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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SEO 트렌드 12가지

DMCU

2023.03.2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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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SEO 트렌드 12가지

(참조 자료: The Top 12 SEO Trends to Optimize for in 2023)

SEO는 디지털 마케팅 세상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분야입니다. 왜냐하면 구글은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검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랭킹 알고리즘을 수시로 업데이트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매년 마케터들이 검색 엔진 환경을 형성하는 SEO 트렌드를 재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2023년에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할 SEO 트렌드 12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가장 핫한 SEO 트렌드

2023년은 콘텐츠의 전문성과 가치를 보여주고 사용자들에게 고성능 웹페이지를 계속 제공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전략은 지난 SEO 역사에 걸쳐 항상 중요했었지만, 콘텐츠가 보내는 시그널을 평가하고, 실제로 어떤 콘텐츠가 이러한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는지 판단하는 구글의 기술력은 점차 더 좋아지고 있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1. 주제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 (EEAT의 새로운 ‘E’)

2022년 12월 이후로, 구글의 인기 약어인 EAT(Expertise, Authority, Trust)에는 경험을 뜻하는 새로운 E(Experience)가 더해졌습니다. 구글은 이제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할 때 작성자의 경험을 고려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경험’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뜻하는 걸까요? 구글은 콘텐츠 제작자가 다뤄지고 있는 주제에 대해서 실제로 직접적인 경험이 있는지 확인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작성자가 SEO 에이전시의 대표이고 실질적으로 관련 경험이 있다고 하면 2023년 SEO 트렌드에 대해서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위치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SEO 에이전시의 대표가 건강 웹사이트에다 특정 질병의 주요 원인을 서술하게 된다면 그것은 콘텐츠의 품질을 떨어뜨리게 될 것입니다. 당연히 의료 전문가도 아니고 관련된 경험도 없기 때문입니다.

이는 즉, 더 많은 웹사이트들이 이제는 콘텐츠 작성자가 누구일 뿐만 아니라 어떤 주제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도 자세히 소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아래 2개의 트렌드에도 이어지게 됩니다.

2. 트래픽 타깃(Traffic-targeted)이 아닌, 잠재 고객 타깃(Audience-targeted)의 콘텐츠

경험에 대한 강조가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는 SEO 기반 콘텐츠 제작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금융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웹사이트가 음식 조리법이 담긴 블로그 게시물을 생산하고 있다면 구글 크롤러는 의심을 품을 것입니다. 해당 콘텐츠가 실제로 금융 소프트웨어 고객들에게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높은 볼륨의 특정 키워드에 대한 웹사이트 랭킹을 올리는데 도움이 될까요?

작성자라면 이미 답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현실은 사용자가 실제로 원하는 것을 거의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검색 트래픽을 추구하는 콘텐츠 전략을 가진 기업은 2023년에 높은 검색 랭킹을 거우지 못 할 것입니다. 기존에 포커스했던 주제와 산업 영역내에 머무르는 것은 높은 검색 랭킹을 위한 콘텐츠를 만두는데 필수입니다.

콘텐츠에서 어떤 주제를 다뤄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다양한 키워드 도구를 통해 타깃 잠재 고객들이 검색하는 업계 주제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핵심 키워드를 통해 여러 다양한 관련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저자 권위의 중요성 증가

구글이 경험을 강조하는 또 다른 이유는 SERP에서 자동 생성 콘텐츠 순위가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2023년에 랭킹에 오를 콘텐츠가 실제 잠재 고객들을 타깃으로 하고, 실제 전문가들에 의해 작성되도록 하고 싶어합니다.

그렇다면 올해 크리에이터들의 경험과 권위를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도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정말로 전문가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나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그들의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 콘텐츠 제작가의 지식과 전문분야를 보다 효과적이고 완벽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작성자의 바이오를 추가하세요.
  • 작성자가 작성한 웹사이트의 모든 문서에 연결할 수 있는 작성자 페이지를 만드세요.
  • 구글이 소셜 시그널을 통해 그들이 진짜 사람이고 진짜 전문가라는 것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크리에이터들의 소셜 계정을 콘텐츠와 연결하세요.

