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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투마켓(Go-to-Market)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단계별 가이드

DMCU

2021.05.10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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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투마켓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단계별 가이드

(참조 자료: Step-By-Step Guide to Creating a Viable Go to Market Strategy) 

 

 

고투마켓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단계별 가이드

 

모든 비즈니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하고 확장하는 것입니다. 단일 시장 또는 고객 세그먼트를 잡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아직  보다 확장할 수 있는 여유가 많이 있습니다. 규모를 확장하기 위해 기업은 혁신을 해야하며 여기에는 운영 리스크가 수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새로운 기능에 X달러를 투자하면 실제로 성과를 거둘 수 있을까요? 만약 소비자 그룹 X에게 효과적으로 판매하기를 원한다면 무엇을 제안해야 할까요?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고투마켓(Go-to-market) 전략이 만들어졌습니다.

 

 

고투마켓(Go-to-Market) 전략이란?

고투마켓(Go-to-Market Strategy, GTM) 전략은 신규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모든 단계를 세분화해놓은 전술적 프레임워크입니다. 신제품/서비스 출시, 스타트업 창업, 또는 브랜드 재출시 등 거의 모든 기업에서 GTM 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심지어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할 때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투마켓 전략은 어느 정도 구체화된 마케팅 전략이지만, 한 가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보다 상세한 범위와 더 높은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보다 구체적인 성장 전략을 실행시킵니다.

 

 

언제 고투마켓 전략을 준비해야 하는가?

대부분의 기업은 각자의 규모와 업종에도 아래의 4가지 전략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규모를 확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업들이 신중한 시장 계획을 수립하고 있지만 모든 기업들이 실질적으로 GTM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1. Penetration: 기업은 주요 시장에서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다 많이 판매하기를 원합니다. 이미 해당 소비자 시장에 대해 충분히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적습니다. 이 시점에서 기업은 더 많은 고객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계획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2. Expansion: 새로운 시장에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도입하고자 합니다. 실패의 위험을 줄이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새로운 시장을 신중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포괄적인 마케팅 전략, GTM, 그리고 이에 따른 세부 계획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3. Innovation: 기존 시장에서 신제품/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입니까? 이 새로운 제안이 비즈니스에 가져올 손실과 이득, 그리고 가치를 신중하게 따져봐야 할 것입니다. GTM, 마케팅 전략과 세부 계획을 준비합니다.


4. Aggression: 새로운 제품/서비스로 새로운 시장에 진출합니까? 공격적인 성장 전략은 기업에 높은 리스크와 잠재적으로 높은 보상을 전제로 합니다. 시장을 효과적으로 정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을 연구하고, 새로운 시장을 위한 최고의 상품을 고안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 접근방식을 사용하려면 마케팅 전략과 GTM, 세부 계획들을 마찬가지로 준비해야 합니다.

 

보너스팁: Ansoff Growth Matrix 템플릿을 사용하면 시장 전략을 분석하고 하나 이상의 시장 진출 계획에 관련한 모든 리스크 요인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투마켓 전략의 핵심 구성요소

강력한 비즈니스 사례: 왜 이 특별한 제품을 출시하거나 특정 시장에 진출할 계획인가요? 그 결과 무엇을 얻고 싶은가요? 

 

시장 전략: 시업의 새로운 제안은 어디에 위치할 것이며 새로운 시장에 고객을 어떻게 참여시킬 것인가?

 

제품/브랜드 포지셔닝: 고객은 다른 제품과 관련하여 기업의 제품을 어떻게 보고 있나요? 예를 들어, 모 럭셔리 브랜드의 대채제로서 자사의 제품을 포지셔닝할 것인지?

메시징: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때 브랜드에서 말하는 주요 요점은 무엇인가요? 아주 구체적인 세 가지 문제로 좁히세요.

세일즈 및 지원 모델: 새로운 제안을 홍보, 지원, 그리고 판매하기 위해 필요한 툴, 리소스 및 자료는 무엇입니까?

