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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20.06.16 19:11 조회수 3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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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 ISSUE & TREND KEYWORD
UNTACT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리모트 워크'와 '홈테인먼트'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리모트 워크'
- 코로나19 이후로 재택근무가 늘어나며 '리모트 워크'에 필요한 디지털 협업 툴 수요 급증
- 협업 솔루션 수요 증가로 국내외 주요 IT·미디어 기업에서 발 빠르게 업무용 협업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경쟁 심화
비대면 콘텐츠 소비가 불러온 '홈테인먼트' 열풍
- 사회적 거리두기 기행으로 외출과 대면 접촉이 줄어들며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소비가 증가
- 공연·전시·e스포츠 대회 등 오프라인 중심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거점이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사례가 급증

BIGTECH - 금융 서비스의 진화, IT 기업이 주도하는 '빅테크'의 시대
핀테크를 넘어 '빅테크'의 시대
- 인터넷 플랫폼 기반과 거대 인프라를 가진 대형 IT기업이 금융 서비스에 뛰어들며 '빅테크'시대가 개막
- 데이터 3법 개정안 통과로 디지털 금융 관련 규제가 완화되면서 '빅테크'의 급속한 성장이 전망
빅테크, 금융사와의 협업으로 사업 분야 적극 확대
- 빅테크는 송금/예금 등의 일반 은행 서비스를 비롯해 보험, 자산관리, 커머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
- 네이버는 통장을 출시했으며, 카카오도 디지털 보험사 설립을 추진하며 금융 사업 진출에 박차

LIVE COMMERCE - 스트리밍 비디오와 e-커머스를 결합한 '라이브 커머스' 인기
대세가 되어가는 '라이브 커머스'
- 스트리밍 비디오와 e-커머스를 결합, 라이브 방송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성행
- 1인 미디어의 성장은 라이브 커머스릐 기반이 되었고, 비대면 트렌드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 형성에 영향
주요 미디어 중심으로 라이브 커머스 확산
- 라이브 커머스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주요 미디어에서도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개시
-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은 각 플랫폼의 강점을 활용한 형태의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출시

OTT - 콘텐츠 소비의 중심으로 자리잡은 'OTT'
콘텐츠 소비의 중심으로 자리 잡은 'OTT'
- 코로나19가 발생한 시기에 OTT이용자가 급증하며 영상 콘텐츠 주요 소비채널로 자리매김
- 이용자들은 OTT 사업자별 콘텐츠 특성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
OTT서비스의 4가지 트렌드
- OTT 사업자들은 콘텐츠 차별화를 위한 투자와 개발에 가장 많은 비용을 집중
- 콘텐츠 개발 외에 고도화된 개인화, 새로운 포맥 개발, 사용자 편의 확대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경쟁이 전개

SHORT_FORM - 짧아야 본다, 콘텐츠의 '숏폼'화
짧아야 본다, 콘텐츠의 '숏폼' 콘텐츠 트렌드
- MZ세대를 중심으로 간편한 시청에 기반을 둔, 짧고 간결한 형태의 숏폼 콘텐츠 선호가 확산
- 주요 콘텐츠 미디어 기업들은 숏폼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하며 영 타겟 공략 기반을 마련
숏폼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플랫폼 출시
- 주요 미디어들도 숏폼 콘텐츠 플랫폼을 잇따라 출시
- 네이버, 구글 등은 사용자의 숏폼 콘텐츠 생산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개시
광고 영상도 짧고 굵게, 숏폼 광고 상품 확대
- 숏폼 콘텐츠 인기에 따라 광고 상품고 숏폼 형태로 개편, 출시
- 틱톡은 1020 타겟을 중심으로 한 해시태그 챌린지, 트위터는 6초 이내의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스포트라이트 광고 상품 보유

AR-VR - 비대면의 한계를 극복하는 'AR·VR' 기술
비대면의 한계를 극복하는 'AR·VR'
- 비대면 상황에서도 실제와 같은 생생함을 경험할 수 있는 AR·VR에 대한 관심이 증가
- 현재 188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시장은 다양한 상업적 활용을 동력으로 2023년까지 약 1,030억 달러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
AR·VR 실감형 기술·콘텐츠 관련 서비스 연이어 출시
-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커지면서 AR·VR을 활용한 실감형 기술과 콘텐츠에 시장이 주목
- 공연, 모임, 커머스, 교육, 스포츠 중계 등 다양한 업계와 분야에서 실감형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출시 활발
재미를 통해 주목도 배가, 실감형 기술 활용한 광고·마케팅 강화
- 필터, 스티커, 애니메이션 효과 등 AR 기술을 활용한 브랜드 맞춤형 광고 상품과 마케팅이 인기
- 틱톡, 스냅챗, 인스타그램 등 주요 미디어에서도 실감형 광고 상품을 활발하게 출시

AI - '인공지능' 기반의 퍼포먼스 광고 서비스 확대
'AI'기반의 새로운 서비스 출현
-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하여 이를 기바능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시스템이 상업 영역에서 빠르게 적용 중
- 반응형 음성광고, 음성인식 게임, 이미지 검색, 챗봇 상담 등 주요 AI 서비스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
광고·마케팅 산업에 적용되고 있는 AI 기술
- 광고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증가하면서 AI를 기반으로 한 애드테크 산업도 점차 성장 중
- 캠페인 기획부터 측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AI가 활용되고 있으며, 산업 내 가치는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

2020년 상반기 MEDIA ISSUE
NAVER - 모바일 DA와 퍼포먼스 광고에 집중하는 네이버
- 네이버 모바일 최상단에 노출되는 스마트 채널부터 인플루언서 검색광고까지 모바일 신규 지면을 잇따라 출시하며 상품 라인업 확대
- GFA도 노출 지면과 관심사 타겟팅 카테고리 확대하여 퍼포먼스 기반 광고 상품 경쟁력 강화
KAKAO - 카카오톡 비즈보드 성장 및 신규 브랜드검색 상품 출시
- 카카오톡 비즈보드는 카카오톡 채팅리스트의 메가 트래픽에 기반하여 높은 광고 성과를 창출, 2019년 카카오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
- 브랜드 정보 탐색 유저를 대상으로 브랜딩할 수 있는 카카오톡 브랜드검색 상품 출시
GOOGLE - 정교한 플래닝을 위한 캠페인 사전사푸 솔루션 업데이트
- 미디어 플래닝 시 인지 목적의 도달 범위와 전환 목적의 ROI 성과를 선 예측하는 솔루션 활용하여 미디어믹스 정교화
- 캠페인 종료 후 결과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Brand Lift Survey도 전환 KPI측정 항목이 추가되어 캠페인 목표에 따라 선별적으로 조사 가능
YOUTUBE - 유튜브 트루뷰 포 액션, 전환 극대화 기능 업데이트
- YouTube Trueview for Action으로 '전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기능 업데이트
- 광고주 사이트 유입 없이 DB수집이 가능한 폼 애즈와 사이트 링크 확장 기능을 추가하여 광고 전환율 확보
FACEBOOK - 파트너십을 활용한 '시너지형 광고' 출시
- 페이스북은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을 제안, 브랜드와 리테일 업체의 협업을 통해 실제 매출까지 증대하는 것이 가능
ETC - 광고 도달을 높이기 위한 상품 고도화 활발
- 범람하는 광고 속에서 도달률을 높이고 유효 타겟 확보 효율을 높이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
- 노출 채널 확장, 자발적 확산을 위한 흥미 요소 개발, 트렌드를 반영한 광고 상품을 출시하는 등 다각도에서 상품 고도화 전개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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