아래 PPC 전문가로서의 권위와 경험을 올려주는 작성자 바이오 예시가 있습니다.


4. 만족스럽고 도움이 되는 내용

구글의 2022년 8월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는 2023년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에 영향을 미칠 또다른 중요한 알고리즘 업데이트입니다.

전체 역사에 걸쳐서 구글은 항상 사용자들에게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우선시했습니다. 그러나 ‘도움이 된다’라는 강조의 의미는 사용자들이 SERP에서 콘텐츠를 클릭했을 때 느끼는 ‘만족감’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사용자 만족도는 측정하거나 정량화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구글이 말하는 도움이 된다는 것이 과연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할까요?

  • 검색엔진이 아닌 사람을 위해 작성되어야 합니다.
  • 타깃 고객에게 적합한 콘텐츠입니다.
  •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기본 주제와 산업 카테고리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 권위있고 경험이 풍부한 크리에이터가 만들었습니다.
  • 해당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말은 쉽지만 실제 그 작업은 어렵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콘텐츠를 더 유용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첫째, 양이 아닌 품질에 초점을 맞추세요. 2023년 콘텐츠 캘린더에 타깃 키워드가 많을 가능성이 높지만, 유용하지 않고 전문성이 떨어지는 대용량 콘텐츠를 쏟아내는 것은 2023년에 최상의 검색 랭킹을 차지하기 어렵습니다.

둘째, 높은 검색 볼륨을 넘어서 실질적인 정보를 담을수 있도록 키워드 리서치를 확장하세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특정 검색의 순위를 매기는 콘텐츠 유형은 무엇입니까?
  • 콘텐츠가 얼마나 긴가요?
  • 어떤 질문에 답할 수 있나요?
  • 다른 하위 주제 또는 관련 질문은 무엇인가요?
  • 페이지에 어떤 링크가 포함되어 있나요?
  • 누가 크리에이터인가요?
  • 그들의 경험은 어떤가요?

키워드 연구와 콘텐츠 연구는 이러한 품질 지표에 대한 모든 종류의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 떄문에 잠재적인 오가닉 트래픽에만 정신을 빼앗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검색 콘솔에서 검색 쿼리를 확인하여 특정 블로그 게시물로 이동하는 사람들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여기에서 구글 검색 콘솔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5. AI 기반 콘텐츠 & 콘텐츠 작성 소프트웨어

2022년 모든 업데이트가 자동 생성 콘텐츠와 싸우는데 초점이 맞춰졌음에도 불구하고 AI 콘텐츠의 사용은 2023년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SEO와 AI를 통합하는 마케팅 애플리케이션의 수는 증가하고 있을 뿐입니다. 이러한 통합이 마케터들의 시간을 엄청나게 절약해줄 수 있기 때문에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대부분 콘텐츠 마케터들은 지난 1년 동안 이러한 유형의 AI 콘텐츠 생성기의 일부 버전을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구글의 업데이트로 콘텐츠 작성 소프트웨어가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그러나 자동으로 생성된 초안을 그대로 작성하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 그러나 마케터들은 이러한 도구를 활용하여 콘텐츠 워크플로우를 가속하고 프로세스에서 독창적인 품질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콘텐츠의 독창성이나 휴머니즘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몇 가지 예시입니다.

  • 콘텐츠 브리프: 콘텐츠 브리프를 생성하는 콘텐츠 도구는 작성자가 원래 콘텐츠에 포함해야 하는 중요한 키워드, 주제, 하위 주제를 제공합니다.
  • 콘텐츠 개요: 작성자에게 AI에 의존하지 않고 유용한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로드맵을 제공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 콘텐츠 아이디어: 이러한 도구는 브레인스토밍 프로세스를 가속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에서 유용한 콘텐츠 아이디어로 전환하는 것은 절반의 일이 될 수 있으며, 아이디어 생성기는 작성자의 차단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 생성 블로그 아이디어는 웹사이트의 브랜딩을 포함하면서 웹사이트의 젊은 타깃 고객들에게 더 적합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수정되어집니다.

