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픽레터

개발자 없이, 코딩 없이 MBTI 테스트 만드는 법

위픽코퍼레이션

2022.03.03 07:00
  • 409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2

위픽레터💌는 구독자들의 고민을 수집하여 해결하는 형식의 뉴스레터 입니다! 👉 위픽레터 구경가기        

 

너 문과 아니었어? 이런 테스트도 만들 줄 알아?😮

 

이미지 출처: MBC 무한도전 


응.. 나 문과 맞는데..이것도 만들 줄 알아🙆🏻‍♀️


문과가 만드는 MBTI 테스트📊라니 믿어지시나요?😮 오늘은 개발자 없이, 코딩 없이 MBTI 테스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기업 바이 기업*이지만, 개발자가 없는 회사도 있고 개발자에게 요청해서 제작하기에는 절차나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자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아요.


오늘은 이런 상황에 놓인 여러분들을 위해! MBTI 테스트 만드는 법 알려드릴게요!


 

 


먼저 ✨도다툴✨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도다툴은 mbti 테스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테스트를 지원해 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mbti, 유형, 점수 퀴즈, 정오답 퀴즈 중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테스트를 골라주세요. 

이번 레터에서는 주제에 맞게 mbti 테스트를 골라볼게요!


MBTI테스트에 처음 접속하면 스타일, 문제, 결과, 커버, 퍼블리싱까지 총 **다섯 가지의 배너**🖐🏻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제 각 배너에서 항목에 맞는 세부사항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1) 스타일

스타일에서는 로고, 버튼, 테마(색), 등 보여지는 테스트의 스타일을 선택하고 조정할 수 있어요. 10개 이상의 테마와 컬러 피커를 제공하고 있어, 버튼이나 배경색을 자유 자재로 수정할 수 있답니다. 테스트 컨셉에 따라 충분히 개성을 반영할 수 있는거죠.😎


(2)문제

문제 배너에서는 직접 테스트에 들어갈 질문을 작성하시면 돼요. 원하는 부분에 텍스트만 넣을 수 있는 게 아니라 이미지나 동영상도 넣을 수 있다는 게 포인트에요! 테스트의 문제 수도 직접 설정하실 수 있어요. 질문은 12개에서 15개가 가장 보편적입니다.


 


(3) 결과

문제를 등록했다면 이제 적절한 결과를 도출해야겠죠? 결과 배너 안에 동점 시 랜덤으로 보여주기, 결과 썸네일 공유하기 등 페이지 설정에 대한 다양한 옵션이 존재해요. 

특히 유용한 것은 이미 mbti의 대한 유형 분석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제공되는 정보 안에서 내용을 더 넣거나 빼는 등 자유로운 수정이 가능해요. 

결과 값 입력이 끝났으면, 테스트에 개성✨을 입혀줄 차례에요. 하단 이미지처럼 캐릭터를 활용해도 좋고, 로고를 추가해도 좋아요. 사진 뿐만 아니라 유튜브 영상도, CTA도 마음껏 넣을 수 있어요! 


(4) 커버

커버에서는 테스트 제목이나 부제목, 대표 이미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링크가 공유되면 가장 먼저 보이는 페이지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커버를 꾸며주세요! 


(5) 퍼블리싱

열심히 만든 테스트를 이제 완성해야겠죠? 마지막 퍼블리싱 단계에서 대표 언어를 설정해 주면 끝이에요! 최종 제작 전, 미리보기로 테스트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테스트 생성을 완료했다면 링크를 원하는 채널과 플랫폼에서 공유하시면 돼요. 도다툴을 활용해서 정말 간단하게 하나의 테스트를 생성할 수 있었어요. 배포 후, 통계 메뉴에서 결과 및 다운로드 수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도다툴 


 

 

이미지 출처 : 브런치 ciriz 


상단 이미지는 타입폼으로 만든 MBTI 테스트라고 해요. "난 비용을 내도 돼! 그래도 조금 더 퀄리티 있는 사이트를 완성해 보고 싶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타입폼> 템플릿 사이트를 공유해 드릴게요. 타입폼은 해외 사이트로, 제공하는 템플릿 종류는 많지만 트래픽에 따라 과금💰이 부여되기도 합니다. 설문조사를 받을 때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더 알려졌지만, 다양한 테스트를 만드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죠👀


타입폼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기본적으로 로직을 짜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해요. 그런데 이 부분이 초보자가 하기에는 꽤 어렵고 복잡하다고 합니다.


타입폼을 활용해서 내가 직접 테스트를 만들고 싶지만, 자세한 가이드의 필요를 느끼시는 분들을 위한 강의가 있어요!


 

타입폼을 활용해서 최초로 성공적인 mbti 제작에 성공한 분의 회고록 같은 강의라고 해요!


복잡한 로직 파트도 영상만 따라서 하면 누구나 완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타입폼에 최적화된 강의니, 타입폼을 이용해서 조금 더 좋은 퀄리티의 테스트를 완성해 보고 싶은 구독자님들께 이 강의를 듣고 만들어 보시는 걸 추천할게요! ✅


 

사실 직접 만들 필요까지는 없다면? 당장 기업에서 써먹어야 하는 고도의 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면? 그리고 테스트 기획에 대한 예산💰이 확보되어 있는 팀이라면? 


외주 프리랜서 플랫폼 (크몽위시캣, 프리모아, 숨고 등)에서 프로젝트 단위로 개발 작업을 의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


특정 프로젝트에만 기획자가 필요한 경우에는 프리랜서에게 맡기는 경우도 많거든요. 영상 편집, 번역, 디자인 이외의 IT 작업과 개발자 분야도 굉장히 활성화되어 있어요. 기술 수준부터 팀 규모까지 세부적인 설정과 선택까지 가능하니, 예산 안에서 적합한 외주 개발자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MBTI는 알고 레이블링은 몰라?!🤔 


 


MBTI는 들어봤어도, 레이블링은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레이블링은 자신만의 정체성을 찾고 이를 드러내는 것을 말해요. Mbti가 없을 때는 혈액형이나 별자리, 다양한 심리 테스트를 친구들과 공유했었잖아요. 그런 것들도 전부 레이블링 콘텐츠에 포함돼요.


요즘 세대는 MBTI를 비롯한 다양한 레이블링 콘텐츠가 스스로를 더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여깁니다. 자신의 특징만 파악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타인의 특징과 자신을 비교해 보면서 타인과의 관계성에 대한 여러 면을 정의할 수도 있는 것도 포인트죠.


레이블링 콘텐츠는 나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지인들의 결과는 어떤지 성향은 어떤지 비교하고 서로 공유해요. 말 그대로 자발적인 확산으로 이어집니다. 테스트를 제공하는 브랜드는 간접적으로 홍보할 수 있고, 소비자는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으니 최근 많은 브랜드에서 레이블링 콘텐츠를 발행하는 건 당연한 걸지도 몰라요!😎🔥


 

 

  • #개발자
  • #MBTI
  • #비개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