고객 여정: 일반적인 구매 사이클은 어떻습니까? 의사 결정 과정의 서로 다른 단계에서 일반적인 구매자 행동은 무엇인가? 그들을 중간에서 만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고객 페르소나: 연령, 인구통계, 수입, 쇼핑 선호 등 이상적인 타깃 고객은 어떻게 되는가?

제품 사용 사례: 타깃 고객은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할 예정입니까?

가격: 가격 책정 전략은 어떻게 작동됩니까? 새로운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기 위해 할인/프로모션을 사용할 예정인가요?

고객 획득: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위한 영업 모델 및 접근 방식은 무엇인가요? DTC 모델로 비즈니스하시겠습니까? 아니면 리셀러 모델을 사용하시겠습니까? 

 

고객 참여 및 유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 LTV(Lifetime Value)를 높여 기존 고객을 다시 활성화/재계약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제품 로드맵: 시장에 새로운 제품을 어떻게 개발하고 도입할 예정입니까? 제품 개선 또는 추가 기능에 대해 어떻게 결정하시겠습니까?

 

 

 

마케팅 계획: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어떤 마케팅 전략/채널을 사용할 계획입니까? 계획에는 다음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브랜딩

리드 제네레이션

콘텐츠 + 웹사이트

인바운드/아웃바운드 마케팅

PR 전략

예산 및 리소스 + KPI/지표: 고투마켓 전략의 핵심 지표를 결정하고 이니셔티브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기 위한 KPI를 설정합니다.

 

위 내용들은 고투마켓 전략을 위한 기본 가이드입니다. 각 단계는 심층적인 연구 및 준비 단계를 가정하므로 다음 섹션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투마켓 전략 수립 방법: 1단계

계획을 상세히 설명하고 자세한 고투마켓 전략 프리젠테이션으로 전환하기 전에 심층적인 분석을 해야 합니다. 고투마켓 전략은 비교적 짧은 문서이지만 보다 상세하고 많은 것들을 요약하여 정리해야 합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자료를 만드느라 자칫 힘들 수 있는데, 간단한 고투마켓 전략 템플릿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단계별로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마켓 핏(Product-Market Fit)

먼저 Product-Market Fit에 대해 먼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의 제안이 고객에게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의 특정 솔루션에 대한 요구사항을 어떻게 검증할 것인지 전략화하십시오. 예를 들어 왼손잡이들을 위한 우산은 서류상으로는 괜찮은 제품으로 들립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왼손잡이들이 많고 비도 자주 내리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제품 시장을 구체화시키는 것은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것은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CB Insights 분석에 따르면, 스타트업의 절반(42%) 이상이 자사의 솔루션이 유효한 고객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타깃 오디언스와 고객 페르소나(Target Audience and Customer Personas)

타깃 오디언스와 개별 구매자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개발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실행가능한 ROI 기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잠재 고객과 인터렉션할 수 없습니다. 심층 인터뷰를 갖거나, 그룹별 설문 조사를 실시하는 등의 리서치는 많은 시간과 리소스가 소요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이러한 노력들이 큰 결실을 맺게 도와줍니다. 매출과 리드 제네레이션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는 기업의 71%는 이러한 고객의 개인정보를 문서화했습니다. 

 

 

 

[Use this Template]

 

경쟁(Competition)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든,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든 간에,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브랜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마켓 전략은 제품 출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현재 마켓 트렌드과 경쟁 상황, 그리고 기업의 시장 진출에 대응하는 다른 경쟁사는 누구인지 다뤄야 합니다. 


배급(Distribution)

제품 유통 채널은 어떻게 할 것인가요? 디지털 전용으로만 할 것인지, 아니면 상점을 둘 것인지, 세일즈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나중에 팀과 관련 이해관계자들에게 피칭할 세일즈 전략을 세웁니다.

 

고투마켓 전략 수립 템플릿 [Use this template]

 

 

 

사전 분석 및 데이터 수집이 완료되면 정확한 인사이트를 통해 고투마켓 프레임워크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고유한 가치 제안을 구체화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니즈와 경쟁사의 제안의 그 교차점을 찾아 중점을 둡니다. 에어비앤비를 예로 들면, 그들의 가치 제안은 그 자체로는 참신하지 않았습니다. 휴가철 숙박 시설 렌트는 오래전부터 존재해왔지만 기업은 번거로움이 없이 도시에서 저렴하게 단기 숙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들의 고유한 가치 제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기 숙박 시설을 찾는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고 개선합니다.

