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톡의 매거진

전) 와디즈PD의 초기 브랜드를 위한 마케팅 노하우

채널톡

2022.03.0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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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브랜드는 어떤 마케팅을 해야할까요?

 

지그재그, 와디즈, 펫프렌즈, 커버낫 등 성공한 브랜드들에게도 다 ‘처음’이 있었습니다. 복잡한 노하우가 있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집착하고 핵심 고객을 만나는 방법을 알고 있었는데요. 그 성공 방법, 성장 노하우들을 핵심만 콕 찝어서 Live 세션에서 함께 나누었습니다. Live 세션이 궁금하다면? 하단의 강연 다시보기를 신청하세요.

 

 

 

강연에서 못다한 Q&A

 

Q. 소형 패션 브랜드는 결국 입점이 마케팅이라는 말을 종종 듣는데요 정말 그것 말고는 뾰족한 답이 없을까요? 인스타나 블로그 등으로 오가닉하게 키울 방법이 있을까요?

 

A. 소형 패션 브랜드도 인스타나 블로그로 오가닉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강연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고객 페르소나를 찾아 그들이 받아보는 경쟁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커뮤니티에서 고객을 찾아보세요. 참고해보실 수 있는 브랜드로는 마뗑킴이 있는데요, 마뗑킴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deinkim이 운영하는 브랜드입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게시글로 고객과 정말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브랜드의 힘을 키우고 입점을 하기 시작한 사례입니다.

 

 

Q. 초기 브랜드의 스토리텔링과 인스타그램 빌드업이 쉽지 않아요

 

A. 강연에서 고객 페르소나를 만들고, 고객 페르소나를 찾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그것을 이제 적용해볼 차례입니다. 경쟁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우리 브랜드를 좋아할 만한 고객 계정을 찾아 소통을 시작하세요. 그리고 해시태그로 고객을 찾아보세요. 여유가 된다면 소액으로라도 광고를 집행해보시면서 한 명 한 명의 고객을 확보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초기에 고객을 사이트로 유입시키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광고를 세팅해야할 지가 고민입니다.

 

A. A/B테스트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며 계속 시도해보세요.

우리 고객이 좋아할 만한 메세지가 무엇일지 2개 이상의 소재를 만든 후, 광고 집행 결과를 비교해보세요. 소재 유형, 소재 디자인, 소재 배치 순서, 타겟팅, 노출 지면 중 한가지 씩 바꿔가면서 테스트를 해보면서 내 고객이 어떤 광고에 반응하는지 스터디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Q. 문의를 일일이 대응하느라 소모되는 시간과 에너지가 많습니다. (고객에 대응하는데에 있어 정성스러움이 나타나면서도) 효율적인 자동화 꿀팁이 궁금합니다!

 

A. CS 자동화를 위해서 아래의 절차를 한 번 따라해보세요!

1. 현재까지 CS 문의 건을 쭉 한 번 확인해주시고 자주 묻는 질문을 취합합니다.

2. 자주 묻는 질문을 카테고리화해서, 채널톡의 [서포트봇]이나 [FAQ] 등을 구성해주세요.

3. 작성시 반드시 세심한 톤&매너 설정이 필수입니다! 또한, 채널톡에 있는 템플릿 문구들이 고객들이 선호하는 친절한 응대에 가깝기 때문에 참고 많이 해주세요.

 

이렇게 세 단계를 거치면, CS 문의 중 단순 문의 혹은 자주 묻는 질문들이 자동화되어서 CS 인입 건이 많이 줄어들거에요. FAQ 혹은 자동 서포트봇으로 해결되는 CS 건이 적다고 판단되신다면, 해당 메뉴들의 UX를 한 번 점검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이 왜 자동화 툴로 문제 해결을 못하는지, 근본적으로 개선해야할 사안은 없을지 확인해보시는 것입니다.

 

 

Q. CX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네요.

 

강연에서 말씀드린대로, [고객 여정 지도]를 먼저 설계하시고, 고객이 어떤 단계에서 어떤 행동과 감정을 느끼실지 전반적으로 점검해보시면 좋습니다. 좋은 CX는 결국 전반적인 고객의 여정에서 통일된 브랜드 경험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 번 여정 지도 설계를 해보시면 우리 브랜드의 강점(와우포인트)이 무엇인지도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예를 들어, 우리 브랜드는 ‘제품’으로 승부를 보는 브랜드라면, 제품력과 신뢰도 측면으로 고객을 어떤 식으로 놀래킬지 고민해야하는 부분이고, 우리 브랜드는 ‘스토리와 브랜딩’으로 승부를 본다면, 이를 어느 여정에 어떻게 녹일지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Live 강연 다시보기를 신청하세요

 

와디즈에서 2천여개의 작은 브랜드의 성장을 도운 스몰브랜더의 최수현대표, 최용경 컨설턴트와 함께 마케팅부터 고객경험까지 초기 브랜드의 성장을 위한 실질적인 방법론을 나눠보았습니다. 다시보기를 신청하시면 사례를 중심으로 가득채웠던 마케팅 강의부터 고객여정지도 워크북까지! 강연자료를 함께 보내드립니다.

 

•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마케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분

• 작은 브랜드의 마케팅 팁을 듣고 싶으신 분

• 우리 브랜드의 팬을 만들고 싶은 분

• 고민은 많은데 나눌 수 있는 동료가 없는 분

 


 

 

스몰브랜드의 마케팅은 왜 달라야 하는가?

 

1. 고객을 찾고, 고객을 파악하기

2. 고객을 팬으로 만들기

3. 출시 전 잠재 고객 모으기

 


 

바로 따라할 수 있는 사례로 가득찬 강연자료

 

 

첫 고객 찾고 관계 만들기

 

1. 고객과의 관계가 중요한 이유

2. 고객과 브랜드의 접점 정의하기

3. 적절한 소통 방식 선택하기

4. 고객이 적극 추천하는 브랜드로 변신하기

5. 고객이 재구매를 하도록 유도하기

 


 

우리 브랜드의 여정맵 템플릿+가이드 제공!

 

 

지난 웨비나를 다시보고 싶다면? 다시보기를 시청하세요. 강연자료도 함께 보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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