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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기초 공략집 | ① 조사 배경 및 목적, 가설을 설정하자

오픈서베이

2019.03.05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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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인덱스 조사가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죠?”
오픈서베이 고객 문의를 받아보면 이처럼 설문 기획 단계부터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략적으로 알아보고 싶은 건 있는데 구체적인 설문 기획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겁니다. 이 글은 조사 배경과 목적, 가설을 설정하면서 좀 더 쉽게 조사를 설계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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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데 왜 설문조사 노하우를 알아야 할까요?
여러분이 설문조사 노하우를 아셔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은 비용 문제가 가장 큽니다. 리서치 기업에 풀 서비스로 의뢰해 진행하는 경우와 직접 조사를 설계해서 DIY 형태로 진행하는 경우의 비용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이는 오픈서베이를 이용하실 때도 마찬가지고요.
이에 본 글은 비즈니스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소비자 조사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그럼 설문조사 기초 공략집을 통해 내공을 쌓고 비용 합리적인 DIY 리서치를 통해 여러분의 비즈니스 고민을 풀어볼까요?

 
| 처음으로 설문 조사를 해보려는데요
설문 조사를 처음 해보신다면 당연히 막막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설문조사에 앞선 준비 과정을 아직 모르시니까요. 이때는 조사를 통해 알고 싶은 게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면서 조사 배경과 목적을 한 줄로 정리해보면 좋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조사 배경은 ‘설문조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계기’, 목적은 ‘설문조사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가상의 고객 사례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15년 업력의 장판 전문 제조 기업 ‘열린 장판’의 사례입니다.

열린장판은 지금까지 건설사나 소도매점과 같은 전통적인 유통 채널에 국한해 장판을 판매했습니다. 그런데 이 방식은 판매 마진도 적고 소도매점 판매 데이터를 직접 분석할 수 없어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했죠. 이에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고 싶은데 시장성이 있을지 초창기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 지 고민인 상황입니다. 업력은 길지만 일반 고객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한 경험이 없어 소비자 심리도 궁금하고요.
아마 여러분도 위와 같은 설문조사가 필요한 상황에 놓이면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실 겁니다. 사실 저렇게만 생각을 구체화하더라도 조사 배경과 목적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열린장판의 조사 배경은 ‘새로운 온라인 유통 채널을 확보하기 위해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고 싶다’는데 있고, 목적은 ‘장판 전문 쇼핑몰의 시장성을 판단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싶다’는 것이죠.

 
 
| 배경·목적 다음으로 가설을 설정하자
설문 배경과 목적을 정리한 다음 순서는 설문 문법에 적합한 가설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설문을 진행할지 결정하는 단계죠.
여기서 설문조사에 대해 많이들 하시는 오해를 풀어야 합니다. 설문조사는 여러 번 나눠서 하기 번거로우니 한 번 할 때 주제나 질문 방향에 관계 없이 궁금한 모든 것을 질문지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설문조사는 알고 싶은 정보가 명확할수록 효율이 높은 소비자 조사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하나의 주제 아래 일관된 흐름으로 질문지를 구성할수록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죠. 이에 알고자하는 전반적인 정보 중 가장 궁금한 특정 가설을 하나 끄집어내서 이를 검증해 나가는 과정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런데 가설이란 게 대체 무엇일까요? 여기서 말하는 가설은 ‘정확한 자료가 없어서 입증할 순 없지만 아마 이렇지 않을까 라고 추측되는 것’을 한 줄로 정리한 문장입니다. 이에 설문조사란 그 가설이 ‘과연 정말 그런지를 검증하는 과정’이라고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명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또다시 열린장판 이창민 매니저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이 매니저님의 입을 통해 직접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장판을 구매한다면 그 요인이 뭔지 전반적으로 궁금해요. 보통 가정집에서 장판 구매를 신경 쓰는 사람은 누구일지도 궁금해요. 가정 주부이지 않을까 추측만 하고 있어요. 왠지 드라마에 예쁜 집 나오면 봐두고 나중에 장판 갈아야 할 때 ‘김비서가 왜 이럴까에 나온 장판’을 검색해 본다던가.. (주절주절)” 
여러분은 이 매니저님이 주절주절 이야기한 내용에서 조사 가설이 무엇인지 찾으셨나요? 이 매니저님이 어떤 부분을 추측하는지를 살펴보면 생각보다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혹시 찾지 못하셨다면, 위 내용이 설문 문법에 딱 들어맞지 않아서 눈에 띄지 않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 매니저님의 가설을 설문 문법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열린장판의 이창민 매니저는 ‘온라인 장판 전문몰 론칭에 앞서(배경)’ ‘잠재 고객의 구매 요인을 알고 싶어했고(목적)’, ‘장판을 살 때 드라마에 나오는 예쁜 장판을 구매 고려 대상으로 크게 삼는지(가설)’를 먼저 조사하기로 판단한 겁니다.
이렇게 설문 배경과 목적, 가설까지 설정하면서 조사 진행을 위한 준비를 갖췄습니다. 현재 어떤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설문조사를 진행해야 할 지 방향을 세운 것이죠.
 
| 가설 설정 다음 단계는 뭐죠?
그럼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요? 조사 방향을 세웠으니 누구에게 물어볼지, 몇명에게 물어볼지 정해야 합니다. 정확히는 응답 대상자와 표본수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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