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트래킹 솔루션 기초개념 한방 정리

메조미디어 Insight M

2020.08.26 11:21
  • 326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1


트래킹 솔루션의 개념
- 오프라인 광고 대비 온라인 광고의 강점 중 하나는 '측정'이 가능하다는 것
- 트래킹 솔루션은 웹사이트&앱에 유입된 고객의 행동 하나 하나를 구분하여 추적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제공

트래킹 솔루션이 필요한 이유
- 수집된 데이터를 특정 현상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
- 주로 서비스 및 광고 성과 분석을 위해 활용되며, 마케터 입장에서는 광고 효율을 높여 매출을 향상시키는데 직접적인 기여가 가능

트래킹 솔루션의 작동원리 - 식별 값
- 트래킹을 위해서는 유저를 구분할 수 있는 식별 값이 필요하며, 웹과 앱에 따라 식별 방식이 구분
- 웹-앱간 동일한 유저를 파악하는 기술을 활용해 광고 중복 노출을 방지하고 분석 정확도를 향상 시킬 수 있음

트래킹 솔루션의 작동원리 - 파라미터 설정과 스크립트 삽입
- 분석할 광고의 랜딩URL에 추적 파라미터를 설정하고, 서비스에는 스크립트를 설치해 유입된 유저들의 행동을 분석
- 웹/앱에 따라 방식의 차이는 있지만 큰 맥락에서 추적 방법은 동일

솔루션별 결과 차이의 이해
- 실무에서는 자사가 사용하는 솔루션과 함께, 매체가 제공하는 솔루션을 비롯해 복합적인 분석이 필요한 경우가 다수
- 솔루션별 결과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성과 판단을 위한 기준을 수립해야 함

* 트래킹 솔루션을 활용한 주요 사례
1)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통합 관리
2) APP 사용자 증대 및 유저 생애 가치(LTV) 향상
3) 실시간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인화 서비스 제공
4) 빠른 캠페인 성과 측정을 통한 효율 최적화
5) 캠페인 타겟 모수 확대를 통한 매출 증대
6) Fraud 방지 및 캠페인 효율 강화
 동일한 유저를 파악하는 기술을 활용해 광고 중복 노출을 방지하고 분석 정확도를 향상 시킬 수 있음

트래킹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다양한 채널에서 유입되는 오디언스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성과 측정 기준을 만들어 마케팅과 사업 전반의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 #트래킹 솔루션
  • #애드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