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노의 매거진

그로스 해킹이 뭔가요?

오피노

2019.10.23 18:40 조회수 1677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그로스 해킹이 뭔가요?

  • 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나만의 큐레이션함 '서랍'에 영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1 되었어요!

그로스 해킹이 뭔가요?

 

저는 BTL 마케터 출신의 오피노 프로젝트 매니저입니다. 직종을 바꿨다 보니 주변에서 종종 제가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해 하곤 합니다. 하지만 그로스 해킹과 같은 용어로 설명을 하다 보면 더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이 되돌아옵니다. 요즘 스타트업에서 많이 사용한다며 들어본 말들인데 한 문장으로 명료하게 설명하기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희 회사에서 다루는 용어들에 대해 쉽게 풀어보자 합니다.  

 

1. 그로스 해킹

 

그로스(Growth)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 뭔가 성장과 관련된 것이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여기 다양한 그로스 해킹의 정의가 있습니다.   

 

 – 고객의 부정적 경험을 긍정적 경험으로 변화시키는 것 

 

 –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성장 

 

 – 기존 마케팅에 기술적인 요소를 더한 마케팅 

 

 – 분석하고 가설을 세워 테스트하며 일하는 것 

 

 

모두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 같지만 전부 다 그로스 해킹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는 ‘고객의 행동에 호기심을 갖고 분석을 해서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실험을 하는 것’이라고 그로스 해킹을 정의하고 싶습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BTL 마케터로 일할 때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우리 이벤트에 관심을 갖을까? 우리가 원하는 루트로 고객이 경험하도록 어떻게 고객 행동을 이끌어갈까?’ 고민했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기술적인 요소가 더해진 그 차이가 있을 뿐이죠. 

 

 


 

이미지 출처: Wedevs

 

 

그로스 해킹은 대단한 기술이기보단 기본적인 마인드 셋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그로스 해커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기획자, 개발자, 마케터, PR 담당자, 디자이너 누구에게나 필요한 역량입니다. 모두가 한 가지 목적을 잡고 그로스적인 마인드를 바탕으로 일을 한다면 우리의 브랜드를 더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을 것 입니다.   

 

 

2. OKR과 KPI 

 

앞서 말한 가설과 실험들은 어떤 목표를 갖고 해야할까요? 무작정 사이트를 뜯어고치기보다는 해당 비즈니스의 목표가 우선 시 되야 합니다. OKR은 그 비즈니스의 존재의 이유, 즉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목표이라 할 수 있습니다. KPI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치들 입니다. 

 

 

 

이미지 출처: habr

 

 

3. ICE Score

 

 앞서 그로스 해킹을 ‘고객의 행동에 호기심을 갖고 분석을 해서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실험을 하는 것’라고 정의했습니다. 이 실험을 평가하는 지표가 바로 ICE Score 입니다.    

 

 – Impact: 이 실험이 KPI 달성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가?  

 

 – Confidence: 이 기능이 실제 근거(데이터,  사례 연구 등)에 기반해 가설을 입증 할 것이라고 확신하는가 

 

 – Easy: 이 실험을 얼마나 빠르고 쉽게 구현할 수 있는가? 

 

 

1에서 10까지 점수로 각 지표를 평가하며, 정량적으로 아이디어를 평가하기에 선택지를 면밀하게 조사하고 그 다음 실험을 더 쉽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세 가지 중 하나만 높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닙니다. Impact는 좋지만 실험 세팅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좋은 실험이라 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실험은 아주 쉬운데 그냥 감으로 따진 가설을 실험한다면 Confidence가 낮고 Impact가 크지 않을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세 가지 지표가 골고루 높은 실험이 좋은 실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의 관점에서 용어들을 쉽게 설명해 보았습니다. 용어 자체에 너무 어려움을 갖지 않고 차근차근 실행해보면 그로스적 마인드로 마케팅을 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추가로 오피노에서 실제로 그로스 마케팅을 경험하고 시도해 볼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중입니다. 바로 ‘그로스 해커톤’ 입니다. 그로스 해킹을 마냥 어렵게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 개념에 대해 알고 적용하여, 함께 성장했으면 하는 마음에 이 이벤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그로스 해킹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대단한 아이디어에서만 큰 성과이 나오는 것이 아니고, 작고 간단한 아이디어라도 아주 큰 변화와 성장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것이 그로스 해킹의 요지라고 생각합니다.  

 

  • #그로스해킹

유사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