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OTT 서비스 시장엔 넷플릭스(NETFLIX), 티빙(T-Ving), 웨이브(WAVE) 등 여러 기업이 치열한 회원 확보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로켓배송으로 국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을 점령한 쿠팡도 2020년 12월 24일 자사 OTT 서비스 ‘쿠팡플레이’를 선보였다.
이에 데이터드래곤은 OTT 서비스 앱 중 설치자 수가 가장 높은 앱(넷플릭스, 티빙, 웨이브)과 ‘쿠팡플레이’까지 포함하여 올해 상반기(21.01~06) 기간 동안 국내 OTT 시장을 분석하여 짚어봤다.
Trend 1. OTT 서비스 앱 설치자 얼마나 증가했을까?
기존 OTT 서비스 앱(넷플릭스, 티빙, 웨이브)과 새롭게 출시된 OTT 서비스 앱(쿠팡플레이) 설치자 올해 상반기(21.01~06) 동향을 살펴봤다.
1월 대비로 분석한 결과,
‘넷플릭스’ 2월 3.9%▲, 4월 8.6%▲, 6월 14.1%▲
‘티빙’ 2월 3.4%▲, 4월 6.1%▲, 6월 14.4%▲
‘웨이브’ 2월 4.4%▲, 4월 6.6%▲, 6월 9.1% 증가로 분석됐다.
아울러, 후발주자로 도전장을 내민 ‘쿠팡플레이’ 앱 설치자 수는 2월 18.5%▲, 4월 86.9%▲, 6월 160.3% 증가로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rend 2. OTT 서비스 앱 중복 설치자 얼마나 증가했을까?
다음으로 OTT 서비스 앱(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중 2가지 이상 함께 설치한 사람이 지난해 대비 얼마나 증가했는지 알아보고자 설치자 교집합 분석을 실시했다.
21년도 1월 기준 OTT 서비스 앱(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중 2가지 이상 설치한 멀티 구독자는 지난해보다 134.8% 증가했으며 21년 2월은 128.1% 증가했다.
즉. OTT 서비스의 인기는 지난해에 이어 더욱 뜨거워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기업 간 회원 확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Trend 3. OTT 서비스 앱 어떤 연령층이 설치했을까?
OTT 서비스 앱은 어떤 연령층이 선호하는지 알아보고자 설치자 연령 분석을 실시했다.
‘넷플릭스’ 20대 43%, 30대 28%, 40대 16%
‘티빙’ 20대 31%, 30대 27%, 40대 24%
‘웨이브’ 30대 32%, 20대 24%, 40대 23%
‘쿠팡플레이’ 30대 40%, 20대 39%, 40대 18% 순으로 나타났다.
4개 앱 모두 2030세대가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OTT 콘텐츠 소비 연령층으로 분석된다.
💡 더 다양한 데이터 인사이트가 필요하다면?
자료출처 및 작성자: TDI DS팀 서예리 매니저
[데이터드래곤은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으로 분석하여 작성합니다.]
Copyright ⓒ Data Dragon.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