집주인에게 남는 방을 빌려서 부수입을 빨리 벌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좋은 가치 제안은 다음과 같이 요약되어야 합니다.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는지(관련성)

결과적으로 고객이 얻을 수 있는 혜택(양적 가치)

고객이 경쟁사가 아닌 우리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독특한 차별화)

기업의 가치 제안은 제품/브랜드 포지셔닝을 통해 더욱 강화되어야 합니다. 명확하고 간결한 포지셔닝 문구를 만들고 싶다면 다음 공식을 따르세요.

 

[타깃 오디언스, Target Audience] – 매우 싼 제품을 좋아하는 온라인 쇼퍼들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 Plugin X는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한 저렴하고 사용하기 쉬운 SaaS 툴입니다.

[문제 해결, Problem Solving] – 즐겨찾는 스토어에서 발생하는 모든 할인, 판매 및 프로모션을 검색, 저장 및 추적할 수 있습니다.

[메세지 전략, Message Strategy] – Plugin X의 광고는 제품 사용에 대한 편리함과 시간 절약의 이점을 강조해야 하며, 아쉽게 놓친 제품들을 활용하여 FOMO(Fear of Missing Out) 를 어필해야 합니다(한정판매, 마감 임박 등의 심리를 활용한 마케팅)

고투마켓 플랜의 다음 아이템은 가격(Pricing) 전략입니다. 제품 가격은 재무적인 요소이면서도 브랜드를 결정짓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물론 가격 정책은 비즈니스 모델과 일치해야 하지만, 해당 가격에서 제공하는 가치의 종류도 나타내야 합니다. 가격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가? 프리미엄 서비스에 프리미엄 품질을 제공하는지? 아니면 가장 저렴한 솔루션인지? 즉 스타트업이 적용하는 시장 전략을 통해 경쟁사를 이기려고 노력할 것인지?

 

가격은 전반적인 세일즈 전략에 더욱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보다 세일즈 집약적인(프리미엄) 제품으로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라면 본 세션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판매 프로세스의 세부 개요를 작성해야 합니다. 좀 더 명확하게 설명하려면 7 Steps of Buying And Selling Process PowerPoint 템플릿을 사용하여 시각화하세요.

 

궁극적으로, 고투마켓 프레임워크의 이 세션에는 다음과 같은 세부 정보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세일즈 툴, 리소스 그리고 기술: 잠재 고객과 어떻게 협업할 예정입니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도구와 기술을 사용할 것인가? 향후 판매 계획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작성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신규 고객 확보 전략: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인바운드 또는 아웃바운드 마케팅에 의존할 계획입니까? 활용할 모든 영업 채널들을 날열하세요.

교육 및 지원: 영업팀과 CS팀이 신제품/시장에 대해 충분히 알고 효과적으로 판매하도록 어떻게 준비하시겠습니까?

마지막으로 제품 출시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할 성공 지표와 KPI를 기록합니다. 좋은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치화 가능(Quantifiable): 숫자를 첨부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결과를 측정할 수 있음

의미있는(Meaningful): 지표는 대부분의 이해관계자가 동의하는 특정 비즈니스 목표와 연결되어야 함

동기부여(Motivational): 도달하기를 원하는 명확한 벤치마크가 있어야 함

운영(Operational): 변경사항이 미치는 영향을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함

GTM 전략에는 제품 로드맵, 예산/리소스 및 제품 지원과 같은 추가 섹션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보다 높은 수준의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정보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 

고투마켓 전략을 통해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는 명확한 경로를 구축하고 향후 운영의 모든 측면을 신중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비전을 확고히 하는 것 이외에도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신제품의 최적의 프리젠테이션과 마케팅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GTM 전략은 론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귀사의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신뢰와 호감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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