자동 생성


사람이 먼저 작성한


이는 콘텐츠 작성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구글의 품질 평가 기준을 우회하게 할 뿐만 아니라 구글의 품질 평가 기준을 더 잘 충족시키게 만들 수 있습니다.

6. SEO 자동화

콘텐츠 AI처럼, 디지털 마케터들이 기업용 SEO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도구의 힘을 지속적으로 활용하면서 2023년에는 점점 더 많은 SEO 작업이 자동화될 예정입니다.

예시:

  • 키워드 검색 도구는 한때 많은 스프레드시트 작업이 필요했던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 SearchAtlas  ContentKing과 같은 사이트 감사 및 모니터링 플랫폼은 웹 사이트의 변경사항과 기술적 문제를 자동으로 탐지할 수 있습니다.
  • Website Grader는 SEO에 덜 정통한 사람들이 필요한 최적화 요소를 식별하고 이에 따라 우선 순위를 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DIY SEO 도구들의 성장은 기업과 기관 모두에게 SEO 전술을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전략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7. CTR에 따른 SERP 포지션 변화

CTR과 랭킹 포지션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바꿀 준비를 하세요.

이제 모바일과 데스크톱 모두에서 무한 스크롤링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구글은 사용자가 SERP 결과의 여러 페이지를 스크롤하여 원하는 콘텐츠를 찾는 것을 훨씬 더 쉽게 만들었습니다.

수 년간 랭킹 포지션과 CTR 사이의 관계는 상당히 일관적으로 유지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클릭은 처음 3번의 결과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2023년에는 검색자가 검색 결과의 여러 페이지를 더 쉽게 탐색함에 따라 클릭율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년 간 들어왔던 그러한 무서운 제로-클릭 검색의 측면에서, 최근 SEMrush의 조사 결과는 검색의 약 25.8%만이 제로 클릭을 초래한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이 계속해서 People Also Ask와 같은 기능들과 추천 스니펫들을 추가함에 따라, CTR들은 원래 생각했던 것 만큼 클릭이 없는 것으로부터 고통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록 첫 페이지에 도달하는 것이 여전히 이상적이지만,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페이지에 있는 것은 무한 스크롤링 덕분에 이전보다 더 많은 이점을 가질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페이지 제목과 메타 디스크립션을 최적화하고 스키마 마크업(schema markup)와 같은 기능을 사용하여 SERP에서 콘텐츠를 보다 매력적이고 클릭가능하게 만드세요.

8. 제품 페이지 SEO

구글이 긴 형태의 유용한 콘텐츠에 대한 보상을 계속하여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 페이지와 같이 짧은 콘텐츠에 익숙한 페이지들은 2023년에 페이지에 더 유용한 세부 정보들을 더함으로써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드롭 다운 메뉴, FAQ, 그리고 고객 리뷰는 모두 제품 페이지에 추가 콘텐츠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제품 설명에 키워드를 추가하는 것이 도움이 되더라도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제품에 대해 답변을 받고 싶을 수 있는 다른 질문을 생각해보세요.

  • 무료 배송이 되는가?
  • 반품 규정은 무엇인가?
  •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보증, 업그레이드, 또는 추가 기능이 있는가?
  • 제품 관련 노출할 수 있는 고객 리뷰 또는 추천 문구가 있는가?


이는 잠재적인 구매를 고려하는 사용자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고 정보성 있는 페이지에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들이기도 합니다.

9. 경쟁사 SEO 분석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은 SEO 전략 수립에 있어서 항상 현명한 방법이였습니다. 2023년에는 SEO 도구의 도움으로 경쟁사 분석이 훨씬 더 쉽고 효과적일 것입니다.

