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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 마켓 리포트_6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20.06.15 17:28 조회수 1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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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ISSUE
정책
공인인증서 21년 만에 폐지, 新 전자서명 시대 돌입
•2020년 5월, 공인인증서를 폐지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자서명법 개정안'의결
•공인인증서의 우월한 법적 효력을 폐지하여, 앞으로는 다양한 민간인증서도 기존 공인인증서 역할 수행 가능
•주요 IT기업 및 이동통신사는 블록체인·생체인증을 활용한 전자서명 서비스 개발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

유통
오프라인 매장의 대체 수단으로 떠오르는 팝업스토어
•불황에 빠진 오프라인 정규 매장의 대체수단으로 일정기간 이벤트성으로 운영하는 '팝업스토어'활용 사례 증가
•팝업스토어는 입점 비용이 저렴해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고, 시기와 기간을 유연하게 운영 가능
•주요 상권이 정규 매장에서 팝업스토어로 재편되는 '팝업스토어 이코노미' 현상과 함꼐 팝업스토어는 오프라인 경영의 중요한 대안이 될 것으로 예상

서비스
스몰 비즈니스의 성장을 돕는 서비스들의 부상
•스몰 비즈니스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사업자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는 서비스들이 연이어 출시
•사이트 구축, 펀딩, 디자인, 마케팅 등 비즈니스 전반에 관련한 지원 서비스들이 구축
•해당 서비스 활용 시 사업자들은 큰 비용과 시간 투자 없이도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어 활용도는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


MEDIA NEWS
네이버, 유료 회원제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출시
•월 일정 비용을 지불하는 네이버 이용자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과 '디지털 콘텐츠 이용 혜택'을 제공하는 유료 멤버십 출시
•유사 서비스 대비 반값 가격으로 승부수를 던진 네이버, 높은 이용료를 통한 수익 창출보다 네이버 서비스의 락인(Lock-in)효과 강화가 주 목적인 것으로 분석
•멤버십을 통해 네이버 쇼핑과 웹툰·VIBE 등 네이버 콘텐츠 유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이커머스와 콘텐츠 시장 내 입지 강화 전망

카카오, 카카오톡 브랜드검색 신규 상품 출시
•브랜드의 카카오톡 채널을 매력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새로운 광고 상품, '카카오톡 브랜드검색' 출시
•카카오톡 모바일 내 '친구/채팅/더보기/#탭'에서의 키워드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며,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CTA버튼으로 유저의 액션을 효과적으로 유도
•광고 집행을 위해서는 카카오톡 채널 계정이 반드시 필요하며, 기존 카카오톡 채널 정보를 기반으로 광고 소재가 자동 연도오디어 편리한 운영이 가능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원스톱 온라인 쇼핑 서비스 'Facebook Shop'출시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상품 등록부터 홍보, 결제까지 온라인 쇼핑 전 과정을 징원하는 'Facebook Shop'서비스가 미국에서 우선 출시
•전자상거래 전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온라인 커머스 생태계 확장에 나설 계획이며, 한국 업체로는 '카페24'가 협력사로 선정되어 연내 출시될 것으로 전망
•전 세계 26억 명의 유저 데이터를 활용한 정교한 맞춤형 광고를 지원하여, 광고 매출 또한 증가할 것으로 기대

Media News Brief
네이버
서비스율 정책 변경(7월 집행~): (기존) 업종별 서비스율 적용 -> (변경) 전 업종 단일 서비스율 적용
모바일 날씨서비스 개편 및 브랜딩 DA 적용 : 6/18(목)까지 날씨 서비스 구버전&신버전 듀얼 운영, 이후 신버전으로 전환 예정
콘텐츠 DA PC영역 일부 지면 가격 추가 조정: 경제M, 공연전시, 디자인, 여행, 영화, 중국, 패션뷰티, FARM - 8개판 단가 조정

카카오
카카오톡 브랜드검색 신규 상품 출시 : 카카오톡 모바일 '친구/채팅/더보기/#탭'에서 키워드 검색 시, 결과 페이지에 노출
카카오모먼트 전면형 배너(720*1200) 사이즈 노출 종ㅇ료 : 다음 1boon 지면 1200*628 사이즈 소재로 노출

네이버 웹툰
주요 업종별 패키지 출시: 게임, 교육, 수송, 패션/유통 총 4개 업종 패키지 출시

캐시슬라이드
CPQ Lite, CPQ 유튜브형 신규 상품 출시: ①CPQ Lite - 광고주 사이트의 7일간 지속적인 방문자 유입 보장 ②CPQ 유튜브 -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 증가 보장

아이엠스쿨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상품 신규 출시: 아이엠스쿨 카카오톡 채널 친구 대상 메시지 발송(학년, 지역 타겟팅 가능)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8월 PC 주요지면 할인 특별 판매 : 롤링보드, P통합 우측 배너, P통합 네이티브DA - 공시단가 30% 할인
LG페이
6월 프로모션: ①DA패키지 할인 500만원 -> 300만원 ②Push메시지 단독 집행 가능 (최소집행금액 200만원)
클래스팅
6월 서비스율 추가 제공 프로모션: 6월 집행 캠페인 대상 서비스율 20% 적용


FOCUS PRODUCT
지면·타겟팅 확대하는 네이버 성과형 광고 플랫폼 'GFA'
네이버의 성과형 광고 플랫폼 GFA는 광고 효율 강화의 일환으로 최근 지면 확대와 타겟팅 고도화에 집중
특히, 관심사 카테고리가 기존 70여 개에서 235개 항목으로 확대되어 보다 정교한 오디언스 타겟팅이 가능
퍼포먼스 광고의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네이버 주요 지면에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한 GFA의 성장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
* GFA 주요 광고 지면 소개


NEW MEDIA
뭐야이번호
•15억 건의 빅데이터 기반으로 스팸전화 여부를 판단해주는 스팸 차단 앱
•쇼핑, 금융, 건강/의료, 식음료 업종의 광고 반응률이 높은 편으로 유사 업종 집행 추천
ㆍ 형태 : MO
ㆍ 매체력 : MAU 540,000명
ㆍ 판매방식 : CPC
ㆍ 상품 유형 : 이미지

하우스앱
•리빙/라이프스타일 중심의 인테리어 정보 공유 앱
•체험단, 제품 사용기, 랜선 집들이 등 다양한 콘텐츠와 광고주의 제품을 효과적으로 노출하여 구매까지 유도
ㆍ형태 : MO
ㆍ매체력 : 누적 회원수 330만명(SNS 팔로워 포함)
ㆍ판매방식 : 패키지
ㆍ상품유형 : 이미지

엄선
• 다양한 식품 정보를 제공하고, 온라인 시식단을 운영하여 리얼 리뷰를 제공하는 식품 콘텐츠 플랫폼
• 식품 정보에 민감한 2030 주부 타겟을 다수 보유하였으며, 식음료 업종 광고에 효과적
ㆍ 형태 : MO
ㆍ매체력 : MAU 300,000명
ㆍ 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배너, 체험단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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