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 쇼핑몰이 아니라도 전환최적화하기

주식회사 바름

2020.06.24 17:18
  • 1216
  • 0
  • 0
  • 0

최근 마케팅 분석을 진행하는 업체 중 한 곳에서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픽셀 광고에 대해 알고 싶어요

이 업체의 경우 전자상거래를 운영하는 쇼핑몰도 아닐뿐더러, 비즈니스의 대부분이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곳이었습니다. 오프라인에 비즈니스가 집중되는 업종들로는 병원, 프랜차이즈, 비즈니스기업 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업체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스폰서광고 형태는 참여 또는 트래픽 캠페인 이용에 적극적이었습니다. 그러다 유입과 전환에 대한 갈증이 있어 바름과 마케팅 미팅을 하며 컨설팅 요청을 하였는데요.

 

그래서 오늘의 주제는 페이스북 픽셀을 활용한 스폰서광고 캠페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다른 기업과 쇼핑몰 또한 페이스북 픽셀과 전환캠페인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질문을 던졌던 업체의 경우 페이스북 픽셀을 스폰서광고 캠페인에 활용하기 시작하였고 4월 대비 5월 평균 전환율이 36%나 증가하였습니다.

 

 


 

잠깐! 오프라인 비즈니스인데 목표 전환 설정을 어떻게 하나요?

오프라인 비즈니스라고 하더라도 웹사이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저들의 행동중에서 최종 목표 도달에 영향을 끼치는 활동을 목표로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상에서 전화 문의를 하기 위해 웹사이트 내 전화걸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문의하기 위해 온라인상담 게시판에 글을 쓰기도 하며, 플러스친구 상담 버튼을 눌러 플러스친구 채팅창에서 상담을 진행하는 등, 유저들이 우리가 원하는 최종 목표 활동에 가장 근접한 활동을 목표로 설정해볼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가 아니라도 스폰서광고에서 전환 캠페인을 활용하자.

페이스북 픽셀내에 구매, 전환 픽셀 정보를 추가해줄 수 있다면 전자상거래 쇼핑몰이 아니더라도 전환 캠페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페이스북 픽셀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픽셀 작동을 확인하세요.

전환캠페인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픽셀을 필수적으로 웹사이트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픽셀 설치 및 확인을 위해서는 PC버전의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 접속하여 메뉴를 열고 [이벤트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작동중인 픽셀이 있는지 확인하고 상세 정보를 클릭하거나 최근 수신 시간을 확인하여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수집중인지 체크합니다.

 


 

생성된 데이터 소스가 없다면 새로운 데이터 소스를 추가하여 웹사이트에 설치할 수 있는 픽셀 코드를 받아 적용시켜야 합니다. 위 캡쳐화면에서는 상위이벤트로 Pageview, Purchase가 보입니다. 여러분의 픽셀 이벤트가 기초적으로 웹사이트에 설치만 되어있는 경우(임대형 쇼핑몰을 이용중이라면 대부분 페이스북과 연동하여 픽셀을 자동으로 설정해줍니다.) pageView만 집계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여기에 Purchase 이벤트를 추가하여 우리의 광고 관리 계정에서도 전환캠페인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줍시다.

 

이벤트 추가하기

픽셀 상세정보를 눌러 [설정] 버튼을 눌러 [새 이벤트 설정]으로 찾아줍니다. 그러면 이벤트 코드 추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이벤트 설정 도구 사용]을 이용하면 웹사이트를 미리보기 형태로 열고 추가하고자 하는 이벤트 행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새 버튼 추적하기를 누르고 화면에서 원하는 버튼 항목을 찾아 선택하여 손쉽게 이벤트를 설정해볼 수 있습니다. 버튼의 영역이 웹사이트 구성에 맞게 대부분 맞춰지므로 픽셀 설치를 직접하기 어려운 경우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이벤트 설정 도구를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내사항대로 따라하신다면 충분히 이벤트 설정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웹사이트 구조상 이벤트 추가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이벤트 코드 직접 추가]를 이용해 추적코드를 웹사이트의 해당 위치에 직접 설치하면 됩니다.

 

 

 

 

전환캠페인 활용하기

구매 이벤트를 페이스북 픽셀에 추가하였다면 캠페인의 마케팅 목표에서 전환을 선택하여 생성해 봅시다.

 

 


 

전환 캠페인의 경우 광고 세트 설정에서 전환 설정 항목이 추가됩니다. 이벤트를 설치한 픽셀을 선택한 후 [구매]이벤트를 선택하여 전환캠페인 광고 세트의 전환 설정을 완료하면 됩니다.

 

 


 

만약 웹사이트로 유입과 광고 성과의 수치는 높으나 실제 성과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면 페이스북 광고에서 픽셀/이벤트를 활용한 캠페인 운영을 고려해보시면 좋습니다. 앞서 서두에서 얘기했던 업체의 경우 전환 캠페인을 적용한 후 웹사이트 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전환율이 이전보다 36% 높아졌다고 했는데요. 전환 캠페인을 추가한 후 광고 성과 지표에서도 별도로 구매와 링크 클릭을 나누어 캠페인의 성과를 분석하여 운영하면서 광고 운영을 최적화했습니다.

 

 


 

웹사이트 내에 구매가 없는데 전환캠페인을 할 필요가 있을까?라고 고민된다면 고객의 오프라인유입 이전단계의 여정을 확인하고 이벤트로 지정하여 그에 맞는 온라인 광고 운영을 시도해보세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는 데이터에 기반한 머신러닝 최적화를 제공하므로 캠페인의 목표 설정 또한 중요한 고려대상입니다.

 

디지털마케팅을 좀 더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바름은 마케팅분석 서비스부터 구글, 페이스북 등 매체별 광고 운영을 돕고 있습니다. 바름과 함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디지털마케팅 운영을 경험해 보세요~!

  • #바름
  • #스폰서광고
  • #인스타그램 광고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