구글이 업계 전문 지식과 웹사이트의  ‘주제 영역’에 더 중점을 두면서, 업계의 전문가들을 살펴보는 것이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높은 랭킹에 자리잡을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경쟁사의 콘텐츠, 백링크, 도메인 권위 등을 비교 분석하세요.

경쟁사가 온페이지 혹은 오프페이지 시그널을 통해 경험, 전문성, 권한 그리고 신뢰도를 구축하는 방식을 보고 이러한 인사이트를 SEO 캠페인 및 콘텐츠 전략에 살펴보세요.

10. 크롤링 빈도 감소

구글은 2023년까지 탄소 없는 친환경 에너지로 운영하는 것을 포함하여 최근 큰 기후변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글은 웹페이지를 크롤링하는 빈도 수를 줄이는 것을 고려해 왔습니다.

크롤링을 줄이는 것은 컴퓨팅 자원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되며, 구글이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에 따라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변화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크롤링 속도가 감속하면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하는 크롤링보다 새로 고침 크롤링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구글이 웹사이트에서 기업들이 만든 새로운 변화를 포착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랭킹을 매기는데 필요한 모든 온페이지 요소를 사용하여 처음부터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이 2023년 최고의 전략적 선택입니다.


11. 이미지 SEO 활성화

웹사이트에서 이미지는 종종 무시되어왔지만, 이미지 검색을 위해서 항상 더 높은 랭킹을 매기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alt 텍스트를 통해 추가 키워드 및 의미론적으로 관련된 용어를 콘텐츠에 포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크롤러들이 이미지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돕는 alt 텍스트와 스키마 마크업을 보는 것을 원합니다. 구글은 또한 모든 사용자들이 그들의 콘텐츠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드는 웹 마스터들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alt 텍스트는 또한 시각 장애인이나 인터넷 대역폭으로 인한 연결이 제한된 개인들을 위해 인터넷을 더 나은 장소로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아래 이미지 SEO 체크리스트에 따라서 2023년에 반드시 해야 할 작업들을 수행해야 합니다.


12. 빠른 로딩, 고성능의 웹사이트

2021년 페이지 경험 업데이트 이후에 구글은 랭킹 알고리즘에서 고성능, 빠른 로딩 속도를 가진 웹사이트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비록 페이지 경험 업데이트가 오래된 뉴스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구글은 2022년 3월까지 업데이트 롤아웃을 끝내지 못했으며, 페이지가 실제로 사용자에게 고성능인지 판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신호를 계속 향상시킬 것입니다.

2023년에도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와 코어 웹 바이탈은 여전히 웹사이트의 속도와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데 필수적인 도구가 될 것입니다.

콘텐츠 품질과 함께 페이지 스피드 개선의 우선 순위는 도메인의 모든 웹페이지에 대한 키워드 순위가 증가한 기업에게 반드시 큰 성과를 안겨다 줄 것입니다.


2023년 SEO 트렌드를 마케팅 전략에 접목하세요.

2023년에는 구글의 알고리즘 업데이트, 가치, 목표에 의해 직접 형성되는 아래의 SEO 트렌드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SEO 도구를 사용하여 구글의 점점 더 높은 콘텐츠 표준을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충족하시기 바랍니다.

  1. E.E.A.T의 새로윤 ‘E’
  2. 작성자 권위(Authority)의 중요성 증가
  3. 만족스럽고 유용한 콘텐츠
  4. 니치(Niche) 중심의 주제와 관련성 있는 콘텐츠
  5. AI 기반 콘텐츠 및 콘텐츠 작성 소프트웨어
  6. SEO 자동화
  7. CTR에 따른 SERP 포지션 변화
  8. 제품 페이지 SEO
  9. 경쟁사 SEO 분석
  10. 낮아지고 있는 크롤링 빈도 수
  11. 이미지 SEO의 활성화
  12. 빠른 로딩, 고성능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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