및 제작 트렌드> 보고서를 확인해 보세요!

 

 

문제 4. Z세대가 즐기는 전통문화 행사 및 기획 상품과 제공처잘못 연결된 것은?

 

 

 

① 경복궁 - 생과방 행사

② 티머니 - 마패 교통카드

③ 국립현대미술관 - 파스텔색 반가사유상

④ 원스피리츠 – 원소주

 

[정답 및 해설]

👉🏻 정답은 ③번. 파스텔색 반가사유상 은 국립현대미술관이 아니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제작한 굿즈(a.k.a 국중박 굿즈)예요! 국립중앙박물관은 Z세대 사이에서 굿즈 맛집으로 유명한데요. 반가사유상 외에도 고려청자 에어팟 케이스, 자개소반 무선 충전기 등 다양한 굿즈들이 많답니다. 

 

경복궁 생과방 행사 는 조선시대에 임금이 실제로 먹었던 궁중병과 및 약차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인데요. 궁궐처럼 인테리어한 공간에서 다과를 시식하며 고즈넉한 분위기를 즐기는 거죠. 전통적 가치를 지키면서도 트렌디한 경험을 할 수 있어 예약이 오픈될 때마다 매진 행렬을 이어가고 있어요.

 

마패 교통카드는 2021년 서울관광재단이 주최한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제품인데요. 텀블벅에서 제작 프로젝트 펀딩을 시작한 지 일주일 만에 펀딩률 2만 퍼센트 이상을 달성했고, 그 뒤로도 인기가 지속되어 2022년 티머니에서 구매 가능한 제품으로 출시 했습니다.

 

원소주는 래퍼 박재범이 만든 전통주로 유명한데요. 100% 국내산 쌀로 만든 원소주는 원스피리츠라는 기업에서 생산하고 있답니다. 대표는 박재범이고요! 이처럼 Z세대는 전통문화를 힙한 것으로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향유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도 하지만, 재해석을 통해 전통문화를 확장하고 발전시키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답니다.

 

 

4개 문제 중에 몇 개나 맞히셨나요? 전부 틀리셨어도 괜찮습니다. 문제를 풀어보고, 해설을 읽어보며 Z세대 트렌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면 그것으로 의미가 있으니까요. 오늘 소개해 드린 문제는 4개지만, 찐 Z세대 트렌드 테스트 는 총 10문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궁금하다면 재미 삼아 한번 풀어 보세요! 정답과 해설 페이지도 따로 준비되어 있으니, 설명이 필요하다면 참고해 보시고요. 참, 테스트 출제 범위는 <Z세대 트렌드 2023> 입니다 😘

 

 

 

 

👉🏻 2023 Z세대 트렌드 테스트 풀어보기 (클릭)

👉🏻 정답 및 해설 페이지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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