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필요로 하지만 정작 브랜드는 충분히 관심을 쏟고 있지 않은 콘텐츠 유형이 있습니다. 교육용 콘텐츠(Educational Contents)인데요. 왜 교육용 콘텐츠가 성공할 수밖에 없는지와 성공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고객들은 교육용 콘텐츠를 얼마나 원할까요?
2021 콘텐틀리 리포트(Contently Report)에서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마케터에게 “제작한 콘텐츠 중 교육용 콘텐츠의 비율이 어느 정도이냐” 물었는데요. 단 2%만이 교육용이라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같은 해 고객들에게 교육용 콘텐츠에 대한 니즈를 물은 결과는 정반대였습니다. 특히 브랜드에서 무료로 교육용 과정(코스)을 개설한다면 활용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58%에 달했습니다.

출처: contently 블로그 아티클
브랜드의 서비스나 제품의 활용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교육용 코스는 마케팅 담당자가 기획을 통해 시리즈로 제작할 수 있는 만큼, 일회성 콘텐츠보다 효과적입니다.
마케터 입장에서 교육용 콘텐츠를 시리즈로 제작한다면, 구매 여정도 함께 고려할 수 았죠. 시리즈가 후반부로 진행될수록 더 많은 고객을 구매 전환 단계로 이끌 수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콘텐츠의 질과 교육 성과는 뛰어나야겠죠.
고객들은 블로그의 게시물을 한두 개 살펴보는 것으로 구매를 결정하지 않습니다. 특히나 B2B의 구매자라면 더욱더 깐깐하게 살펴봅니다. 시리우스 디시전(Sirius Decisions)에 따르면 B2B 구매자, 그중에서도 임원진은 구매 여정 동안 평균 17개의 콘텐츠를 소비한다고 합니다. 많은 콘텐츠를 보는 만큼 마케터는 교육 과정을 통해서 브랜드의 전문 지식을 여러 번 전하고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교육용 콘텐츠를 통해 달성할 수 있는 마케팅 목표는?
“고객과의 신뢰를 쌓는다”는 목표 이외에 교육용 콘텐츠가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이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교육용 콘텐츠 공유와 인지도 향상
고객이 온라인에서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한 정확한 해답을 제시하는 콘텐츠를 발견했을 때, 기쁜 마음으로 ‘공유’를 합니다. 마케터 사이에서도 저희 콘텐타의 콘텐츠가 꾸준히 공유되고 있습니다.
뉴스레터 또한 마찬가지로 동료 직원, 업무 스터디 모임 등에서 입소문을 타고 ‘공유’를 기대할 수 있어요. 공유를 통해서 타깃 오디언스들에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거죠.
리드 생성
교육용 콘텐츠를 통해서 잠재 고객의 이메일 주소 또는 소셜 미디어 계정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정보와 교육 자료를 전달할 수 있고요.
트래픽 증가와 온라인 판매 증가
교육용 콘텐츠의 성공으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콘텐츠 허브로 이전보다 더 많은 트래픽이 들어온다면 자연스럽게 검색엔진의 상위 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늘어나게 되면 충성 고객 확보, 판매 성공 등의 가능성도 훨씬 커지겠죠.
교육용 콘텐츠, 최고의 사례는?
구매 여정을 고려하면서 적기에 필요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교육 콘텐츠와 코스를 가장 잘 구축한 곳은 어딜까요? 구글(Google)입니다. 구글은 다양한 영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소프트웨어에서 AI에 이르기까지,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종 교육 코스를 별도의 비용을 내고 수강해야 합니다.

출처: Grow with Google
구글은 <Grow With Google>이라는 콘텐츠 허브를 통해서, 각 서비스에 대한 초, 중급 교육 과정과 테스트 그리고 인증서까지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이 코스를 통해 고객들이 구글의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스킬까지 습득한다면,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거죠.
요즘은 업무에 사용되는 툴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도 채용 평가의 주요 항목입니다. 업무와 연관된 툴을 폭넓게 봤을 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를 꼽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온라인 협업 플랫폼으로 발전하면서 활용해야 할 기능, 활용하고 싶은 기능들이 많아졌습니다.

출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교육 허브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치 게임처럼 기본적인 튜토리얼 코스부터 각각의 툴에 대한 교육용 콘텐츠, 활용법에 대한 콘텐츠 허브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정 툴 또는 서비스에서 나아가 이커머스 전체에 대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코스로 전달하는 브랜드도 있습니다. 바로 쇼피파이(shopify)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비즈니스를 시작/운영하는 방법과, 영업과 마케팅까지 교육용 콘텐츠가 단계별로 마련돼 있습니다.

출처: 쇼피파이(shopify) 블로그
고객이 필요로 하는 교육용 콘텐츠, 우리들은 얼마나 만들고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